$\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목공예품의 이미지제공 및 수종분석 (III) - 보석 및 선물상자를 중심으로 -
Image Support and Wood Identifcation of Wood Crafts (III) - Focusing on jewelry and gift box -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7 no.3, 2016년, pp.253 - 262  

김사익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인테리어재료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oodcraft activity is inseparable with our ordinary life and its relevant research should be consistently maintained because it has significant educational value to blossoming students. These days, which interest in woodcraft is rapidly expanding from early childhood to old age, this study was don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및 외국에서 수집한 물품 중에 목공예품의 한 분야인 보석 및 선물상자의 이미지와 어떤 수종들이 이용되는가를 보여줌으로써 목공예업에 종사하는 업체 및 목재문화 체험을 시작한 어린이 및 이 분야에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그 나라 문화의 간접 체험과 아이디어 제공 차원에서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목공예는 무엇인가? 목공예는 나무를 재료로 하여 장롱, 문갑, 탁자 등 생활 용품이나 장식품으로서의 공작물을 아름답게 다듬고 만드는 기술, 또는 그 기술로 만든 물건을 말한다. 목공예 처음 시작한 때는 정확히 알 수가 없다.
목재는 어떻게 이용되어 왔나? 목재는 선사시대 이전부터 주거용 움막, 땔감, 무기 등 다양한 종류의 도구로서 인류의 생활에 이용되어 왔으며, 운송용, 도구 및 무기용, 건축용, 가구용, 목질 복합재료용, 제지용으로 다양하게 이용되어 왔다. 이렇듯 우리가 사용하는 목재는 오랜 역사 속에서 인간이 생활하는데 밑거름이 되어 함께 발전해 왔다고 볼 수 있으며, 인간에게 유용한 재료로 이용되어 왔으며, 인간의 생존에 결정적으로 공헌하였을 뿐만 아니라 문명 발달의 원동력이 되는 자원으로서의 위치를 차지해 왔음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산림청에서 시행하는 지속가능한 목재이용 종합계획의 세부 내용은? 최근 산림청은 지속 가능한 목재이용과 목재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19년까지 5개년에 걸쳐 지속가능한 목재이용 종합계획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산림청에서 밝힌 4대 전략 14개 과제 중에‘출생에서 노년가지 생애주기별 나무 누리 캠페인’을 추진하고, ‘생활 속에서 목재이용을 확대하기 위한 체험시설을 확충’하는 등 ‘국민행복시대를 여는 목재문화 저변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하였다. 그래서인지 요사이 지방자치단체와 개인 사업장에서는 ‘생활목공예’, ‘목공예교실‘, ‘목공예 체험장’, ‘목재문화체험관’ 및 어린이를 대상으로 나무와 기타 재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만들기 교육을 하는 ‘소년공방’까지 운영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권주혁. 2008. 실용 수입목재 가이드. 나무신문사. 

  2. 김상혁. 2006. 세계원목도감. (주)한국목재신문사. 

  3. 박병수, 오정애. 2011. 중남미 중요목재의 식별. 국립산림과학원. 

  4. 엄영근 외 4인. 2006. 목재백과사전. (주)한국목재신문사. 

  5. 이필수. 2009. 열대아시아와 오세아니아의 수목과 목재구조, (주)미디어아트. 

  6. 100.daum.net/encyclopedia/print. 

  7. 400 Wood Boxes. 2004. The Fine Art of Containment & Concealment 

  8. Wood. 2003. Bryan Sentance. Thames & Huds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