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문화 역량과 간호사 자질 중요도와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 the Importance of Nurses' Qualities Perceived by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27 no.2, 2016년, pp.163 - 172  

최경숙 (중앙대학교 간호학과) ,  이우숙 (대구과학대학교 간호대학) ,  박연숙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  전명희 (미국 위스콘신대학교 간호대학) ,  이소영 (중앙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박연우 (중앙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박수영 (펜실베이니아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 the importance of nurses' qualities perceived by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Methods: Researchers developed two tools for this study after reviewing the related literature and conducting research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이 지각하는 간호사 자질 중요도는 간호대학생이 지각하는 간호 전문직관을 반영한다[19] 1학년과 4학년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자질 중요도와 문화 역량을 비교하면 간호학 교과과정을 통한 간호대학생의 전문 직관과 문화역량의 변화과정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20]. 이에 본 연구는 1학년과 4학년의 간호사 자질 중요도와 문화역량을 조사하여 간호대학생의 문화역량 강화 교육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들은 사회적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에 맞는 간호사 역량을 강화시켜야 하는 이유는? 전문직 사명을 구현하기 위하여 간호사들은 사회적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에 맞는 간호사 역량을 강화시켜야 한다[1]. 최근의 인구 구조의 변화와 인구 이동은 전문직 간호사의 역할 및 중요도에 변화를 주고 있다[2].
2014년 기준 국내 전체 혼인에서 국제결혼이 차지하는 비율은? 1990년대 이후 한국 사회는 외국인 이민자의 국내 유입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해 단일 민족사회에서 다민족사회로 향해 빠르게 이동 중에 있다. 2014년 국내 전체 혼인 322,807건 중 국제결혼이 차지하는 비율은 8.0% 수준에 이르고 있다[3]. 2014년 말을 기준으로 국내 체류 외국인은 1,797,618명으로서 전체 국내 인구 대비 국내 체류 외국인의 비율은 2010년 2.
지역사회 간호사의 문화역량이 기여하는 것은 무엇인가? 보건의학 분야에서 사회정의 구현과 문화의 차이에 따른 건강 불균형 감소를 위하여[7], 일선 주민을 돌보는 지역사회 간호사의 문화역량은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간호사의 업무 만족, 지역사회 간호의 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 대상자의 만족도에도 크게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8]. 초기 국내의 다문화간호 실무는 지역사회와 산업체 간호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Hall LW, Moore SM, Barnsteiner JH. Quality and nursing: Moving from a concept to a core competency. Urologic Nursing. 2008;28(6):417-425. 

  2. Von Ah D, Cassara N. Perceptions of cultural competency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Open Journal of Nursing. 2013;03(02):182-185. http://dx.doi.org/10.4236/ojn.2013.32024 

  3. Statistics Korea. Current interracial marriagement [Internet]. Seoul: Statistics Korea. 2015 [cited 2015 December 12]. Available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2430#quick_02; 

  4. Korea Immigration Service. KIS Statistics 2014 [Internet]. Seoul: Statistics Korea. 2015 [cited 2015 November 30]. Available from: http://www.immigration.go.kr/doc_html/attach/imm/f2015//20150701229489_1_1.pdf.files/PDFBook.html 

  5. Korean Institute for Healthy Family. Contents for multiculture education curriculum for instructor [Internet]. Seoul: Korean Institute for Healthy Family. 2015 [cited 2015 December 13]. Available from: http://www.alio.go.kr 

  6. Swider SM, Krothe J, Reyes D, Cravetz M. The quad council practice competencies for public health nursing. Public Health Nursing. 2013;30(6):519-536. http://dx.doi.org/10.1111/phn.12090 

  7. MacNeil J, Ryan M. Enacting global health in the nursing classroom. Nurse Education Today. 2013;33(11):1279-1281. http://dx.doi.org/10.1016/j.nedt.2013.01.025 

  8. Yang SO, Kwon MS, Lee SH. The factors affecting cultural competency of visiting nurses and community health practition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3;23(3):286-295. 

  9. Kim YK, Choi HM, Kim KH, Sung SM. The changes of multicultural families and social welfare policies. Seoul: The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2012. Report No.: 2012-41. 

  10. Choi KS, Morgan S, Thongpriwan V, Lee SY, Jun MH. A proposed teaching model to improve cultural competency care for undergraduate Korea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4;20(3):424-434. 

  11. The California Endowment. Principles and recommended standards for cultural competence education of health care professionals. Woodland, CA: The California Endowment; 2003. 94 p. 

  12. Campinha-Bacote J. The process of cultural competence in the delivery healthcare services: A culturally competent model of care. 4th ed. Cincinnati, OH: Transcultural C.A.R.E. Associates.; 2003. 130 p. 

  13. Long TB. Overview of teaching strategies for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ultural Diversity. 2012;19(3):102-108. 

  14. Quad Council of Public Health Nursing Organization. Public health nursing: Keeping America healthy. Imprint. 2006;53(1): 28-31. 

  15. Kim HS, Kwon MH, Kwon YS, Kwon YC, Kim DO, Kim SH, et al. Community health nursing. Seoul: Pacific Books; 2016. 888 p. 

  16. Kelley ML, Fitzsimons, VM. Understanding cultural diversity: Culture, curriculum, and community in nursing. Sudbury: Jones and Bartlett; 2000. 352 p. 

  17. Cowan DT, Wilson-Barnett J, Norman IJ. A European survey of general nurses' self assessment of competence. Nurse Education Today. 2007;27(5):452-458. 

  18. Kim SD.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n nursing core competency of nurses & nurse managers in a community hospital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3;14(6):2844-2851. 

  19. Bang KS, Kang JH, Jun MH, Kim HS, Son HM, Yu SJ, et al. Professional values in Korea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2011;31(1):72-75. http://dx.doi.org/10.1016/j.nedt.2010.03.019 

  20. Vandenberg H, Kalischuk RG. Conceptualizations of culture and cultural care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n exploration and critique of cultural education. Journal of Cultural Diversity. 2014;21(3):99-107. 

  21. Heinrich-Heine-Universitat Dusseldorf. G*power [Internet]. Dusseldorf: Heinrich-Heine-Universitat Dusseldorf. 2016 [cited 2016 March 15]. Available from: http://www.psycho.uni-duesseldorf.de/abteilungen/aap/gpower3/download-and-register 

  22. Rew L, Becker H, Cookston J, Khosropour S, Martinez S. Measuring cultural awarenes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3:42(6);249-257. 

  23. Medigovich K. Satisfactory, good and outstanding nurses: Perceptions of nurses, their colleagues and patients. Perth: Murdoch University; 2012. 265 p. 

  24. Han SS, Lee SC. Nursing and health statistical analysis. Seoul: Hannarae Academy; 2012. 480 p. 

  25. Sommer S. Multicultural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1;40(6):276-278. 

  26. Han SY. Development of a cultural competence scale [dissertation]. [Gwangju]: Chonnam University; 2014. 85 p. 

  27. Hammer J, Swaffar J. Assessing strategic cultural competency: Holistic approaches to student learning through media. The Modern Language Journal. 2012;96(2):209-233. http://dx.doi.org/10.1111/j.1540-4781.2012.01335.x 

  28. Cuellar NG, Brennan AMW, Vito K, de Leon Siantz ML. Cultural competence in the undergraduate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008;24(3):143-149.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08.01.004 

  29. Shin HS. Analysis on an educational needs and importances of nurses' core competency [master's thesis]. [Suwon]: Ajou University; 2010. 68 p. 

  30. Kim JS. Concept analysis of health promotion competence in public health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011;22(3):281-28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