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혈액점도와 심뇌혈관질환 원문보기

Ingenium = 人材니움, v.23 no.2, 2016년, pp.12 - 17  

정진무 (전북대학교 기계설계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글에서는 심뇌혈관질환 위험인자에 대해 공학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여, 동맥경화반의 파열 가능성을 물리적 물성 값으로 설명할 수 있는 혈액점도의 개념을 소개하고자 한다. 물리적으로 동맥경화반이 파열되는 직접적인 원인은 결국 혈관벽에 붙어있는 동맥경화반 혈액유동이 유발하는 힘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위 공식에서 보는 것처럼 전단응력은 점도와 전단율에 비례하여 증가한다. 이를 혈관 안에서 흐르는 혈액에 적용해보자. 전단율은 혈관의 내부 직경 대비 혈액 유속 변화량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성인 동맥의 경우 보통 이완기에서 수축기 간 유속변화에 대하여 대략 20~500 s-1 범위에서 전단율이 구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본 글에서는 공학적인 측면에서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인자로써 혈액점도의 역할을 소개하였으며, 비뉴턴성 유체인 혈액의 대표적인 점도 측정 기술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향후, 혈액점도 개념이 지속적으로 확산되어 임상에서 환자를 진단하는데 있어 동맥경화반 파열 위험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함으로써 심뇌혈관질환 예방에 보탬이 될 수 있는 기술로 발전하기를 기대해본다.
  • 향후, 혈액점도 개념이 지속적으로 확산되어 임상에서 환자를 진단하는데 있어 동맥경화반 파열 위험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함으로써 심뇌혈관질환 예방에 보탬이 될 수 있는 기술로 발전하기를 기대해본다. 나아가, 혈액점도를 컴퓨터 단층촬영(Computed tomography, CT), 자기공명영상(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 초음파(Ultrasound) 등의 이미징 기술과 융합하여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 및 진단기술로 발전시킴으로써 건강한 사회를 지향하는데 보탬이 되기를 바라면서 본 글을 마치는 바이다.

가설 설정

  • 1) 우리에게 흔히 알려진 고혈압이 장기간 지속되면, 혈관 근육은 점점 두꺼워져 결국은 탄력을 잃고 딱딱해지게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우리나라 성인들의 심뇌혈관질환 발병률이 증가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최근 우리나라는 서구화된 식이패턴 변화 및 신체활동 저하 등의 생활습관으로 인하여 성인들의 심뇌혈관질환 발병률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심장질환과 뇌혈관질환은 악성종양 다음으로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 3위를 각각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되었다(그림 1).
혈관 내부의 직경이 줄어드는 메커니즘은 무엇인가? 1) 우리에게 흔히 알려진 고혈압이 장기간 지속되면, 혈관 근육은 점점 두꺼워져 결국은 탄력을 잃고 딱딱해지게 된다. 2) 탄력을 잃은 혈관은 수축기와 이완기 사이의 다이나믹한 혈압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게 되고, 결국 혈액 유동을 흐트러뜨리게 된다. 3) 흐트러진 혈액 유동에 영향을 받아 질량이 큰 LDL 콜레스테롤 (Low-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과 같은 기름 찌꺼기가 혈관벽에 쌓이기 시작한다. 4) LDL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위치에서 염증 반응에 의한 세포 증식이 일어나게 되면, 마치 죽과 같이 물컹물컹한 죽상 동맥경화반(Plaque)이 형성되면서, 결국 관상동맥이나 경동맥의 내부 직경을 좁아지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심뇌혈관질환이 주로 발생하는 곳은 어디인가? 심뇌혈관질환은 심장, 뇌 및 이와 연결된 주요 동맥에서 발생하는 질환을 통틀어서 일컫는데, 우리에게 많이 알려진 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중 등이 심뇌혈관질환에 속한다. 심뇌혈관질환은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통로인 관상동맥과 뇌로 가는 혈액의 주요 통로가 되는 경동맥에서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