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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8 no.2, 2016년, pp.83 - 89
허준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한수민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 대학교육개발단)
Flip-learning enables an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in accordance with the deepening degree of engineering education as a framework that enables learning according to the individual differences of the theoretical aspects, and solving real problems and practice of the learner-centered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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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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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러닝이란? | 플립러닝은 공학적 원리 등 이론적 측면에 대한 개인차에 따른 학습, 이의 적용을 통한 학습자 중심의 실제 문제해결 및 실습 등을 가능하게 하는 틀로서[1] 공학교육의 심화 정도에 따라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 |
코리아텍 플립러닝은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 코리아텍 플립러닝은 Pre-Class, In-Class, Post-Class로 이루어진다. 단, 매 주차 수업에서는 Pre-Class와 이와 연계된 In-Class로 이루어지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 |
유공압기초실습의 교육목적은 무엇인가? | 유공압기초실습은 충남지역 K대학 메카트로닉스공학부 교과과정에서 1학년 학생들이 처음 접하게 되는 실습 교과목이다. 교육목적은 공압기기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공압회로 작성법을 공부하며, 전기시퀀스를 포함하는 여러 가지 기본회로를 실습을 통하여 익힘으로써 자동화의 근간이 되는 공압시스템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과 기술의 숙달을 확립하고, 향후 공부하게 될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실습의 기초지식을 습득하며, 생산자동화 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데 있다. 특히 공정 자동화가 요구되는 대부분의 산업 현장에서 널리 쓰이는 산업용 제어기인 PLC를 다루기 위한 기초 학문으로, 반도체 관련 산업이 발달한 지역 특성상 졸업 후 많은 학생들이 반도체 제조관련 업체로의 취업을 하고 있고, 학생들의 진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교과목이라 할 수 있다. |
S. M. Han and S. C. Kang, "A study on flipped-learning model and instructional design," in Proceeding of the Korea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2015, Seoul, pp. 130-132, 2015.
Y. C. Jang, G. G. Kim, and M. C. Kim, "Applic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PBL) method to introduction to creative engineering design course: case study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i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6, no. 2, pp. 78-85, March 2013.
Y. M. Lee, J. K. Nam, H. J. Cho, and S. Y. Lee, "Formative research on team-based learning model in a technical high school clas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 vol. 36, no. 2, pp. 1-23, September 2011.
B. Seels and R. C. Richey, Instructional technology: The definition and domains of the field, Washington, DC,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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