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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전공기초실습에 플립러닝 적용사례
Case Study of Flipped-learning on a Basic Engineering Practice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8 no.2, 2016년, pp.83 - 89  

허준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한수민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 대학교육개발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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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러닝은 공학적 원리 등 이론적 측면에 대한 개인 학습차가 있더라도 학습자 중심의 실제 문제해결 및 실습 등을 가능하게 하는 틀로서 공학교육의 심화 정도에 따라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유공압기초실습은 공과대학 기계계열 교과과정에서 1학년 학생들이 처음 접하게 되는 실습 교과목으로 공압기기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자동화의 근간이 되는 전기시퀀스를 포함하는 여러 가지 기본회로를 실습을 통하여 익힘을 목적으로 한다. 본 과목은 전공과목의 입문에 해당하고 학생들은 전공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상태이므로 관련 전공지식을 모두 설명해야 하고, 또 실습에 필요한 지식도 설명해야 하므로 기존의 오프라인으로만 이루어지던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실습할 시간이 턱없이 부족한 문제점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공학 전공 기초실습 교과목인 '유공압기초실습' 교과목의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코리아텍(KOREATECH:한국기술교육대학교) 플립러닝 기본모형'에 따라 교수설계를 하여 플립러닝 교과목으로 개발하였고, 이를 사용하여 한 학기동안 수업을 실시한 후 수강생의 설문조사와 취득성적 등을 통해 플립러닝 교육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lip-learning enables an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in accordance with the deepening degree of engineering education as a framework that enables learning according to the individual differences of the theoretical aspects, and solving real problems and practice of the learner-centered educa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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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공학전공기초실습 과목인 유공압기초실습에 플립러닝 적용의 효과를 설문을 통해 조사해 보았다. 본 설문은 2015년 2학기에 유공압기초실습을 수강한 학부생 2개 분반을 대상으로 하였고, 설문에 응답한 학생수는 59명이다.
  • 본 연구에서는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서 부각되고 있는 플립러닝을 공학전공기초실습 과목에 적용하기 위하여 기존의 오프라인 실습실 내 수업으로만 진행하였던 수업을 코리아텍 플립러닝 기본모형에 기반하여 온라인 Pre-Class와 오프라인 In-Class 수업, 그리고 진도 후의 심화학습 부분을 Post-Class 수업으로 교수설계를 개편하여 운영하고 그 효과를 설문과 성적 비교 등을 통하여 결과를 제시하였다. 도출 된 결과에 따른 결론 및 제언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 배선이 미완성된 공압회로도를 제시하고 학습이 적절히 이루어지면 완성할 수 있도록 하였다.
  • 4. 플립러닝 과목의 성공은 온라인 Pre-Class 학습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과목은 온라인 출석율이 99%로 매우 높아서 성공적이었지만 이를 위해서 교수자가 수시로 퀴즈를 실시하는 등 세심한 전략의 적용 및 주의와 배려가 필요하다.
  • 학습자 분석을 통해 In-Class 수업설계는 다양한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교수자가 계획한 학습자의 사전학습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아래와 같이 In-Class 수업설계를 하였고, 또한 사전학습이 충분히 이루어졌다고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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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러닝이란? 플립러닝은 공학적 원리 등 이론적 측면에 대한 개인차에 따른 학습, 이의 적용을 통한 학습자 중심의 실제 문제해결 및 실습 등을 가능하게 하는 틀로서[1] 공학교육의 심화 정도에 따라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코리아텍 플립러닝은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코리아텍 플립러닝은 Pre-Class, In-Class, Post-Class로 이루어진다. 단, 매 주차 수업에서는 Pre-Class와 이와 연계된 In-Class로 이루어지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유공압기초실습의 교육목적은 무엇인가? 유공압기초실습은 충남지역 K대학 메카트로닉스공학부 교과과정에서 1학년 학생들이 처음 접하게 되는 실습 교과목이다. 교육목적은 공압기기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공압회로 작성법을 공부하며, 전기시퀀스를 포함하는 여러 가지 기본회로를 실습을 통하여 익힘으로써 자동화의 근간이 되는 공압시스템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과 기술의 숙달을 확립하고, 향후 공부하게 될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실습의 기초지식을 습득하며, 생산자동화 산업기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는데 있다. 특히 공정 자동화가 요구되는 대부분의 산업 현장에서 널리 쓰이는 산업용 제어기인 PLC를 다루기 위한 기초 학문으로, 반도체 관련 산업이 발달한 지역 특성상 졸업 후 많은 학생들이 반도체 제조관련 업체로의 취업을 하고 있고, 학생들의 진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교과목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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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S. M. Han and S. C. Kang, "A study on flipped-learning model and instructional design," in Proceeding of the Korea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Conference 2015, Seoul, pp. 130-132, 2015. 

  2. Y. C. Jang, G. G. Kim, and M. C. Kim, "Applic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PBL) method to introduction to creative engineering design course: case study of environmental engineering i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6, no. 2, pp. 78-85, March 2013. 

  3. Y. M. Lee, J. K. Nam, H. J. Cho, and S. Y. Lee, "Formative research on team-based learning model in a technical high school class,"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ion, vol. 36, no. 2, pp. 1-23, September 2011. 

  4. J. S. Lee, B. K. Min, W. S. Yoon, J. W. Hahn, and H. I. Jung, "A basic course of creative mechanical engineering design emphasizing based learn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1, no. 2, pp. 32-41, June 2008. 

  5. J. Y. Huh, "Flow experience through PLC practic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6, no. 1, pp. 43-49, 2014. 

  6. B. Seels and R. C. Richey, Instructional technology: The definition and domains of the field, Washington, DC,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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