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의 진로체험 유형과 부모지지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areer Experiential Learning and Parental Support on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8 no.4, 2016년, pp.139 - 158  

정주원 (동국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등학생 진로성숙도를 함양하기 위하여 진로체험 유형과 부모지지가 진로성숙도 하위영역인 태도적 차원(진로계획성, 직업태도, 진로독립성)과 능력적 차원(자기이해, 진로탐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최근 1년 이내에 진로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고등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최종 290명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진로성숙도의 태도적 차원인 진로계획성은 대화형, 견학 방문형 경험을 한 경우, 직업태도과 진로독립성 수준은 대화형, 견학 방문형, 현장체험형 경험을 한 경우 높게 나타났다. 능력적 차원인 자기이해와 진로탐색은 이론형, 대화형, 견학 방문형 경험이 있는 경우 높게 나타났다. 둘째, 진로관련 부모지지인 정서적, 정보적, 물질적 지지와 진로성숙도의 모든 하위영역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진로체험 유형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대화형과 견학 방문형은 태도적 차원(진로계획성, 직업태도, 진로독립성)과 능력적 차원(자기이해, 진로탐색) 모두 진로성숙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론형은 능력적 차원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부모지지를 투입하여 체험유형과 부모지지가 진로성숙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정서적 지지가 진로탐색을 제외한 모든 진로성숙의 하위영역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적 지지는 진로계획성, 진로독립성, 진로탐색에 물질적 지지는 직업태도, 자기이해, 진로탐색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 진로성숙도의 하위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의 핵심 구성과 실행에 의미 있는 정보적 역할을 하며, 부모지지와 연계한 실천적 측면을 강조하는 진로교육 운영지침에 유용한 자료로 제공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s of career experiential learning and parental support on career maturity of high school students. The number of subjects for this study was 290 high school student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effects of attitude in career maturity w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둘째, 진로관련 부모지지(정보적 지지, 정서적 지지, 물질적 지지)와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의 관계는 어떠한지를 살펴본다.
  • 직접체험이 간접체험보다 진로성숙도에 더 큰 효과를 보여준 연구(Kim, Yoo, & Oh, 2014)와 특정 직업인과의 만남이나 인터뷰, 진학 관련 멘토링 참여 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 수준을 높인다는 선행연구가 이루어졌으나(Kim & Hwang, 2016), 진로체험을 개별적 프로그램으로 간주하여 바라봄으로써, 진로체험의 구조적 접근에 대한 한계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 진로성숙도의 구체적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진로체험의 핵심 구성과 실행에 의미 있는 정보적 역할을 제공하고자 진로체험을 유형화하여 살펴보았다.
  • 견학・방문형은 진로박람회나 직업현장 등에 견학 및 방문하는 것을 의미하며, 현장체험형은 현장실습 등을 통하여 직업에 대해 모의체험의 기회를 갖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개별적 진로체험을 유형별로 구조화하여 진로성숙 하위영역과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체계적 진로 성숙 함양을 도모하기 위한 진로체험 교육의 핵심 영역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 진로성숙도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하여 진로체험 유형과 부모지지가 진로성숙도 하위영역인 태도적 차원(진로계획성, 직업태도, 진로독립성)과 능력적 차원(자기이해, 진로탐색)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함이다. 주요 연구 결과와 함께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함양을 위한 논의사항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 반면 전체적 집합활동인 이론형은 능력 차원(자기이해, 진로탐색)에서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이를 바탕으로 현 진로지도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한다. 현재 중고등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대부분의 진로지도 프로그램 또는 진로상담은 심리검사를 통한 자기이해와 진로정보 탐색에 치중되고 있다.
  • 이상과 같은 연구의 필요성을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진로체험 유형과 부모 지지가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하위영역 즉 태도적 차원(진로계획성, 직업태도, 진로독립성), 능력적 차원(자기이해, 진로탐색)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진로성숙도의 구체적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효과적인 진로체험 핵심 유형과 부모지지 장려를 모색해보았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상의 선행연구를 통하여 부모지지가 자녀들의 진로성숙도에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Park(1985)이 제시한 사회적 지지 척도의 개념을 사용하여 부모지지를 정보적 지지, 정서적 지지, 물질적 지지로 분류하여, 부모지지가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았다. 부모지지를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진로성숙도 하위영역과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가정생활과 연계된 진로교육의 중요성을 파악하였다.
  •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구통계학적 변인으로는 성별(Han, 2012; Kim & Hwang, 2016; Sau, 2002), 학년(Kim & Hwang, 2016; Song, 2011), 아버지와 어머니의 교육수준(Kim, 2004), 학업수준(Sau, 2002), 경제적 수준(Chung & Choi, 2004; Kim, 2004)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로 체험 유형과 진로관련 부모지지가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명확하게 확인하기 위하여 성별, 학년, 부와 모의 교육수준, 학업수준, 경제적 수준을 통제변수로 두고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진로성숙도를 태도적 차원(진로계획성, 진로독립성, 직업태도)과 능력적 차원(자기이해, 진로탐색) 영역으로 분류하여 진로체험과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모와의 관계는 진로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1991; Lee & Kim, 2007), 특히 부모 지지가 자녀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Lee & Shin, 2015; Park & Chang, 2013). 진로와 관련된 부모의 지지는 학생들이 진로문제에 직면했을 때 의사결정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긍정적 자신감을 향상시켜 진로실행의 불안을 낮춰주고, 기능적인 진로사고를 촉진시켜준다(Kim & Lee, 2007). 우리나라의 경우 부모-자녀 관계에서 자녀의 심리적 독립이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게 이루어지며, 자녀의 진로계획과 진로결정에 부모의 영향력이 높게 보고되므로(Kim & Lee, 2007; Kwak, 2011), 부모지지와 진로성숙도와의 상호관계를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진로체험이란 무엇인가? 진로체험은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진로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바르고 건전한 진로관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적인 교육수단에 해당한다(Kim, 2010). 특히 기술발달에 따른 진로의 생성과 소멸이 나타나고, 이직과 전직이 보편화되는 진로세계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학생들이 자주적으로 진로결정과 준비를 잘 이행하기 위해서는 보다 생생한 진로세계를 탐색하여 뚜렷한 진로목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진로체험 기회가 필요하다(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2013).
다양한 진로체험 기회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진로체험은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진로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바르고 건전한 진로관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적인 교육수단에 해당한다(Kim, 2010). 특히 기술발달에 따른 진로의 생성과 소멸이 나타나고, 이직과 전직이 보편화되는 진로세계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학생들이 자주적으로 진로결정과 준비를 잘 이행하기 위해서는 보다 생생한 진로세계를 탐색하여 뚜렷한 진로목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진로체험 기회가 필요하다(Korea Employment Information Service,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Au Y-K (2008). Estimating change patterns in adolescents' career maturity according to the satisfaction feeling on career education.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al Research, 21(4), 23-41. 

  2. Baek Y-O & Sim H-S (2015). Effects of self determination on perceived career barriers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5(1), 59-74. 

  3. Blustein, D. L., Walbridge, M. M., Friedlander, M. L. & Palladino, D. E. (1991). Contributions of psychological separation and parental attachment to the career development proces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8, 39-50. 

  4. Cho E-S (2011). Effects of the youth internship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CDMSE)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Career Educational Research, 24(4), 191-208. 

  5. Cho H-J & Hwang M-H (2014). Effect of vocational experience program on the career maturity and academic motivation of elementary school underachiever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5(4), 285-312. 

  6. Choi E-H (2007). Relationship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to career maturity of elementary school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7. Chung H-J & Choi I-S (2004). Relationships among family conflicts, psychological adjustments,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perceived by adolesc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5(3), 773-791. 

  8. Chung Y-S, Go J-S, Kang O-H, & Suh H-J (2012). The development of community-based work experience program for youth.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1(1), 217-240. 

  9. Crites, J. O. (1974). Career development process: A model of vocational maturity. In E. L. Herr (Ed.), Vocational guidance and human development. Boston: Houghton Mifflin. 

  10. Han S-H (2003).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career indecision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orea. 

  11. Han S-M (2012). Influence of high school students' career self-efficacy and parent support upon career maturity according to gend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2. Hershey, A.M., Silverberg A.M.. & Haimson, H. R. J. (1999). Expanding options implementation, Mathematica Policy Research, Washington, D. C.: Planning and Evaluation Service. 

  13. Jeong Y-K, Kim N-R, & Seo Y-J (2011). Study on the support system of work experience centered career education.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Seoul, Korea. 

  14. Keum M-J (2003). The change of adolescents through counseling practice, Youth counseling issues research reports. Seoul: Youth Counseling & Welfare Institute. 

  15. Kim D-K (2004). Development of work experience program for adolescents' career explor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of Technology and Education. 

  16. Kim H-S & Yang S-H (2012). Effect of high school and students's characteristics on career maturity in Seoul. Journal of Vocational Eduation Research, 31(1), 57-74. 

  17. Kim J-C, Hwang M-H, & Kim A-Y (2011). Mediating effects of positive self -observation and intrinsic work value between experiential activities and career maturity.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al Research, 19(2), 393-407. 

  18. Kim K-H & Kang Y-B (2004). Analysis on the vocational undecidedness of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4(3), 1-20. 

  19. Kim K-H, Yoo H-J, & Oh B-D (2014). Effects of career experiential learning: Career maturit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Korea.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3(3), 19-36. 

  20. Kim S-A (2010). Relationships of parental support, assessment of decision. making and career matur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1. Kim S-B (2010). Interpretation of the "Career and vocational' for Middle schoo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Korea. 

  22. Kim S-H (2004).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students' self-differentiation and career maturation by demographic variabl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Jeonju University, Jeonju, Korea. 

  23. Kim S-R & Hwang Y-J (2016). Influences of career experiential learning and program evaluation on high 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29(2), 167-190. 

  24. Kim S-R & Lee J-C (2007). Influence of parent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dysfunctional career thoughts on adolescent career maturity.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and psychological psychology, 19(2), 393-407. 

  25. Kwak H. (2011). Relationship between family system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f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Korea. 

  26. Lee E-K (2001). Study on the effect of self-efficacy upon the career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7. Lee H-R & Kim S-M (2007). Effects of career identity and parents' support on career maturity for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6(3), 25-43. 

  28. Lee K-J (200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support and senior high school students' career develop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29. Lee M-H & Shin H-J (2015). Mediating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academic support and career maturity.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21(3), 131-151. 

  30. Lee S-H (2009). Development of the career-related parent support scale for college student.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0(3), 1539-1553. 

  31. Lee S-H (2012). Exploratory study on the life career education in home economics education across the life spa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4(3), 123-142. 

  32. Lim E-M & Lim S-I (2008). Effects of major exploring program on session evaluation, major selection type,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Career Educational Research, 21(1), 113-129. 

  33.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2006 vitalizations of vocational guidance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oul, Korea. 

  34.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9). 2008 vitalizations of vocational guidance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eoul, Korea. 

  35. Ministry of Education (2013a). Operating performance of 2012 career experience. Ministry of Education, Seoul, Korea. 

  36. Park H-H & Seong T-J (2008). Longitudinal mediation effect of parent-adolescent relationships on career maturity development according to gender. Studies on Korean Youth, 19(1), 117-142. 

  37. Park H-J & Kim B-W (2006). Relationships among psychological independence,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8(2), 419-439. 

  38. Park H-M & Chang S-J (2013) Self-efficacy, family support, and adolescents' career attitude maturity, Family and Family Therapy, 21(1), 1-21. 

  39. Park J-W (1985).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ensei University, Seoul, Korea. 

  40. Park S-Y (2008). Impact of informational support and self-esteem on career maturity of youth in the welfare Facil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41. Sau J-S (2002). Effects of school and family background variables on career attitude maturity of high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ir gend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42. Song H-S & Hong H-Y (2010). Influence of social support, career decision-making autonomy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The mediating effect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1(3), 1325-1350. 

  43. Song M-K (2011). A study on career maturity and decision-making transitions of youth. Studies on Korean Youth, 18(4), 329-347. 

  44. Super, D. E.(1953). A theory of vocational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8, 185-190. 

  45. The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2015). Low for Career Education. Avilable at http://www.law.go.kr/lsSc.do?menuId0&subMenu1&query%EC%A7%84%EB%A1%9C#undefined. 

  46. Turner, S L., Alliman-Brisett, A., Lapan, R. T., Udipi, S. J. & Ergun, D. (2003). The career-related parent support scale.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36(2), 83-94. 

  47. Won S-H (2013).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career maturity and parental attachment in adolescence: The longitudinal effect of self-control as a mediato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48. Yi H-J (2009).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with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an undergraduat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