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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 하이브리드 로켓에서 AP 첨가 추진제의 연료과농 연소
Fuel-rich Combustion with AP added Propellant in a Staged Hybrid Rocket Engine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4 no.7, 2016년, pp.576 - 584  

이동언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  이창진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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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단 하이브리드 로켓의 낮은 비추력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AP 첨가 추진제를 제안하고 있다. 추진제에 첨가된 AP 첨가비율 변화에 따라 다단 하이브리드 로켓의 비추력 성능 변화와 연료과농 연소특성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이때 AP 첨가비율은 하이브리드 로켓의 연소 특징을 유지하기 위해 최대 15 wt%로 제한하였다. 결과에 의하면, AP 15 wt% 추진제는 AP 0 wt% 추진제와 비교하여 비추력 성능이 약 3% 향상되었다. 또한, 동일한 연소온도를 유지함에도 불구하고, AP 첨가비율을 증가시키면 산화제 유입량, O/F비 변화량, 그리고 연소압력은 감소하며 반경반향 온도 분포가 좋아지는 등 다단 하이브리드 로켓의 성능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오직 AP를 추진제에 첨가하는 것만으로 다단 하이브리드 로켓의 비추력 성능을 일반 화학로켓의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임을 고려할 때, 추가적으로 금속입자 첨가를 통해 비추력 성능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P added propellant has been proposed as a method of enhancing the low specific impulse performance found for staged hybrid rocket engine. Experimental tests were carried out to analyze and evaluate the effect of AP added propellant on specific impulse performance as well as fuel-ri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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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AP 첨가비율 변화에 따른 산화제 유입량, 당량비, 연소 온도, O/F비 변화량, 비추력 성능, 반경방향 온도 분포 그리고 가스발생기 연소압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들의 변화가 다단 하이브리드 로켓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단 하이브리드 로켓에서, AP 첨가 추진제의 연료과농 연소특성을 실험적으로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에 따라, AP 첨가비율 변화에 따른 산화제 유입량, 당량비, 연소 온도, O/F비 변화량, 비추력 성능, 반경방향 온도 분포 그리고 가스발생기 연소압력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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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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