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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鋼構造學會 論文集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28 no.3, 2016년, pp.163 - 171
황의승 (경희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 김도영 (경희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 여인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For railway bridges, serviceabilities such as passenger comfort and train riding safety are important design requirements as well as the structural safety of the bridge. In this paper, dynamic responses of a steel box girder bridge by actual passing trains were measured and analyzed by probabilis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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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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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의 설계 고려 인자는 무엇이 있는가? | 철도교량의 경우 구조적인 안정성과 함께 주행 안전성과 승차감이 중요한 설계 고려 인자이다. 이 논문에서는 실제 통행열차에 의한 강박스거더 교량의 동적 응답이 계측되었고 확률적인 방법에 의해 분석되었다. | |
철도교의 엄격하고 주의 깊은 설계와 시공, 유지관리, 통제관리 등이 수행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철도교는 열차의 운행 안전성, 승차감, 유지관리를 위하여 이와 관련되어 있는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철도교는 작용하중이 매우 크고, 많은 불리한 하중조건을 만족해야 하므로 특별히 엄격하고 주의 깊은 설계와 시공, 유지관리, 통제관리 등이 수행되어야 한다. 철도교량에서는 사용성 검토를 위하여 주행안전성과 승차감을 검토한다. | |
철도분야교통시설에 대한 투자를 크게 상향하여 계획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국내의 교통망은 도로위주의 발전을 해왔지만 최근에는 교통 체증, 환경, 안전성 등의 문제와 함께 철도를 장거리 교통수단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고속철도의 운행으로 인하여 철도분야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국토교통부의 2001년에서 2020년까지 국가기간 교통망계획에서는 철도분야교통시설에 대한 투자를 크게 상향하여 계획하였다. |
경갑수, 이성진, 박진은, 차철준(2012) 강철도교 열화현상에 관한 보수/보강 연구-강철도교의 플랜지 용접이음부의 거동 특성 및 피로균열 보수보강-, 한국강구조학회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 24권, 제 6호, pp.613-625. Kyung, K.S., Lee, S.J., Park, J.E., and Cha, C.J., (2012) A Study on Repair/ Retrofit for Deteriorations of Steel Bridge -Behavior Characteristics of Welded Joint Part of Flange and Repair/Retrofit of Fatigue Crack in Railway Steel Bridg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24, No.6, pp.613-625 (in Korean).
박용명, 김동현, 김희순, 박재봉(2014) 일련의 주행 차령에 의한 현수교의 충격계수 평가,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6권, 제5호, pp.486-498. Pakr, Y.M., Kim, D.H., KIM, H.S., and Park, J.B. (2014) Evaluation of Impact Factor in Suspension Bridges under A Series of Moving Vehicl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26, No.5, pp.486-498 (in Korean).
박재봉, 박용명 , 김동현, 이종한(2013) 신뢰도 기반 활하중 모델에 의한 강합성 사장교의 충격계수 평가,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한국강구조학회, 제25권, 제4호, pp.335-346. Park, J.B., Pakr, Y.M., Kim, D.H., and Lee, J.H. (2013) Evaluation of Impact Factor in Composite Cable-Stayed Bridges under Reliability-based Live Load Mode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KSSC, Vol.25, No.4, pp.335-346 (in Korean).
김성일, 곽종원(2012) 철도교량의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평가, 한국강구조학회지 2012년 6월, 한국강구조학회, pp. 39-46. Kim, S.I. and Kwak, J.W. (2012) Traffic Safety and Passenger Comforts of Railway Bridges, KSSC Jun. 2012, Korea Society Steel Construction, pp.39-46.
한국철도시설공단(2013) 철도설계기준(노반편), 국토교통부, pp.8-80-8-88.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3) Rail Design Standard (Roadbed), MOLIT, pp.8-80-8-88.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 (2008) 철도교량 동적안정성 및 동적설계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시설공단, 최종보고서, pp.2-27. Korea Rairoad Research Institute (2008) Research on dynamic stability and dynamic design criteria of railway bridges,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Final report, pp. 2-27.
UIC 776-2 (2009) Design requirements for rail-bridges based on interaction phenomena between train, track and bridge, pp.7-15.
CEN (2005) Eurocode 0, Basis of structural design, EN 1990:2002(E), pp.7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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