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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공간구조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v.16 no.2, 2016년, pp.61 - 68
김대훈 (세종대학교 건축공학과) , 박아론 (세종대학교 건축공학과) , 이기학 (세종대학교 건축공학과)
Behavior of RC(Reinforced-concrete) beam-column connections has been subjected to the earthquake loading has been determined by shear and attachment mechanism. However, since the shear and attachment are very fragile for cycle loadings. Through occurring plastic hinges at the beam, the column and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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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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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진하중을 받는 철근 콘크리트 보-기둥 접합부의 설계를 어떻게 구분하는가? | 지진하중에 저항하는 철근 콘크리트 보-기둥 접합부는 대부분 비탄성 변형을 겪고 전단과 부착성능이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내진성능 평가를 위해 주기하 중이 전해지는 동안 비탄성 범위까지 접합부의 연성, 강성저하, 에너지소산능력 등을 파악하여야 하며, 이력거동 특성을 정확히 규명해야 한다. ACI 318-05에서는 지진하중을 받는 철근 콘크리트 보-기둥 접합부의 설계를 비내진구역(Type1)과 내진구역(Type2)으로 구분하고 있고 내진구역의 접합부를 설계할 때 의도된 연성적인 보-기둥 접합부의 파괴모드로서 접합부에 인접한 보에서 소성힌지가 발생하고 예상하는 변형에 도달할 때까지 접합부내에서 취성파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효과는 보의 초과 강도보다 접합부의 전단 설계강도를 크게 설계하여 나타내며, 최근 연구 경향을 보면 보에서 소성힌지 발생 후 접합부의 거동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평가 하는 보-기둥 접합부의 연성평가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아직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 |
지진하중에 저항하는 철근 콘크리트 보-기둥 접합부의 특징은? | 지진하중에 저항하는 철근 콘크리트 보-기둥 접합부는 대부분 비탄성 변형을 겪고 전단과 부착성능이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내진성능 평가를 위해 주기하 중이 전해지는 동안 비탄성 범위까지 접합부의 연성, 강성저하, 에너지소산능력 등을 파악하여야 하며, 이력거동 특성을 정확히 규명해야 한다. ACI 318-05에서는 지진하중을 받는 철근 콘크리트 보-기둥 접합부의 설계를 비내진구역(Type1)과 내진구역(Type2)으로 구분하고 있고 내진구역의 접합부를 설계할 때 의도된 연성적인 보-기둥 접합부의 파괴모드로서 접합부에 인접한 보에서 소성힌지가 발생하고 예상하는 변형에 도달할 때까지 접합부내에서 취성파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
국내 건축 및 토목 분야에서 고장력 철근의 도입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배경은? | 또한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고강도 콘크리트의 등장과 함께 고장력 철근의 도입의 필요성이 국내 건축및 토목분야에서 대두되고 있다. 근래에는 초고층 건물, 초장대 교량, 특히 최근 일본 지진으로 인한 원전구조물과 플랜트 등 특수 구조물의 건설에 내진설계시 고강도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항복 강도 300∼500MPa 범위인 철근보다 높은 항복강도를 갖는 고장력 철근을 사용하면 안정성 확보 및 철근비를 줄이거나 철근배근간격을 넓히는 등 콘크리트 구조물의 시공성 및 경제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많은 장점들을 부여 받을 수 있다. 그러나 항복강도가 높은 철근을 사용할 경우,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2007)에서 철근의 항복강도 제한 규정처럼 철근의 항복변형 률이 콘크리트의 극한 변형률을 초과함으로서 취성 파괴와 구조물에 과도한 균열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고장력 철근을 사용한 구조물의 구조성능에 대해 체계적인 검증이 요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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