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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42 no.4, 2016년, pp.249 - 255
안길승 (한양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허선 (한양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Recently, transaction data is accumulated everywhere very rapidly. Association analysis methods are usually applied to analyze transaction data, but the methods have several problems. For example, these methods can only consider one-way relations among items and cannot reflect domain knowledge into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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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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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전자 상거래의 시장이 클 수 있었던 이유는? | 트랜잭션 데이터(transaction data)란 은행에서의 고객의 입출금, 상점에서의 고객의 주문, 웹에서의 사용자의 클릭 등을 기록한 데이터를 말한다. 스마트폰의 활성화와 핀테크의 출현 등으로 세계 전자 상거래의 시장이 꾸준히 커가고 있으며(전자 상거래를 이용한 세계 B2C 거래액은 2013년 1조 2천억 달러, 2014년 1조 5천억 달러이며 2018년에는 2조 4천억 달러까지 증가할 전망(eMarketer, 2014)), 이로 인해 트랜잭션 데이터는 엄청난 속도로 쌓여갈 것이라 기대된다. | |
연관분석을 이용한 트랜잭션 데이터 분석에는 어떠한 문제가 있을 수 있는가? | 그러나 연관분석을 이용한 트랜잭션 데이터 분석에는 몇 가지 문제가 있다. 예를 들어, 연관분석은 탐색적 자료 분석 방법이므로 수리적인 모형이 존재하지 않아 일반화가 불가능하다. 또한, 특정 분야의 도메인 지식(domain knowledge)을 반영하기 어려우며, 연관분석의 결과로 생성되는 규칙을 일관되게 평가할 만한 기준이 없다. | |
트랜잭션 데이터란? | 트랜잭션 데이터(transaction data)란 은행에서의 고객의 입출금, 상점에서의 고객의 주문, 웹에서의 사용자의 클릭 등을 기록한 데이터를 말한다. 스마트폰의 활성화와 핀테크의 출현 등으로 세계 전자 상거래의 시장이 꾸준히 커가고 있으며(전자 상거래를 이용한 세계 B2C 거래액은 2013년 1조 2천억 달러, 2014년 1조 5천억 달러이며 2018년에는 2조 4천억 달러까지 증가할 전망(eMarketer, 2014)), 이로 인해 트랜잭션 데이터는 엄청난 속도로 쌓여갈 것이라 기대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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