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NCS 교육과정 개편을 위한 프로젝트기반 학습법: 4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Project-based Learning Method to Reorganize the NCS Training Program: Focusing on the 4-Year-Course University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8 no.4 = no.82, 2016년, pp.1057 - 1067  

정대현 (부산대학교) ,  원종하 (인제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are the major administrative project to build a competence-based society. The manpower for the global society should be recognized by performance rather than educational records. Therefore, all colleges should first nurture NCS-type manpower based on field needs. Thi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4년제 대학은 신뢰받는 대학교육의 역할에 큰 몫을 차지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기울일 시점임을 강조하고자 한다. NCS 국정과제를 확대하기 위한 전초기지 역할을 4년제 대학에서 실행에 옮길 시점임을 직시하여야 할 것이며, NCS 커리큘럼 개발에 본 연구의 결과들이 참고 자료가 되길 희망해 본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차원에서 국가의 정책으로 활용되고 있는 NCS의 목표와 부합되는 대학의 교육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NCS에 기반한 교과목 개편방향을 실질 교육 및 설문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한 목적이 될 것이다.
  • 다양한 전문지식, 논리적 사고 능력, 분석 능력, 종합적인 사고력, 창의적인 문제 인식, 개방적인 사고 함양 여부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프로젝트기반 학습법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이러한 학습법이 직장생활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는지의 여부를 물었다. 기타 인구통계학적 내용 및 향후 프로젝트 강의 수강 여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발표 횟수, 프로젝트 수업의 장·단점 및 보완점을 기술토록 하였다.
  • 국가가 제시하는 바람직한 미래 인재상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정책의 마련이 필수적인 이유이다. 대학의 존폐를 걸고 대안 마련에 주력해야하는 시점에서 본 연구는 4년제 대학에서도 심도있게 NCS 도입을 검토해야 된다는 당위성을 주장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논문은 NCS기반 교육과정의 활용을 제약하는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4년제 대학에서의 NCS기반 커리큘럼 개발 및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먼저 국가직무능력표준개발과 관련된 논문들의 문헌조사를 통하여 지금까지의 NCS 사업 관련 전반에 대한 내용을 살펴본다.
  • 본 논문의 목적은 프로젝트기반 학습법의 시행 결과가 전형적인 대학교육 방식인 교수 주도형 일방향 강의 방식과의 학습 만족도 차이점을 파악하여 4년제 대학의 NCS 교육강화를 위한 프로젝트기반 학습법의 적용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 산업체가 요구하는 덕목 중 인성, 목표의식, 창의성 도전정신 등의 인재 육성책이 대학의 커리큘럼에 반영되어야만 한다(Yang Young-Keun · Chung Won-Hee, 2015). 본 연구는 이러한 차원에서 국가의 정책으로 활용되고 있는 NCS의 목표와 부합되는 대학의 교육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NCS에 기반한 교과목 개편방향을 실질 교육 및 설문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한 목적이 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4년제 대학의 NCS기반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문제인식 및 프로젝트기반 학습법이 기존의 전형적인 대학교육 방식 보다 산업체가 요구하는 인재상을 키워낼 수 있는 방안임을 강조하고자 하였다. 전문대학에 비하여 4년제 대학의 NCS 수용은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자세를 취해오고 있었다.
  • 여기에 실무역량을 중심으로 대학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가 있다.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능력을 갖추기 위해 직업능력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것이 NCS의 목표인 것이다. 대학이 키워줘야 할 자질도 바로 그런 직무능력인 셈이다.
  • 이상의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4년제 대학의 NCS기반 커리큘럼 개발의 일환으로 프로젝트기반 학습법의 시행을 제시하고자 한다. 4년제 대학의 본질은 학문지향적이기 때문에 NCS에 대한 소극적 태도를 보일 수 있으나 대학교육의 혁신이라는 측면에서 이를 완화시킬 필요성이 있다.
  • 본 연구를 위하여 먼저 국가직무능력표준개발과 관련된 논문들의 문헌조사를 통하여 지금까지의 NCS 사업 관련 전반에 대한 내용을 살펴본다. 특히 4년제 대학에서의 NCS 도입 제약요인 및 극복방안을 검토한다. 다음으로 본 논문에서 주장하고자 하는 4년제 대학의 기존 강의방식과 프로젝트기반 학습법의 시행 결과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한 후 NCS 도입 필요성을 입증하도록 하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젝트란? 프로젝트(project)는 학생들이 학습할 만한 가치가 있는 현실성을 반영한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탐구를 통해 내적동기를 수반해 주는 심층연구로 정의할 수 있다(Douglas, 2000; Chard, 1998). 이론으로만 배우는 학습방법에 비해 자율적인 주제 선택 및 학습동기의 유발을 통해 학생들이 문제를 발견하고 구조화해가는 과정을 통해 단편적인 지식의 습득을 벗어나, 사회현상과의 관련성, 학생주도성, 협동학습 등의 함양을 목적으로 특정주제에 관한 탐구과정을 통해 조사하고 협력을 통한 탐구하는 과정을 필요로 한다.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자격기본법 제2조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산업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동법 제5조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직무의 범위·내용·수준, 직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기술·소양 및 평가의 기준과 방법, 그 밖에 직무수행에 필요한 사항을 포함하도록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NCS 개발사업은 2003년 준비기를 시작으로 도입기를 거쳐 정착기(2013-2020)의 3단계로 추진되어 오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Baik, Jong-Myun.Park, Yang-Keun(2012). A study on the Ways of Promoting the Utilization of the NCS for University Education, The Korean Academic Association of Business Administration, 2012(11), 45-62. 

  2. Chard, S. C. (1998). The Project Approach: Managing Successful Projects. NY: Scholastic. 

  3. Douglas, S. F. (2000). A Teacher's Guide to Project-Based Learning. 

  4. Gu, Ja-Gil.Ryu, Hyeong-Ryong.Pyoun, Young-Sik(2005). Development of a Competency Curriculum of Computer Aided Mechanical Department based on the National Occupational Standard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y & Technology, 6(1), 17-23. 

  5. Hahm, Seung-Yeon(2015). Analysis of Outcomes and Challenges on Problem Solving Ability Domain of Test for Employ Ability & Upgraded Proficiency by Meister and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eachers and Industrial Worker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7(4), 948-962. 

  6. Hwang, Ji-Young.Ko, Mi-Na(2015). Differences of Career Stress Copying Strategy and Commitment to Career Choice among the Career Types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7(4), 1041-1052. 

  7. Kang, Beo-Deul.Park, Jong-Un(2015).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 in Fisheries and Marine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7(4), 1013-1020. 

  8. Kim, Dong-Yeon.Kim, Jin-soo(2013). Analysis of Korea'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NCS) Development Trends, Journal of the Korean of Education & Technology, 13(3), 22-46. 

  9. Ko, Sang-Yeon.Park, Tae-Seung.Hwang Joon-Sung(2014). A Study of Curriculum Development under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 Focus on the Case of Department of Tax Accounting at Induk University,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28(5), 43-67. 

  10. Koh, Jin-Hyun.Choi Seong-Joo(2012). Competency Units for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Development of Welding Technology,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30(2), 5-10. 

  11. Ministry of Education(2015). NCS based High School Vocational Education Subject Curriculum Revision 2nd workshop. 

  12. Moon, Sung-Chae(2016). The Effects of Discussion on College Students' Communication Capability, Problem-solving Capability and Leadership in a General Education Course,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8(1), 300-314. 

  13. Moon, Yong-Ho(2014). A Study on Reform of College Accounting Curriculum Applying NCS, The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28(4), 31-47. 

  14. Park, Mi-Kyung.Lee, Hyun-Rim(2008). The Influences of Career Barriers on Jobs Seeking Stress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of Youth Studies, 15(5), 239-259. 

  15. Yang, Young-Keun.Chung, Won-Hee(2015). A Study on the Reorganization of the Liberal Arts Curriculum, based on the NCS Professional Basic Ability and the Industry Demand for Liberal Arts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9(2), 35-6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