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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강도 전단철근을 사용한 철근콘크리트 전단벽체-기초계면에서의 전단마찰 거동특성에 대한 해석적 연구
Analytical Study on Behavior Characteristic of Shear Friction on Reinforced Concrete Shear Wall-Foundation Interface using High-Strength Reinforcing Bar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8 no.4, 2016년, pp.473 - 480  

천주현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연구소) ,  이기호 (삼성물산 토목사업부) ,  백장운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  박홍근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  신현목 (성균관대학교 건축.토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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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550 MPa급 고강도 철근을 사용한 낮은 형상비를 갖는 철근콘크리트 전단벽체의 벽체-기초 접합부에서의 전단마찰 파괴거동을 평가하기 위한 해석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형상비, 경계면에서의 마찰계수, 배근상세, 각 방향으로의 철근비, 재료물성 등의 다양한 변수를 갖는 총 16개의 실험체를 검증 대상으로 선정하여 저자 등에 의해 개발된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RCAHEST)에 콘크리트 구조설계기준(2012)과 CEB-FIP Model code 2010을 바탕으로 경계면에서 수정된 전단마찰 구성관계식을 적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최대 하중에 대한 실험과 해석으로부터의 결과는 평균과 변동계수가 각각 1.04와 17% 정도로 예측하였고 일부 실험체를 제외하고 파괴모드와 파괴시까지의 전반적인 거동 특성을 적절히 평가하였다.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수정된 전단마찰 구성관계식을 적용한 해석프로그램은 해석 결과에 비교적 높은 신뢰도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nalytical method to reasonably evaluate the complicated failure behaviors of shear friction of reinforced concrete shear wall specimens using grade 500 MPa high-strength bars. A total of 16 test specimens with a variety of variables such as aspect ratio, fr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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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550MPa급 고강도 철근이 배근된 철근콘크리트 전단벽체 실험체를 검증 대상으로 시공이음부에서의 전단마찰 파괴거동 특성을 보다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해석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저자 등3)에 의해 수행된 총 16개의 대상 실험체를 대상으로 새로이 수정된 전단마찰 구성관계식을 적용한 비선형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RCAHEST)을 통한 적용성과 타당성에 대한 검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저자 등에 의해 수행된 550 MPa급 고강도 철근이 사용된 철근콘크리트 전단벽체 실험체를 검증 대상으로 시공이음부에서의 복잡한 전단마찰 파괴거동 특성을 보다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해석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가설 설정

  • Fig. 2에서와 같이 경계면에서의 전단전달강도(fsk)가 90%에 도달했을 때 파괴가 발생하고 철근의 다웰 효과는 smax까지 작용한다고 가정한 후, 콘크리트 표면 마찰계수(μ)가 1 이상인 경우에 대하여 실험체 시공이음부의 파괴 이후 전단전달강도는 0.8fsk로 취함으로써 전체 전단마찰저항에 있어서 콘크리트의 전단마찰저항이 더 큰 기여를 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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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원전은 어디서 설계 되는가? 국내 원전은 KEPIC (Korea Electric Power Industry Code, 한국전력산업기술기준)에 의해서 설계되고 있으며, 벽체-기초 미끄러짐에 대한 설계는 Birkeland 등4)이 선행 연구자들의 실험 결과와 전단마찰유사론에 근거하여 제안한 식 (1)의 전단마찰강도식(KCI 20125), ACI3186) 및 ACI3497)) 을 적용하고 있다.
원전구조물은 철근 과밀 배근 문제가 왜 생기는가? 원전구조물에는 매우 높은 수준의 구조안전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를 만족하기위해 상대적으로 매우 많은 양의 철근이 소요되는 보수적인 설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철근 과밀 배근에 의한 시공성 저하와 경제성이 큰 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철근 과밀 배근에 의한 시공성 저하와 경제성문제를 해결하고자 무엇을 하는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최근에는 기존의 420MPa급 철근을 대신해 550MPa급 고강도철근의 사용가능성과 적용을 위한 연구1-3)가 수행되고 있으며, 특히 원전구조물에 많이 사용되는 낮은 형상비를 갖는 전단벽체는 지진과 같은 반복하중을 경험할 경우 시공이음부에서의 미끄러짐 파괴로 인한 구조안전성에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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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Park, H. G., Baek, J. W., Lee, J. H., and Shin, H. M., "Cyclic Loading Test for Shear Strength of Low-rise Reinforced Concrete Walls With Grade 550 MPa Bars", ACI Structural Journal, Vol.112, No.3, 2015, pp.299-310. 

  2. Cheon, J. H., Seong, D. J., Cho, H. J., Cho, J. Y., and Shin, H. M.,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of the Reinforced Concrete Panel using High-Strength Reinforcing Bar",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27, No.5, 2015, pp. 481-488. 

  3. Baek, J. W., and Park, H. G., "Shear-Friction Strength of RC Walls With Grade 550 MPa Bars", Proceedings of the Tenth Pacific Conference on Earthquake Building an Earthquake-Resilient Pacific, Sydney, Australia, 2015, pp.180-188. 

  4. Birkeland, P. W., and Birkeland, H. W., "Connections in Precast Concrete Constructions", ACI Structural Journal, Vol.63, No.3, 1966, pp.345-368. 

  5. Korea Concrete Institute, Concrete Structure Design Code and Commentary, Kimoondang, 2012. 

  6. ACI Committee 318, Building Code Requirements for Structural Concrete (ACI 318-14) and Commentary, American Concrete Institute, Farmington Hills, 2014, p.520. 

  7. ACI Committee 349, Code Requirements for Nuclear Safety-Related Concrete Structures (ACI 349-13) and Commentary, American Concrete Institute, Farmington Hills, 2014, p. 200. 

  8. Tassios, T. P., and Vintzeleou, E. N., "Concrete to Concrete Friction",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ASCE, Vol.113, No.4, 1987, pp.832-849. 

  9. Migeum, C., Kim, Y. J., Yun, G. J., Thomas, G. H., and Shirley, D., "Cyclic Shear-Friction Constitutive Model for Finite Element Analysis of Reinforced Concrete Membrane Elements", ACI Structural Journal, Vol.108, No.3, 2011, pp.324-331. 

  10. Song, J. G., Choi, J. Y., and Kim, J. H., "The Shear Friction Mode of Slab-Column Connection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ol.16, No.2, 2004, pp.79-82. 

  11. Loov, R. E., "Review of A23.3-94 simplified method of shear design and comparison with results using shear friction",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25, No.3, 1998, pp.437-450. 

  12. Seong, D. J., Kim, T. H., Oh, M. S., and Shin, H. M., "Inelastic Performance of High-Strength Concrete Bridge Columns under Earthquake Loads", Journal of Advanced Concrete Technology, Vol.9, No.2, 2011, pp.205-220. 

  13. Cheon, J. H., Kim, T. H., Lee, B. J., Lee, J. H., and Shin, H. M., "Inelastic Behavior and Ductility Capacity of Circular Hollow Reinforced Concrete Bridge Piers under Earthquake", Magazine of Concrete Research, Vol.64, No.10, 2012, pp. 919-930. 

  14. Comite Euro-International du Beton, CEB-FIP Model Code 2010, Thomas Telford, London, 2013, pp.176-183. 

  15. Li, B., Maekawa, K., and Okamura, H., "Contact Density Model for Stress Transfer across Cracks in Concrete", Journal of the Faculty of Engineering, Vol.40, No.1, 1989, pp.9-52. 

  16. Randl, N., "Design recommendations for interface shear transfer in fib Model Code 2010", The Fib Model Code for Concrete Structures 2010, Vol.14, No.3, 2013, pp.230-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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