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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정보교사의 역량모델 개발
The Development of Competency Model for teacher of informatics in secondary educ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9 no.4, 2016년, pp.33 - 43  

고영민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  김대영 (제주학교 교육학과) ,  김한일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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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학교교육에 있어서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한 교육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역량을 주제로 타 교과에서는 다양하게 연구되어지고 있는 반면, 정보교과 교육 분야에서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보교사로서 갖춰야할 역량을 도출하여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역량과 관련한 국내외 선행연구를 통해 역량모델 개발방법 및 절차를 선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FGI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전반적인 연구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중등 정보교과교육과 관련한 문헌연구를 통해 역량모델 1차 초안으로 6개의 범주, 17개의 역량, 66개의 행동지표가 도출되었다. 도출된 역량모델 1차 초안에 대해 적절성을 검토하고자 정보교과 교육관련 현직교사 및 전문가 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두 차례의 FGI 녹취자료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5개의 능력, 11개의 능력단위, 159개 문항으로 구성된 최종 역량모델 초안을 완성하였다. 이후 최종 완성된 역량모델 초안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정보교과 교육관련 현직교사, 대학교수 및 관련 전문기관 연구원 1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분석결과, 11개의 능력단위별 모두 .9 이상의 높은 신뢰도와 159개 문항의 적절성에 대해 모두 3.5 이상의 평균값을 나타내어 5개의 능력, 11개의 능력단위, 159개 문항 모두를 역량모델에 포함시켜 최종 정보교사의 역량모델을 완성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 order to ensure future competitiveness in schooling a paradigm shift which focuses on key competency is demanded. In these circumstances, there are lots of researches on competency in other subjects. However, in informatics the number of researches relate to competency is lacking. Thu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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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정보교과 교육관련 중·고등학교 현직교사와 교수 및 연구원을 대상으로 두 그룹으로 나누어 2015년 8월 22일 – 24일 동안 두 차례에 걸쳐 FGI를 실시하였다. 두 차례의 인터뷰를 실시한 목적은 중등 정보교과 교육과 관련한 문헌연구를 통해 완성된 역량모델 1차 초안의 각 구성요소, 행동지표 등 내용 및 분류의 적절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자 하였고, 필요시 의견을 바탕으로 각 역량에 대해 추가, 삭제, 수정을 하고자 하였다. 인터뷰 진행시 연구에 대한 안내 후 연구동의서를 받았으며, 인터뷰 내용은 녹음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 환경 및 패러다임의 변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정보교과의 특성과 더불어 정보교사로서 갖춰야할 교육역량 함양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됨에 따라 정보교사의 역량기반 모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절차 및 내용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역량의 구성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Parry(1996)의 정의에 따라 정보교사의 업무와 관련된 제반 지식·기술·태도의 집합체로 역량을 정의하고자 한다.
  •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정보교사로서 갖춰야할 역량을 도출하여 모델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역량과 관련한 국내외 선행연구와 중등 정보교과 교육과 관련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정보교사의 역량을 도출하고 타당성 검증을 통해 역량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정보교사로서 갖춰야할 역량을 도출하여 모델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역량과 관련한 국내외 선행연구와 중등 정보교과 교육과 관련한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정보교사의 역량을 도출하고 타당성 검증을 통해 역량모델을 개발하고자 한다.
  • 그러나 정보교과 교육 분야에서는 정보교사의 PCK에 대한 연구[17]를 제외한 최근 정보교사의 역량모델 개발 절차에 대해 탐색적으로 살펴본 연구[18]를 포함하여 아직 역량을 주제로 한 연구들이 부족한 실정이다. 타 교과에 비해 정보교과에서 연구되어지고 있는 역량모델 및 척도 개발, 역량기반 프로그램 개발 등과 관련한 연구가 전무한 상황임을 고려하여 아래에서는 본 연구에서 추진한 정보교과 교사의 역량모델 개발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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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교과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무엇을 기본 역량으로 명시하였는가? 또한, 본 연구의 주제와 관련 있는 정보교과에서도 이러한 경향을 찾아볼 수 있는데 정보교과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컴퓨팅 사고력’, ‘정보문화소양’,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정보교과의 기본 역량으로 명시하였으며, 특히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중심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3].
역량이란 무엇인가? 1973년 Harvard 대학의 심리학자인 David McClelland에 의해 역량(Competency)에 대한 개념이 처음 소개되었다. McClelland는 역량을 업무성과와 관련하여 광범위한 심리적 또는 행동적 특성으로 정의하였고, 이후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역량은 다양한 시각에서 정의내리고 있다[4].
학교교육의 문제점 중의 우리가 교사위주의 획일적 수업을 벗어나지 못하는 점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학교교육의 문제점 중의 하나로 우리는 아직 교사위주의 획일적 수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1]. 이는 기존 교육체계의 틀과 운영방식 나아가 교육패러다임 자체가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함을 의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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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소경희?강지영?한지희 (2013). 교과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역량 모델의 가능성 탐색-영국, 독일, 캐나다 교육과정 고찰을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23(3), 153-175. 

  2. 교육부 (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 1]. 

  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 2015 개정 교과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II: 정보과 교육과정. 연구보고 CRC 2015-25-14. 

  4. 김영주 (2014). 자연친화교육 실천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량모델 개발. 박사학위 논문, 인천대학교. 

  5. Klemp, G. O. (1980). The assessment of occupational competence. Washington D. C.: Report to the National Institute of Education. 

  6. Dubois, D. D. (1993). Competency-based performance improvement: A strategy for organizational change. MA: HRD Press, Inc. 

  7. Jacobs, R. L. (1989). Human performance technology: A system-based field for the training & development profession. ERIC Clearing House on Adult, Career, and Vacational Education. Ohio State University. ERIC Document No. 290936. 

  8. Parry, S. R. (1996). The quest for competencies. Training, 33(2), 48-56. 

  9. 이재경 (2002). 역량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방법론에 대한 고찰: 마케팅 역량 강화 교육과정 체계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18(4), 25-56. 

  10. Mclagan, P. (1996). Great Ideas revisited: Job competency models. Training & Development, 50(1), 40-47. 

  11. 윤여순 (1998). 기업교육에서의 Competency -Based Curriculum의 활용과 그 의의: 사례 를 중심으로. 기업교육연구, 1(1), 103-123. 

  12. Lucia, A. D. & Lepsinger, R. (1999). The art and science of competency models: Pinpointing critical success factors in organizations. CA: Jossey-Bass/Pfeiffer. 

  13. Marrelli, A. F., Tondora, J., & Hoge, M. A. (2005). Strategies for developing competency models. Administration and Policy in mental Health, 32(5/6), 533-561. 

  14. 류영철 (2014).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역량모형 개발. 한국교육, 41(4), 25-51. 

  15. 강현영?고은성?김태순?조완영?이경화?이동환 (2011). 좋은 수학수업을 위해 수학교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교사교육에 대한 현직교사의 인식조사. 학교수학, 13(4), 633-649. 

  16. 이경은 (2009). 학교급식 영양사가 인식하는 효과적인 영양교사의 역량 요구도와 자기 평가.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38(5), 626-635. 

  17. 안상진?이영준 (2015). 정보교사의 교수내용지식(PCK)에 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9(1), 9-10. 

  18. 고영민?김한일 (2016). 정보교사 역량모델 개발 절차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 73-76. 

  19. Shulman, L. (1987).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57(10), 1-22. 

  20. Krueger, R. A., Casey, M. A. (2000). Focus Groups (3rd ed). California: Sage publications. 

  21. 김영천 (2013). 질적연구방법론 I: Bricoleur. 경기: 아카데미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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