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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9 no.4, 2016년, pp.33 - 43
고영민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 김대영 (제주학교 교육학과) , 김한일 (제주대학교 사범대학 컴퓨터교육과)
Recently in order to ensure future competitiveness in schooling a paradigm shift which focuses on key competency is demanded. In these circumstances, there are lots of researches on competency in other subjects. However, in informatics the number of researches relate to competency is lacking. Thu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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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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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교과의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무엇을 기본 역량으로 명시하였는가? | 또한, 본 연구의 주제와 관련 있는 정보교과에서도 이러한 경향을 찾아볼 수 있는데 정보교과의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컴퓨팅 사고력’, ‘정보문화소양’,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정보교과의 기본 역량으로 명시하였으며, 특히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중심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3]. | |
역량이란 무엇인가? | 1973년 Harvard 대학의 심리학자인 David McClelland에 의해 역량(Competency)에 대한 개념이 처음 소개되었다. McClelland는 역량을 업무성과와 관련하여 광범위한 심리적 또는 행동적 특성으로 정의하였고, 이후 많은 학자들에 의해 역량은 다양한 시각에서 정의내리고 있다[4]. | |
학교교육의 문제점 중의 우리가 교사위주의 획일적 수업을 벗어나지 못하는 점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학교교육의 문제점 중의 하나로 우리는 아직 교사위주의 획일적 수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1]. 이는 기존 교육체계의 틀과 운영방식 나아가 교육패러다임 자체가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함을 의미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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