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스트럿 바의 구조 해석을 통한 피로 내구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tigue Durability through the Structural Analysis of Strut Ba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5, 2016년, pp.504 - 511  

한문식 (계명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durability of strut bar at car through structural and fatigue analyses. In this study, there are model 1 and model 2 as the analysis subjects. Model 1 is the existed one and model 2 is the improved one added with the reinforced part. Model 1 has the maximum equivalent st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스트럿 바의 구조 및 피로 하중에 따른 수명 및 내구성을 해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해석 결과를 얻었다.

가설 설정

  • 4 와 같이 고속 운전 중 코너링 시 프론트 사이드 멤버가 변형될 때, 스트럿 바에 가해지는 힘의 방향과 크기를 정하였다. 스트럿 바에서 받는 힘은 현가장치와 차체를 통해 대부분 흡수된다는 가정 하에서 갈고리 모양의 휘어진 윗면에 대략 X방향으로 -1 N, Z 방향으로 2 N을 작용하였다.
  • 7과 같이 평균 응력에 대한 피로한도와 항복 및 극한 응력에 대한 관계를 나타나는 그림으로서 Goodman 이론식을 사용하여 ultimate stress를 기준으로 한 피로수명을 사용하였다. 실제로 자동차가 달리면서 스트럿바가 받는 피로는 셀 수 없이 많을 것이다.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럿 바는 무엇인가? 이에 튜닝 입문자들이 손쉽게 구입과 장착이 가능한 스트럿 바에 대한 해석을 하고자 한다. 1-7) 스트럿 바는 일종의 지지 대로, 엔진 커버 안쪽의 양쪽 스트럿 타워 마운틴에 연결되어 있다.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세 가지가 있다.
스트럿 바의 대표적인 세 가지 기능은 무엇인가?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 주행 중 쇼크업 쇼버나 서스펜션에서 받는 충격을 줄여 안전한 주행에 도움을 주며 둘째, 차량이 회전할 때 발생하는 흔들림과 쏠림 현상을 줄여 안정성을 확보하는데 도움을 준다. 셋째, 충돌로 인해 사고가 일어날 때 차체의 뒤틀림을 줄여줄 뿐 아니라, 엔진이 차량 내부로 밀려들어 오는 것도 어느 정도 막아 준다. 이러한 기능과 취급이 쉽기 때문에 다양한 가격대로 널리 판매되고 있지만 일부 제품들을 카피한 저가형 모델이 있어 소비자들의 혼란과 안전사고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트럿 바가 엔진룸 내에 장착되어 어떤 비틀림이 작용되는가? 스트럿 바는 엔진룸 내에 장착되기 때문에 차량 회전 시 보디의 뒤틀림, 노면 진동으로 인해 받는 충격으로 발생되는 반복적이고 불규칙적인 비틀림이 작용된다. 그러므로 제품의 수명과 품질에 직결된 피로파괴를 방지하기 위한 설계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K. D. Park and C. G. Jung, "The Effect of Compressive Residual Stresses of Two-stage Shot Peening for Fatigue Life of Vehicle Spring Steel," Transactions of KSAE, Vol.11, No.1, pp.185-192, 2003. 

  2. S. Y. Han and S. Y. Song, "Shape Optimization of Structures in Opening Mode," Transactions of KSAE, Vol.10, No.2, pp.141-149, 2002. 

  3. S. Tanaka, M. Ichikawa and S. Akita, "A Probabilistic Investigation of Fatigue Life and Cumulative Cycle Ratio," Eng. Frac. Mech., Vol.20, No.3, pp.501-513, 1984. 

  4. W. C. Park, S. C. Huh, J. W. Jung, H. W. Lee and M. H. Boo, "A Study on Fatigue Crack Behavior of Metal Matrix Composites for Automobile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1, No.5, pp.140-146, 2003. 

  5. J. Swanson, Ansys 11.0, Ansys. Inc., 2008. 

  6. D. A. Hancq, A. J. Walters and J. L. Beuth, "Development of an Object Oriented Fatigue Tool," Engineering with Computers, Vol.16, pp.131-144, 2000. 

  7. J. H. Park, Y. J. Zhang, K. Y. Kim, Y. J. Seo, D. G. Kwag and S. H. Park, "Analytical Study of the Stiffness Chracteristics of the Strut Bar for Vehicle," KSMT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131,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