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3-DCS를 이용한 자동차 공기 분배장치의 도아 구동 기구의 공차 적합성 분석에 대한 연구
Study of Tolerance Suitability of Door Operation Mechanism on Mobile Air Handing Unit Using 3-DCS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5, 2016년, pp.527 - 537  

김종수 (한온시스템 연구본부 한국연구개발센터) ,  이대웅 (한온시스템 연구본부 한국연구개발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 automakers are trying to be more precise with the dimension check and moving parts to guarantee high quality and satisfy customer requirements. The aim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design tolerance suitability of door operating mechanism linked arms, lever, and cam-shaft in a mobile ai...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지금까지 공기 분배장치의 각 부품들이 조립되어 누적되는 공차설계의 경우, 엔지니어의 경험과 기계 가공 기술 수준에 따라 대부분 결정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공기 분배장치의 캠 구동 장치에 대하여 적절한 공차 설계 방법으로, 3-DCS를 이용하여 공기 분배장치의 누적 공차를 해석하고 현재의 공차 설계 기준과 비교하여, 공차 설계 기준이 타당성이 있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캠 구동부의 각 부품들에 대하여 민감도를 해석하여 허용된 오차범위에서 최대의 공차 값을 가지는 부품을 미리 추정하고, 품질을 만족하면서 과도하게 엄격하지 않는 공차를 지정함으로써 제품의 품질관리를 위한 검사기준 수립에 유용한 결과를 제공하고, 경제적인 생산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공기 분배장치의 캠 구동 장치에 대하여 적절한 공차 설계 방법으로, 3-DCS를 이용하여 공기 분배장치의 누적 공차를 해석하고 현재의 공차 설계 기준과 비교하여, 공차 설계 기준이 타당성이 있는지 확인하였다. 또한 캠 구동부의 각 부품들에 대하여 민감도를 해석하여 허용된 오차범위에서 최대의 공차 값을 가지는 부품을 미리 추정하고, 품질을 만족하면서 과도하게 엄격하지 않는 공차를 지정함으로써 제품의 품질관리를 위한 검사기준 수립에 유용한 결과를 제공하고, 경제적인 생산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공기 분배장치가 각 부품들의 누적 공차로 인하여 도아의 작동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3-DCS를 이용하여 공차 해석을 하고, 공기 분배장치의 도아 작동 메커니즘이 적절한 공차로 설계가 되었는지 공차 적합성에 대하여 분석을 하였다. Fig.

가설 설정

  • 제조 공정상에서 제품들은 공차의 중앙에서 출발한다고 가정을 하고, 정규분포 제품의 공차는 표준 편차(σ) 한계의 ±3배와 같다고 가정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위해서는 몇 가지 가정이 필요하다. 먼저 모든 서브 부품에 입력되는 공차는 정규 분포로 가정한다. 다음으로 측정시 각 부품들은 힘에 의한 변형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며, 마지막으로 각 서브 부품은 조립 시 변형이 없는 강체로 가정하고 제품의 누적공차 해석을 진행하게 된다.
  • 먼저 모든 서브 부품에 입력되는 공차는 정규 분포로 가정한다. 다음으로 측정시 각 부품들은 힘에 의한 변형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며, 마지막으로 각 서브 부품은 조립 시 변형이 없는 강체로 가정하고 제품의 누적공차 해석을 진행하게 된다.12)
  • 따라서 전산 해석은 바이 레벨 정위치를 Base로 하고, 얼굴 방향 도아는 열리는 방향으로, 발 방향 도아는 닫히는 방향으로 0.5° 간격으로 회전하면서 최대 4.0°까지 도아가 흔들리는 것을 가정하여 해석을 하였다.
  • 사용된 공기 분배장치의 복잡한 3차원 형상은 CAD모델링 데이터로부터 추출하였다. 또한 증발기(evaporator)와 히터 코아(heater core)는 다공성(porous) 매질로 가정하였고, 열교환기의 통기 저항은 단품 열량계(calorimeter)에서 실험한 값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산 유동 해석이 주가 아니므로 상세한 해석방법은 논하지 않았다.
  • 또한 증발기(evaporator)와 히터 코아(heater core)는 다공성(porous) 매질로 가정하였고, 열교환기의 통기 저항은 단품 열량계(calorimeter)에서 실험한 값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산 유동 해석이 주가 아니므로 상세한 해석방법은 논하지 않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Y. S. Kim, Y. J. Choo and J. M. Son, "Virtual Dimensional Assessment Process for Optimizing GD&T with Balanced DTS Based on 3DCS Variation Analysis before Style Freezing,"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1194-1201, 2006. 

  2. J. K. Tahk, "Accumulated Tolerance Analysis for Optimal Tolerance Design,"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1743-1752, 2005. 

  3. J. Y. Lee, "Quality Control with Tolerance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ol.36, No.4, pp.243-247, 2010. 

  4. J. Y. Lee, "Quality Control with Tolerance Analysis," Journal of KIIE, Vol.36, No.4, pp.243-247, 2010. 

  5. J. Y. Lee, "Tolerance Analysis of Automobiles Steering System," Journal of KSPE, Vol.28, No.12, pp.1397-1402, 2011. 

  6. S. H. Moon, "A Study of Front Wheel Alignment Tolerance Analysis for Vehicle Pulls Improvement,"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562-567, 2014. 

  7. X. Wang, E. J. Kang, H. S. Chang, S. J. Lee, D. J. Choi, M. S. Guk, T. H. Hong, H. J. Kang and Y. J. Ahn, "Tolerance Accumulation Analysis of ECV by Monte Carlo Simulation," Transaction of KSAE, Vol.22, No.1, pp.85-94, 2014. 

  8. H. S. Choi, "Theory of Tolerance," Seongandang, Paju, pp.40-149, 1993. 

  9. D. H. Jang, H. S. Jang and B. K. Lee, "Optimal Tolerance Design using Genetic Algorithm," KIIE, KORMS Spring Joint Conference, pp.1-11, 1998. 

  10. J. J. Lee, "Suitability of Mounting Holes Tolerances of Assembled Compressor Components & Analysis of Pulley Alignment Tolerance," KSAE Daejeon.Sejong.Chungcheong Brench Office Fall Conference Proceeding, pp.15-20. 2015. 

  11. S. J. Noh, "Design Study based on Pull Sensitivity Analysis for Enhancing Steering Pull Performanc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801-806, 2009. 

  12. H. S. Chae, Y. S. Kim, Y. J. Choo and H. J. Kim, "Optimization of Engine Room Dynamic Clearance using Variation Analysi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1278-1281, 2010. 

  13. D. H. Jang, H. S. Jang and B. K. Lee, "Optimal Tolerance Design using Genetic Algorithm," KII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 pp.1-7, 1998. 

  14. D. W. Lee and S. Y. Yoo, "A Numerical Study for Performance of Automotive HVAC System," SAREK, Vol.16, No.11, pp.1084-1091, 2004.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