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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바이 가스 내 오일입자들을 제거하기 위한 필터의 유동특성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of Flow Characteristics of the Filter for Separating Oil Mist from Blow-by Ga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5, 2016년, pp.549 - 555  

윤정의 (강원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채강석 (한국지엠 파워트레인) ,  강혁진 (한국지엠 파워트레인) ,  정도영 (한국지엠 파워트레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as performed to determine the oil separation characteristics of the specially designed oil filter installed in a PCV cylinder head passage. The oil filter was specially designed with fleece for separating oil mist from blow-by gas. The fleece, made of fiber fabric material, is plac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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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블로바이 가스 내 오일 미스트들을 분리하기 위해 실린더 헤드 커버 내 PCV 통로에 설치된 새로운 형태의 오일 미스트 분리용 필터의 유동 특성 규명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실린더 헤드 커버 내 PCV 통로에 설치된 오일 미스트 분리용 필터의 유동 특성 규명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오일 필터 내 설치된 섬유질 형태의 오일 흡착제인 플리스를 다공성 물질로 모델링하여 전체적인 전산 해석 모델을 만들었으며, 해석 모델의 정확성을 위해 다공성 물질의 저항특성과 관련된 점성 및 관성 저항 값 C1, C2를 실험결과와 비교를 통해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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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리스가 미스트 분리용 필터에 포함된 까닭은 무엇인가? 그림을 살펴보면 오일 미스트 분리용 필터에는 플리스(fleece)라 불리는 섬유질의 오일 미스트 흡수 막이 포함되어져 있음을 확인할수 있다. 운전 중 필터 전단의 작은 구멍을 통해 블로바이 가스가 고속으로 필터를 통과할 경우 오일 미스트는 관성력에 의해 플리스에 흡착되어 블로바이 가스로부터 분리되도록 필터를 설계하였음을 알수 있다.
자동차 엔진에서 사용하는 PCV시스템은 어떤 방식을 채택하는가? 현재 자동차 엔진에서 사용하고 있는 PCV(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 시스템은 블로바이(blowby) 가스를 PCV 밸브와 Breather 호스를 통해 흡기계로 재순환 시키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블로바이 가스에는 오일 팬에서 비산된 다량의 미세 오일 미스트(oil mist)가 함께 부유하여 이동하게 되며, 이들 미세 오일 미스트는 PCV 시스템을 통한 재순환 과정에서 흡기계를 통해 연소실로 들어가 연소과정에서 소모가 됨으로 인해 엔진 오일 소모 증대의 원인이 된다.
오일 미스트들(oil mist)을 최대한 분리 시켜 크랭크 케이스로 회수 시키는 기술이 적용되고 있는 까닭은 무엇인가? 현재 자동차 엔진에서 사용하고 있는 PCV(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 시스템은 블로바이(blowby) 가스를 PCV 밸브와 Breather 호스를 통해 흡기계로 재순환 시키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블로바이 가스에는 오일 팬에서 비산된 다량의 미세 오일 미스트(oil mist)가 함께 부유하여 이동하게 되며, 이들 미세 오일 미스트는 PCV 시스템을 통한 재순환 과정에서 흡기계를 통해 연소실로 들어가 연소과정에서 소모가 됨으로 인해 엔진 오일 소모 증대의 원인이 된다. 또한 연소실로 들어간 오일 미스트는 엔진연소의 전반적인 과정 및 연소 후 배기처리 과정에서 관계하는 촉매 등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이유로 가능한 한 흡기계로 유입시키기 전에 블로바이 가스 내 포함되어 있는 오일 미스트들(oil mist)을 최대한 분리 시켜 크랭크 케이스로 회수 시키고자하는 기술들이 PCV 시스템 통로를 구성하고 있는 헤드 커버 설계 과정에서 다양하게 적용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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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 O. Park, S. Y. Lee, Y. T. Park, J. G. Lee, H. S. Nam and S. H. Hong, "Development of Ventilation System of V6 Diesel Engine,"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92-101, 2013. 

  2. C. S. Kim and S. Y. Park, "Performance Analysis of Oil Separators for Gasoline Engine Using CFD Simulation," Journal of KAIS, Vol.13, No.2, pp.516-521, 2012. 

  3. H. G. Kim, Y. B. Yoon, Y. J. Park, S. W. Lee and Y. S. Cho, "Numerical Analysis of Oil Separation Performance for Baffle Plate Design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208-213, 2009. 

  4. W. S. Kee, H. G. An, Y. S. Cho and B. C. Na, "An Experimental Study on Separation Efficiency for Oil Particle Diameter of Oil Separator in Cylinder Head Cover,"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p.184-189, 2009. 

  5. K. S. Kim, "Numerical Simulation of Blow-by Gas and Oil Droplet Separation,"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612-617, 2006. 

  6. P. Bastias, D. Grafl, J. Wagner, D. Caloghero, M. Puckett and D. Nash, "Air/Oil Separation in Cylinder Head Cover," SAE 2004-01-2933, 2004. 

  7. K. Satoh, T. Kawai, M. Ishikawa and T. Matsuoka, "Development of Method for Predicting Efficiency of Oil Mist Separators," SAE 2000-01-1234, 2000. 

  8. ANSYS, CFX Ver15 User's Manual,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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