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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5, 2016년, pp.549 - 555
윤정의 (강원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채강석 (한국지엠 파워트레인) , 강혁진 (한국지엠 파워트레인) , 정도영 (한국지엠 파워트레인)
This research was performed to determine the oil separation characteristics of the specially designed oil filter installed in a PCV cylinder head passage. The oil filter was specially designed with fleece for separating oil mist from blow-by gas. The fleece, made of fiber fabric material, is plac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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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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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리스가 미스트 분리용 필터에 포함된 까닭은 무엇인가? | 그림을 살펴보면 오일 미스트 분리용 필터에는 플리스(fleece)라 불리는 섬유질의 오일 미스트 흡수 막이 포함되어져 있음을 확인할수 있다. 운전 중 필터 전단의 작은 구멍을 통해 블로바이 가스가 고속으로 필터를 통과할 경우 오일 미스트는 관성력에 의해 플리스에 흡착되어 블로바이 가스로부터 분리되도록 필터를 설계하였음을 알수 있다. | |
자동차 엔진에서 사용하는 PCV시스템은 어떤 방식을 채택하는가? | 현재 자동차 엔진에서 사용하고 있는 PCV(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 시스템은 블로바이(blowby) 가스를 PCV 밸브와 Breather 호스를 통해 흡기계로 재순환 시키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블로바이 가스에는 오일 팬에서 비산된 다량의 미세 오일 미스트(oil mist)가 함께 부유하여 이동하게 되며, 이들 미세 오일 미스트는 PCV 시스템을 통한 재순환 과정에서 흡기계를 통해 연소실로 들어가 연소과정에서 소모가 됨으로 인해 엔진 오일 소모 증대의 원인이 된다. | |
오일 미스트들(oil mist)을 최대한 분리 시켜 크랭크 케이스로 회수 시키는 기술이 적용되고 있는 까닭은 무엇인가? | 현재 자동차 엔진에서 사용하고 있는 PCV(Positive Crankcase Ventilation) 시스템은 블로바이(blowby) 가스를 PCV 밸브와 Breather 호스를 통해 흡기계로 재순환 시키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블로바이 가스에는 오일 팬에서 비산된 다량의 미세 오일 미스트(oil mist)가 함께 부유하여 이동하게 되며, 이들 미세 오일 미스트는 PCV 시스템을 통한 재순환 과정에서 흡기계를 통해 연소실로 들어가 연소과정에서 소모가 됨으로 인해 엔진 오일 소모 증대의 원인이 된다. 또한 연소실로 들어간 오일 미스트는 엔진연소의 전반적인 과정 및 연소 후 배기처리 과정에서 관계하는 촉매 등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이유로 가능한 한 흡기계로 유입시키기 전에 블로바이 가스 내 포함되어 있는 오일 미스트들(oil mist)을 최대한 분리 시켜 크랭크 케이스로 회수 시키고자하는 기술들이 PCV 시스템 통로를 구성하고 있는 헤드 커버 설계 과정에서 다양하게 적용 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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