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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화물성을 고려한 차량용 플라스틱 부품의 신뢰성 기반 설계
Reliability Based Design of the Automotive Components considering Degradation Properties of Polymeric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5, 2016년, pp.596 - 604  

도재혁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  이종수 (연세대학교 기계공학부) ,  안효상 (현대자동차 고분자재료연구팀) ,  김상우 (현대자동차 고분자재료연구팀) ,  김석환 (현대자동차 고분자재료연구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used a stochastic approach for guaranteeing the reliability and robustness of the performance with regard to the design of polymer components, while taking into consideration the degradation properties and operating conditions in automobiles. Creep and tensile tests were performe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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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폴리머 열화인자에 대한 요인은 다양하나 팬 & 슈라우드는 헤드램프와 같이 외관에 장착되는 부품이 아니라 엔진룸 내에 마운팅된 모듈로서 자외선(ultraviolet rays, UV) 및 수분 흡수율 열화요인 대비 온도와 구동조건에 의한 열화에 중점을 두어 연구를 수행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 밀도(ρ)와 포아송비(Poisson’s ratio, v)는 온도에 대해 일정하다고 가정하여 상온에 대한 값을 나타내었다.
  • )를 온도의 함수로 생성하였다. 온도(T)와 임계 주파수(f )에 대하여 확률밀도함수(probability density function, pdf)를 Table 5와 같이 정규분포로 가정하였다. N=100,000개의 데이터를 샘플링하여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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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팬 & 슈라우드 모듈의 구성은? 팬 & 슈라우드 모듈은 씰, 모터, 콘덴서, 댐퍼, 라디에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이 모듈 전체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계산 비용이 상당히 소요되어 관심파트에 대해 3D CAD 모델을 간소화하여 팬, 슈라우드, 모터에 대하여 유한요소모델링을 수행하였다.
팬 & 슈라우드 모듈의 전체를 해석하는데 따른 한계점은? 팬 & 슈라우드 모듈은 씰, 모터, 콘덴서, 댐퍼, 라디에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이 모듈 전체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계산 비용이 상당히 소요되어 관심파트에 대해 3D CAD 모델을 간소화하여 팬, 슈라우드, 모터에 대하여 유한요소모델링을 수행하였다. 이는 Hypermesh 1118) 상용패키지를 이용하여 사면체 요소(C3D4)로 구성하였으며, Table 2와 같이 총 절점 수와 요소 수는 각각 294,357개 1,032,701개로 생성하였다.
폴리머 소재의 특징은? 폴리머 소재는 일반 재료와 달리 점탄성 거동을 하는 재료로서 비정질 폴리머는 유리천이 온도보다 낮은 온도에서는 유리와 같이 거동하고, 유리천이 온도 이상에서는 고무질 고체, 온도를 더욱 상승시키면 점성이 있는 액체로 거동하게 된다. 변형이 상대적으로 적고, 낮은 온도에서는, 기계적 거동은 탄성이므로 Hooke 법칙을 만족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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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H. J. Heo, J. H. Won, J. S. Lee, J. H. Choi, S. S. Hwang, W. J. Choi and J. S. Kim, "Degradation Model Development of Polymer Materials Undergoing Environmental Cycles Based on Statistical Methods," KSA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p.94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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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M. J. Kwak, W. G. Kang and B. J. Kim, "Study on Chemical Resistance of Automotive Plastics," KSAE Annual Conference Proceedings, pp.2481-2485, 2011. 

  4. H. Tasaki, J. Takimoto and M. Doi, "Prediction of the Rheological Properties of Polymers using a Stochastic Simulation," Computer Physics Communications, Vol.142, Issues 1-3, pp.136-139, 2001. 

  5. R. B. Henstenburg and S. L. Phoenix, "Interfacial Shear Strength Studies Using the Single-Filament-Composite Test. Part II: A Probability Mosel and Monte Carlo Simulation," Macromolecules, Vol.41, No.13, pp.5014-5023, 2008. 

  6. S. Sriramula and M. K. Chryssanthopoulos, "Quantification of Uncertainty Modelling in Stochastic Analysis of FRP Composites," Composites: Part A, Vol.40, Issue 11, pp.1673-1684, 2009. 

  7. H. Ghasemi, R. Rafiee, X. Zhuang, J. Muthu and T. Rabczuk, "Uncertainties Propagation in Metamodel-Based Probabilistic Optimization of CNT/Polymer Composite Structure using Stochastic Multi-Scale Modeling," Computational Materials Science, Vol.85, pp.295-305,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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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Zwick GmbH & Co, Ulm, Germany. 

  10. ASTM D2990-01, Standard Test Methods for Tensile, Compressive, and Flexural Creep and Creep-Rupture of Plastics, ASTM International, West Conshohocken, PA,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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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J. D. Ferry, Viscoelastic Properties of Polymers, John Wiley & Sons, New York, 1980. 

  14. D. Roylance, Engineering Viscoelasticity, Department of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Cambridge MA 2139,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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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ABAQUS 6.12 User's Manual, Version 6.12, Dassault Systemes Simulia, Inc., Providence, RI, 2012. 

  17. E. J. Barbero, Finite Element Analysis of Composite Materials using ABAQUS 6.12TM, CRC Press, 2013. 

  18. HyperMesh User Guide, HyperMesh Version 11.0, Altair Engineering Inc., Troy, MI, 2012. 

  19. MATLAB User's Guide, The mathworks Inc., Natick, MA, 1998. 

  20. R. H. Myers and D. C. Montgomery,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Process and Product Optimization Using Designed Experiments, John Wiley & Sons, New York, 2016. 

  21. C. Kim and K. K. Choi, "Reliability-Based Design Optimization Using Response Surface Method with Prediction Interval Estimation," Journal of Mechanical Design, Vol.130, pp.121401-1-12, 2008. 

  22. S. Mahadevan and A. Haldar, Probability, Reliability and Statistical Method in Engineering Design, John Wiley & Sons, New York, 2000. 

  23. O. Ditlevsen and H. O. Madsen, Structural Reliability Methods, John Wiley & Sons, New York, Vol.178,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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