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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소 블록 도장시설에서의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총 탄화수소 농도측정 사례
A Case Study on the Measurement Volatile Organic Compounds and Total Hydrocarbon Concentrations in Block Paint-Shops at a Shipyard 원문보기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5 no.8, 2016년, pp.1177 - 1189  

양성봉 (울산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  유미선 (울산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  우경빈 (울산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화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prepare the information needed to construct a reduction system for volatile organic compounds (VOCs) exhausted from ship-block paint-booths in a giant shipyard, VOCs in paint-shop airs were analyzed and compared to the components in paint thinners. Aromatic hydrocarbons containing eigh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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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8년도부터 시행되는 5만 m3 이상의 조선 블록용 도장시설에 설치할 휘발성 유기화합물 저감장치의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해 도장시설 내 VOCs 성분과 농도를 측정하였다. 선박 블록의 도색에 사용되는 희석제(thinner) 성분과 도장시설 내에 관측된 VOCs 성분과 비교한 결과, 희석제는 2-프로판올, n-부탄올과 같은 저비점 알코올과 탄소수가 8개 및 9개인 방향족 탄화수소로 구성되고 있었으며 이들 성분이 조선소 도장시설에서도 높은 농도로 검출되었다.
  • , 2014) 및 제작을 위해서는 도장시설 내 VOCs의 배출농도, 풍량 등의 정보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국내 대형 A조선소를 예로 들어, 조선소에서 배출되는 화합물 배출량 자료를 조사하고 블록 도장공장 내에서의 관측되는 VOCs의 성분농도, 도장작업의 유무 혹은 높이에 따른 THC 농도의 차이를 측정하여 도장시설에서 발생되는 VOCs의 THC 농도 경향을 알아보았다.
  • 이러한 온풍 및 환기를 위한 공조용 환기구(exhaust window)는 도장시설의 규모에 따라 개수가 다양하며 풍량 역시 도장시설 내의 온·습도에 따라 수시로 달라질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환기율에 따른 실내 공기 중 THC(C1) 농도에 대한 정보는 도장시설의 규모 등 다양한 변수가 있어서 향후 연구과제로 하고 여기서는 이러한 환기량을 고려하지 않는 측정결과만 제시하는 것으로 하였다. 2018년 이후 설치하게 될 VOCs 저감장치는 일반적인 도장시설 경우처럼 환기시설의 환기용 배관을 이용하거나 도장시설의 벽면에 설치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THC(C1) 측정은 분무가 진행되고 있는 지점 근처에서 측정하는 것보다 도장시설의 벽면 혹은 환기용 배출구(exhaust window) 근처에서 측정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되어, 본 연구에서는 도장공장 내 벽면 근처에서의 측정 결과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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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VOCs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장치는 일반적으로 무엇이 있는가? 2018년 배출구에서의 VOCs 농도는 C1을 기준으로 한 THC 농도로 100 ppm 미만이 되도록 규정되었으며, 이에 따라 조선소는 이 규정을 만족할 수 있는 VOCs 저감장치를 의무적으로 점차 늘려 나가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VOCs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장치로는 흡착, 연소, 미생물 등 다양한 장치가 알려져 있지만, 이들 중 조선소 도장공장에 적합한 VOCs 저감장치의 선택(Yang et al., 2014) 및 제작을 위해서는 도장시설 내 VOCs의 배출농도, 풍량 등의 정보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A사의 화학물질 배출량 중, 휘발성 유기화합물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화학물질 배출 이동량(PRTR) 정보 시스템”(MOE, 2015)에서 제공하고 있는 최근 5년(2009 ~2013년)간의 성분별 배출량 정보로부터 우리 나라 조선소 중 규모가 큰 A사의 화학물질 배출량을 정리하여 Table 1에 나타내었다. Table 1에서 알 수 있듯이 A 조선소에서 배출되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에틸렌(ethylene), 2-프로판올(2-propanol), 에틸아세테이트, 톨루엔, 자일렌(o-, m-, p- 이성질체의 혼합물), 스타이렌(styrene)이며, 2013년의 경우 총 3,091톤 중 자일렌이 2,262톤으로 73%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VOCs 중 자일렌, 에틸벤젠, 톨루엔과 같은 방향족 탄화수소는 주로 대형 선박 건조과정에서 선박 블록 (block)을 도장하는 과정 중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휘발성 유기화합물은 환경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이러한 물질은 선박건조, 자동차산업, 금속가공 등의 도장 공정이나 고무, 인쇄, 식료품 등의 용매나 첨가물로 이용되는 과정에서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은 휘발성 유기화합물(volatile organic compounds, VOCs)은 악취를 유발하거나(Chung et al., 2011) 도시지역의 오존농도를 증가시키고(Atkinson, 2000) 미세먼지의 원인이 되는 것(Davis et al., 2007)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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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tkinson, R., 2000, Atmospheric chemistry of VOCs and NOx, Atmospheric Environment, 34, 2063-2101. 

  2. Baek, S. O., Moon, Y. H., 2004, Evaluation of adsorbent sampling methods for volatile organic compounds in indoor and outdoor air, Analytical Science & Technology, 17(6), 496-513. 

  3. Chung, J. W., Lee, M. E., Lee, H. D., 2011, Characteristics of environmental pollution related with public complaints in an industrial shipbuilding complex, Korea, Environmental Monitoring and Assessment, 177, 73-84. 

  4. Davis, M. E., Blicharz, A. P., Hart, J. E., Laden, F., Garshick, E., Smith, T. J., 2007, Occupational exposure to volatile organic compounds and aldehydes in the U. S. trucking industry,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41(20), 7152-7158. 

  5. Dong, X., Zhang, P., Zhao, Z., Wang, H., Chai, S., 2013, Design of the photo-ionization detector of total hydrocarb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Optoelectronics and Microelectronics (ICOM), IEEE, 98-100. 

  6. Jung, K. Y., Kim, K. H., Im, M. S., 2006, Comparative analysis on the relative performance of total hydrocarbon (THC) analyzer: A case study on TVA-1000 vs. MicroFID, J. of the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Analysis, 9(4), 250-254. 

  7. Kang, S. K., 2013, A study on collection efficiency on total hydrocarbons in accordance with time changes at activated carbon collection facility,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safety engineering, Graduate School, University of Incheon, Incheon, Korea, 30-34. 

  8. Kim, K. H., 2010, The analytical bias of total hydrocarbon (THC) measurements in relation to the selection of standard gas compound,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26(4), 449-452. 

  9. Kim, K. H., Pal, R., 2008, Performance test of portable analyzers for total hydrocarbons (THC) through a cross-calibration against gas chromatograph, Sensors and Actuators B, 134, 832-838. 

  10. Lee, M. E., Park, E. O., Chung, J. W., 2015, Concentration distribution of volatile organic compounds in the ambient air of an industrial shipbuilding complex : A case stud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37(6), 380-386. 

  11. Ministry of Environment (MOE), 2015, 2013 Annual report of PRTR (pollutant release and transfer register) system of chemical substances, Korea. 

  12. Seo, D. K., Kim, D. J., Lee, H. K., Lee, C. B., Chung, C. H., Oh, S. W., 2004, Evaluation and characterization of a NDIR exhaust gas analyzer used for THC emission measurement, Proceeding of 2004 KSAE Annual Spring Conference,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10-15. 

  13. Suh, J. H., Sunwoo, Y., Mah, Y. I., Oh, J. J., Woo, J. H., Hong, J. H., 2009, Comparison of VOCs emission control limits between Korea and other countries, Proceeding of the 48th Meeting of KOSAE,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486-488. 

  14. USEPA, 1991, Manual for coordination of VOC emissions testing using EPA methods 18, 25, and 25A, EPA 340/1-91-008. 

  15. Yang, S. B., Park, J. H., Park, D. R., Yu, M. S., 2014, Final report of the study on countermeasure to reduce the fugitive emissions of hazardous air pollutants from shipyards, The Korean Environmental Sciences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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