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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르 도심지 굴착 시 Dewatering 설계 및 시공 사례 원문보기

地盤 : 한국지반공학회지, v.32 no.5, 2016년, pp.20 - 30  

이용선 (현대건설(주) 인프라환경엔지니어링실) ,  김홍영 (현대건설(주) 인프라환경엔지니어링실) ,  정원호 (현대건설(주) 인프라환경엔지니어링실) ,  김기창 (현대건설(주) 카타르 루사일 고속도로 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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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카타르 루사일 고속도로 건설현장에서 수행한 공사 내용 중 펄(Pearl), 오나이자(Onaiza), 와흐다(Wahda) 지역에 입체 교차로를 시공하기 위한 도심지 굴착공사에 적용된 디워터링(Dewatering) 공법의 설계 및 시공에 대한 내용을 살펴 보았다. 해당 공사는 해안 및 인공수로와 인접하여 대규모 도심지 굴착이 계획됨에 따라, 굴착 시 높은 지하수위에 따른 다량의 유출수를 처리하기 위하여 디워터링을 실시하였으며, 석회암 지대라는 공사구간의 지반특성상 지하 공동의 영향으로 급변하는 지하수 유출량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현장 적용성이 우수한 딥웰과 공사 중 집수정을 적용한 디워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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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워터링 공법은 무엇을 위한 공법인가? 카타르 루사일 고속도로 현장의 디워터링 공법은 총 4개 구간(경전철(LRT) 굴착, 펄 지하차도 굴착, 오나이자 지하차도 굴착 및 와흐다 지하차도) 굴착에 시공되도록 계획되었다(그림 6∼9). 본 디워터링 공법은 굴착 최대 깊이 약 25m, 굴착 면적 약 200,000m2 인 대규모 도심지 굴착공사 중 작업성 확보를 위해 침투하는 지하수를 굴착 구간 바깥으로 배제하기 위한 것으로 주로 딥웰(Deep Well) 및 공사 중 집수정 (Sump Pit)을 적용하여 수행되었다. 바닷가에 인접한 공사 구간의 높은 지하수위와 공동이나 절리 등의 비균질성 지반 특성 및 현지 지하수처리 관행 등 국내의 지하수 처리 공사와는 다른 조건이 많았으며, 이를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이 디워터링 공사의 성패에 주요한 요소로 작용하였다.
디워터링 공법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주요사항은? 첫째, 디워터링 공법은 기본적으로 침투해석의 결과를 기본으로 설계가 되나, 침투해석에 사용되는 지반 투수 계수에는 변수가 있다. 특히, 석회암 지역의 경우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대표 지반투수 계수는 공동이나 절리 같은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은 결과로 이해해야 하며, 실제 지반조사 시 수행되는 공내 투수시험이나, 공내 배수시험 역시 이러한 특이점에 정확하게 실시될 수가 없으므로, 일반적으로 대표 지반투수 계수를 적용하여 실시되는 침투해석의 결과와 실제 굴착 시 유입되는 지하수의 양에 차이가 발생할 수가 있다. 따라 서, 침투해석의 결과보다 충분한 용량과 여유를 가지고 계획을 세울 필요가 있다. 둘째, 석회암층의 경우 공동이나 절리를 내재하고 있는 특성 때문에 투수계수의 편차가 심하므로, 설치된 딥웰로 지하수가 충분히 침투하지 못하고 공동이나 절리를 타고 굴착 면으로 유입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므로, 굴착 표면수를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셋째, 디워터링 배출수를 처리하는 배수관을 도로 아래에 매설할 경우, 2배~3배의 여유 용량을 고려하여 관을 매설하여야, 배출수 과다 시 도로를 재 굴착하는 리스크를 경감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유의사항을 고려한다면, 카타르 루사일 고속도로 현장과 비슷한 지반조건 및 위치조건에서 디워터링 공법을 적용 시 성공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카타르 루사일 고속도로 건설공사는 무엇인가? 카타르 루사일 고속도로 건설공사(Project, P003-Lusail Expressway)는 현대건설이 카타르 공공사업청 (Public Works Authority; Ashghal)으로부터 미화 12 억 1천만 달러에 수주하여 지난 2012년 5월에 착공한 공사로, 입체 교차로 3개소 및 예술 조형물(Artscape) 을 비롯해 마이크로 터널, 교량 4개소, 경전철 터널 1개소 및 각종 관로를 포함한 전체 노선 15.7km 규모의 도심지 내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공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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