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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행적 혼합조사의 모드효과 분석
Mode effects in concurrent mixed-mode surveys 원문보기

응용통계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29 no.5, 2016년, pp.787 - 806  

백지선 (통계청 통계개발원 조사연구실) ,  민경아 (통계청 통계개발원 조사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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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환경 변화와 정보기술 발전에 따라 한 조사에 다양한 조사모드(survey mode)를 활용하는 혼합조사(mixed-mode survey)가 확대되고 있으며, 포함오차 축소, 비용절감, 응답률 향상 등의 장점을 가진다. 그러나 혼합조사는 선택효과와 측정효과가 혼재된 모드효과 발생으로 조사품질에 대한 우려가 있다. 통계개발원은 이러한 혼합조사의 모드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2014년에 병행적 혼합모드 시험조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시험조사 자료에 대해 자기기입식 종이조사와 웹조사 간 모드효과를 선택효과와 측정효과로 분리하여 계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선택계층의 효과를 분리하였을 때, 조사항목에 따라 과대 또는 과소 응답하는 측정효과가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xed-mode (MM) designs in which data are collected by different modes in one design have become increasingly popular. An MM data collection has several advantages such as reductions of coverage error, non-response and cost. However, MM designs may introduce mode effects that are confounded by sel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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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면접조사 비용, 응답률 감소, 일부 국가의 면접조사 거부 등의 문제로 전화조사 도입 가능성을 검토하기 위해 2003년, 2005년, 2008년에 실험연구가 실시되었다. 본 절에서는 통계개발원에서 수행한 2014년 혼합모드 시험조사에서 참고한 2008년 연구사례에 대해 주요 내용을 중심으로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2003년과2005년 연구는 Jackle 등 (2008), 2008년 연구는 Vannieuwenhuyze 등 (2010)를 참조하기 바란다.
  • 이제 모드효과를 선택효과와 측정효과로 분리 추정한 것을 이혼에 대한 견해 “하는 것이 좋다” 범주를 중심으로 설명하도록 하겠다.

가설 설정

  • 제안된 모드효과 추정방법에 전제되어야 할 2가지 가정은 단일조사와 혼합조사의 표본 및 웅답자들이 동일한 모집단을 대표한다는 것과 조사방법 a의 측정오차가 두 자료 간 동일하다는 것이다. Van-nieuwenhuyze 등 (2010)은 모집단의 대표성 향상을 위해 두 자료에 대해 인구사회학적 변수(나이와 성별, 도시화 구분, 가구 크기)에 대해 래이킹 비조정을 실시한 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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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Bowling, A. (2005). Mode of questionnaire administration can have serious effects on data quality, Journal of Public Health, 27, 281-291. 

  2. Cannell, C., Miller, P., and Oksenberg, L. (1981). Research on interviewing techniques, Sociological Methodology, 389-437. 

  3. De Leeuw, E. (2005). To mix or not to mix? Data collection modes in surveys, Journal of Official Statistics, 21, 1-23. 

  4. Dillman, D. A., Phelps, G., Tortora, R., Swift, K., Kohrell, J., Berck, J., and Messer, B. L. (2009). Response rate and measurement differences in mixed-mode surveys using mail, telephone, interactive voice response (IVR), and the internet, Social Science Research, 38, 3-20. 

  5. Groves, R. (1989). Survey Errors and Survey Costs, Wiley, New York. 

  6. Groves, R., Fowler, F. J., Couper, M. P., Lepkowski, J. M., Singer, E., and Tourangeau, R. (2009). Survey Methodology, Wiley, New York. 

  7. Groves, R. and Kahn, R. (1979). Surveys by Telephone: A National Comparison with Personal Interviews, Academic Press, New York. 

  8. Jackle, A., Roberts, C., and Lynn, P. (2008). Assessing the effect of data collection mode on measurement, Institute for Social & Economic Research. 

  9. Tourangeau, R., Rips, L. J., and Rasinski, K. A. (2000). The Psychology of Survey Response,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0. Vannieuwenhuyze, J., Loosveldt, G., and Molenberghs, G. (2010). A method for evaluating mode effects in mixed-mode surveys, Public Opinion Quarterly, 74, 1027-1045. 

  11. Voogt, R. J. J. and Saris, W. E. (2005). Mixed mode designs; finding the balance between nonresponse bias and mode effects, Journal of Official Statistics, 21, 367-387. 

  12. Weisberg, H. F. (2005). The Total Survey Error Approach: A Guide to the New Science of Survey Research, University of Chicago, Chica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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