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토의·토론 중심 수리논술수업이 고등학생들의 수학적 성향과 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athematical Essay-typed Lesson Focused on Discussion and Debate on the Mathematical Disposition and Attitude of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2 no.4, 2016년, pp.519 - 543  

민남웅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  김영옥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the high school mathematics lesson has an effect on the scholastic achievement internationally, but fails to lead to the interest in the mathematics which stimulates the intellectual curiosity. Due to this, 2015 revised curriculum includes the effort to improve the emotional aspect of mathemat...

주제어

참고문헌 (14)

  1. 강대현 외(2006). 초.중.고 토론학습지도자료(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ORM 2006-25-3. 

  2. 강태완 외 (2001).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3. 김세란, 김영옥(2015).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대한 수학교사들의 인식조사와 현장 실태.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교육과학기술부 (2011).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별책 8].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총론. 교육과학기술부. 

  5. 교육부(2015).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별책 8].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6. 민남웅(2016). 토의.토론 중심 수리논술수업이 고등학생들의 정성적 요인과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이종희, 김선희 (2002). 수학적 의사소통. 서울: 교우사. 

  8. 장민지 (2013). 수학적 의사소통의 관점에서 2007 개정 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수학 교과서 비교 분석 - 중학교 2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9. 장혜원 (2002). 수학 학습을 위한 상황문제의 활용.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제4권 제3호. pp.483-494. 

  10. 정문성 (2008). 토의.토론 수업 방법 36. 서울: 교육과학사 

  11. 정재찬 외 (1998). 국어과 토의.토론 학습의 수업모형 개발 연구(1). 선청어문, 26호. 

  1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6). 연구자료 ORM2016-26-1[KICE 2016 이슈페이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수학과 정의적 영역 설문 문항 개선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3. NCTM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Inc. 구광조, 오병승, 류희찬(공역)(1992). 수학교육과정의 평가의 새로운 방향. 서울: 경문사. 

  14.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