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수공간 이용효율성 개선을 위한 중요도·만족도 분석 - 국내·외 드래곤 보트 페스티벌을 위한 친수공간 사례로 - A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Analysis for Improvement Efficiency Use of Waterfront - A Focus on the Waterfront Analysis for Domestic and Foreign Dragon Boat Festival -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친수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수상레포츠인 드래곤 보트 페스티벌을 통해 친수공간의 외적 환경과 내적 공간구조의 분석하고, 이용효율성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홍콩, 부산, 인천, 대전 등 국내외 4곳의 대상지를 통해 친수공간의 이용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이용자들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기초데이터를 제공하여 친수공간의 문화컨텐츠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2항목에 대한 중요도 분석에서 친수공간 주변의 현대적 관광자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수변경관, 수변광장 및 오픈스페이스, 편의시설, 교통접근성, 수변녹지, 전망공간, 역사적 관광자원, 보행접근성, 수면의 폭, 수질, 수심, 파랑 등의 수면조건, 계류시설 순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수변경관성은 대상지의 공간 구조적 문제라기보다는 도시 규모에 따른 외적 환경 요인에 의한 것으로 해석되며, 친수공간 입지선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해석된다. 수변 녹지경관의 분석에서 국내 대상지의 만족도가 높은 것은 최근 천변공원 등이 친수적 행위를 고려하여 조성된 원인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전망공간은 수변 쾌적성 체험과 드래곤보트를 비롯한 수상레포츠의 역동성을 입체감 있게 볼 수 있는 주요 인프라로서, 이용효율성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판단된다. 셋째, 관광자원적 요소는 친수공간 이용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도가 높은 인자로서, 역사적 자원보다는 현대적 관광자원에 더욱 민감히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젊은 계층들의 쇼핑, 레저 등을 위한 관광인프라가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되며, 홍콩과 부산은 주변 관광자원 인프라가 인접해 있는 친수공간 이용에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넷째, 교통 접근성 분석에서, 홍콩과 부산 두 곳 모두 지하철에 의한 교통 접근성이 우수한 지역의 영향으로 높게 평가되었으며, 대전은 교통 인프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장소적 인지도의 영향 탓으로 만족도가 낮게 분석되었다. 홍콩의 보행접근성은 친수공간이 도심으로 연결되어 있고, 부산은 주거단지와 쇼핑센터 등의 이용객들이 도보로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의한 결과로 분석된다. 마지막으로, 수면의 폭의 중요도 만족도 분석에서, 인천을 제외하고는 3곳 모두 수면의 폭이 200m 이상이며, 일정수준 이상의 수면 폭이 수상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집중력을 저해하는 결과로서 해석될 수 있다. 수질, 수심, 파랑 등의 수면 조건의 분석에서, 부산은 설문조사시 수질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으며, 대전 갑천의 경우는 대회 참여자들에 의해 적정수심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친수공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수상레포츠인 드래곤 보트 페스티벌을 통해 친수공간의 외적 환경과 내적 공간구조의 분석하고, 이용효율성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홍콩, 부산, 인천, 대전 등 국내외 4곳의 대상지를 통해 친수공간의 이용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한 이용자들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기초데이터를 제공하여 친수공간의 문화컨텐츠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12항목에 대한 중요도 분석에서 친수공간 주변의 현대적 관광자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수변경관, 수변광장 및 오픈스페이스, 편의시설, 교통접근성, 수변녹지, 전망공간, 역사적 관광자원, 보행접근성, 수면의 폭, 수질, 수심, 파랑 등의 수면조건, 계류시설 순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수변경관성은 대상지의 공간 구조적 문제라기보다는 도시 규모에 따른 외적 환경 요인에 의한 것으로 해석되며, 친수공간 입지선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해석된다. 수변 녹지경관의 분석에서 국내 대상지의 만족도가 높은 것은 최근 천변공원 등이 친수적 행위를 고려하여 조성된 원인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전망공간은 수변 쾌적성 체험과 드래곤보트를 비롯한 수상레포츠의 역동성을 입체감 있게 볼 수 있는 주요 인프라로서, 이용효율성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판단된다. 셋째, 관광자원적 요소는 친수공간 이용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도가 높은 인자로서, 역사적 자원보다는 현대적 관광자원에 더욱 민감히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젊은 계층들의 쇼핑, 레저 등을 위한 관광인프라가 영향을 미친다고 분석되며, 홍콩과 부산은 주변 관광자원 인프라가 인접해 있는 친수공간 이용에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넷째, 교통 접근성 분석에서, 홍콩과 부산 두 곳 모두 지하철에 의한 교통 접근성이 우수한 지역의 영향으로 높게 평가되었으며, 대전은 교통 인프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장소적 인지도의 영향 탓으로 만족도가 낮게 분석되었다. 홍콩의 보행접근성은 친수공간이 도심으로 연결되어 있고, 부산은 주거단지와 쇼핑센터 등의 이용객들이 도보로 접근할 수 있는 위치에 의한 결과로 분석된다. 마지막으로, 수면의 폭의 중요도 만족도 분석에서, 인천을 제외하고는 3곳 모두 수면의 폭이 200m 이상이며, 일정수준 이상의 수면 폭이 수상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집중력을 저해하는 결과로서 해석될 수 있다. 수질, 수심, 파랑 등의 수면 조건의 분석에서, 부산은 설문조사시 수질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으며, 대전 갑천의 경우는 대회 참여자들에 의해 적정수심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This study was for analyzing the external environment and internal space structure and improving the way of use efficiency in waterfront through the Dragon boat festival to utilize waterfront actively. Through from the four target area, Hongkong, Busan, Incheon and Daejeon, this study was for an imp...
This study was for analyzing the external environment and internal space structure and improving the way of use efficiency in waterfront through the Dragon boat festival to utilize waterfront actively. Through from the four target area, Hongkong, Busan, Incheon and Daejeon, this study was for a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analysis for users about the element effect on the waterfront use efficiency and the contribution to cultural contents revitalization of waterfront by giving basic data. The result is as follows. First, in the importance analysis about 12 items, modern cultural infra around the waterfront was ranked highest, 8.26 and waterfront landscape, square & openspaces, convenience facilities, transport, green area, quality of viewing space, historic resources, pedestrian, suitability of width, wave, depth, water quality, berth & mooring were ranked in descending order. Second, waterfront landscape was interpreted by rather the external environmental impact according to city size than the matter of spatial structure in target area and judged as an important factor effect on site selection for waterfront. In the analysis of waterfront landscape, the reason of the high satisfaction about domestic target area was that riverside parks were recently made considering their waterfront activities. Viewing space was major infra where people could experience the pleasant waterfront and watch dynamic water leisure sports like Dragon boat three dimensionally and was thought to be improved for the use efficiency. Third, tourism resources were very important element that affect the use efficiency of waterfront, so waterfront users react sensitively to modern tourism resources rather than to historic resources. This meant that tourism infrastructure for shopping and leisure of the young affected the use efficiency of waterfront, so Hongkong and Busan were in a better position in terms of using waterfront that was near the tourism infrastructure. Fourth, in the analysis of traffic accessibility, both Hongkong and Busan were high evaluated in terms of excellent traffic accessibility by subway. Daejeon was low rated in terms of the satisfaction of use efficiency, because of the relative lower place awareness compared with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In Hongkong, waterfront was connected with downtown and in Busan, housing complex and shopping centers were located in the place for users in an easily accessible on foot, so the satisfaction was high-pitched. Finally, in the importance of water surface width and the analysis of satisfaction, except Incheon, all the three were over 200m in width of water surface and this meant the surface width above certain level was interpreted to interrupt the concentration of enjoying the water leisure sports. In the analysis of surface condition such as water quality, water depth and wave, through a survey, Busan had a problem with water quality and Gapcheon in Daejeon had a problem with optimal water depth by the festival participants.
This study was for analyzing the external environment and internal space structure and improving the way of use efficiency in waterfront through the Dragon boat festival to utilize waterfront actively. Through from the four target area, Hongkong, Busan, Incheon and Daejeon, this study was for a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analysis for users about the element effect on the waterfront use efficiency and the contribution to cultural contents revitalization of waterfront by giving basic data. The result is as follows. First, in the importance analysis about 12 items, modern cultural infra around the waterfront was ranked highest, 8.26 and waterfront landscape, square & openspaces, convenience facilities, transport, green area, quality of viewing space, historic resources, pedestrian, suitability of width, wave, depth, water quality, berth & mooring were ranked in descending order. Second, waterfront landscape was interpreted by rather the external environmental impact according to city size than the matter of spatial structure in target area and judged as an important factor effect on site selection for waterfront. In the analysis of waterfront landscape, the reason of the high satisfaction about domestic target area was that riverside parks were recently made considering their waterfront activities. Viewing space was major infra where people could experience the pleasant waterfront and watch dynamic water leisure sports like Dragon boat three dimensionally and was thought to be improved for the use efficiency. Third, tourism resources were very important element that affect the use efficiency of waterfront, so waterfront users react sensitively to modern tourism resources rather than to historic resources. This meant that tourism infrastructure for shopping and leisure of the young affected the use efficiency of waterfront, so Hongkong and Busan were in a better position in terms of using waterfront that was near the tourism infrastructure. Fourth, in the analysis of traffic accessibility, both Hongkong and Busan were high evaluated in terms of excellent traffic accessibility by subway. Daejeon was low rated in terms of the satisfaction of use efficiency, because of the relative lower place awareness compared with transportation infrastructure. In Hongkong, waterfront was connected with downtown and in Busan, housing complex and shopping centers were located in the place for users in an easily accessible on foot, so the satisfaction was high-pitched. Finally, in the importance of water surface width and the analysis of satisfaction, except Incheon, all the three were over 200m in width of water surface and this meant the surface width above certain level was interpreted to interrupt the concentration of enjoying the water leisure sports. In the analysis of surface condition such as water quality, water depth and wave, through a survey, Busan had a problem with water quality and Gapcheon in Daejeon had a problem with optimal water depth by the festival participa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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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계획, 설계, 시공의 과정에 중점을 두었던 기존 방식에서 좀 더 나아가 그 공간 특성에 맞는 문화컨텐츠 속성과 인간행태를 피드백하고 개선하여 친수공간의 구조적 개선방안을 찾는 일은 그 공간의 장소적 가치를 높이는 일이다. 글로벌 인지도와 지역의 문화 컨텐츠로 인식되는 홍콩 국제드래곤보트 페스티벌과 국내에서 개최되는 부산 국제 드래곤보트 페스티벌 그리고 인천과 대전의 국내 드래곤보트 페스티벌이 펼쳐지는 친수 공간의 외적 환경과 내적 공간구조의 분석을 통해 친수공간의 이용효율성을 증진시키고, 문화컨텐츠로 활성화 될 수 있는 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친수공간의 구조와 이용효율성을 분석하는 것은 공간구조와 기능뿐만 아니라, 지역의 수변 문화를 흡수할 수 있는 장소성의 가치를 향상하는데 있으며, 이를 통해 친수공간의 계획, 설계과정에서 최종 결과물의 적합성과 이용효율성 결과에 따른 피드백과 설계오류의 저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친수공간을 구성하는 물리적 환경을 바탕으로 드래곤보트 페스티벌에 참여한 친수공간 이용객의 기대와 만족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드래곤보트 페스티벌이 진행되는 4곳(홍콩 침사추이 빅토리아 하버, 부산 수영강, 인천 아라뱃길, 대전 갑천)이 친수공간의 이용효율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는 요소들에 대한 중요도와 참여 이후의 만족도 고찰과 분석을 통해 친수공간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 제공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친수공간에서 진행되는 드래곤보트 페스티벌을 통해 친수공간의 구조와 이용효율성을 고찰하기 위해, 우선 기존 문헌자료 및 현장조사·분석을 병행하였다.
친수공간에서 펼쳐지는 드래곤보트 페스티벌은 그 특성상 스포츠와 레저의 속성을 동시에 공유하는 동시에, 많은 인원이 직접 수변과 수면의 일정영역을 점유하여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수변에서 펼쳐지는 그 지역의 문화 컨텐츠로 인식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친수공간(waterfront)의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는 바다, 강, 운하, 하천을 대상으로, 홍콩 빅토리아 하버를 비롯하여 부산 수영강, 아라뱃길, 대전 갑천의 드래곤보트 페스티벌의 친수공간에 대해 이용객들이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12개 항목의 인자들에 대한 이용 만족도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친수공간을 가장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수상레포츠 중 하나인 ‘드래곤 보트 페스티벌’을 통해 친수공간의 이용효율성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친수공간을 구성하는 물리적 환경을 바탕으로 드래곤보트 페스티벌에 참여한 친수공간 이용객의 기대와 만족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드래곤보트 페스티벌이 진행되는 4곳(홍콩 침사추이 빅토리아 하버, 부산 수영강, 인천 아라뱃길, 대전 갑천)이 친수공간의 이용효율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는 요소들에 대한 중요도와 참여 이후의 만족도 고찰과 분석을 통해 친수공간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 제공과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친수공간의 구조와 이용효율성을 분석하는 것은 공간구조와 기능뿐만 아니라, 지역의 수변 문화를 흡수할 수 있는 장소성의 가치를 향상하는데 있으며, 이를 통해 친수공간의 계획, 설계과정에서 최종 결과물의 적합성과 이용효율성 결과에 따른 피드백과 설계오류의 저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드래곤보트 페스티벌을 위한 친수공간의 이용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이용자들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기초데이터를 제공하여 친수공간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수변경관, 수변광장 및 오픈스페이스, 편의시설, 교통접근성, 수변녹지, 전망공간, 역사적 관광자원, 보행접근성, 수면의 폭, 수질, 수심, 파랑 등의 수면조건, 계류시설 순으로 분석되었다. 관광자원과 수변경관, 편의시설 등이 중요도 우선순위로 나타냈으며, 수상 레포츠를 위한 수면이용에 대한 항목이 중요도의 후순위로 분석되었다. 각 지역별 중요도, 만족도에서는 홍콩과 부산이 만족도 평균 7.
평상시 친수공간을 찾는 이용자들을 위한 편의시설과 많은 관람객이 일시에 집객될 때 제공되어져야 하는 관광인프라로서의 편의시설은 친수공간의 이용효율성 증진을 위한 중요한 항목이다. 교통ㆍ보행접근성은 지역 주민의 접근성(Kim et al., 2012)을 위주로 도심에서의 교통접근성을 친수공간 이용효율성을 분석하는 주요항목으로 설정하였으며, 교통접근성과 구분하여 대상지 내에서의 원활한 이동성을 평가할 수 있는 보행성을 항목으로 세분하였다.
설문대상자 구성은 홍콩 국제드래곤보트, 부산 국제드래곤보트, 아라뱃길 및 대전갑천 드래곤보트 페스티벌에 직접 참여한 대회운영자, 대한드래곤보트협회, 해양소년단 관계자 및 참여자를 포함한 40 명의 관계자와 친수공간 계획, 설계 그리고 동 분야 전문가 10명, 친수공간 이용객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방식으로 60명을 설문조사 방식으로서 2015년 7월 20일부터 11월 15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총 110부의 표본을 통계분석에 적용하였다. 또한, 조사 내용의 보완을 위해 대회에 참여한 운영관계자 및 일반 참여자 등 직접적인 이용관계자들의 인터뷰를 포함하여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설문조사 항목은 친수공간으로서 수변의 영역과 수면의 영역에 대한 구조와 기능, 친수공간의 일반적 이용에 대한 기존 문헌자료1)와 수상레포츠 활동을 위한 드래곤 보트의 특성을 고려하였으며, 친수공간의 일반적 이용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는 요소와 수상레포츠인 드래곤보트 대회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전문가 설문을 통하여 친수공간 이용효율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는 요소를 설정하였다.
녹지 및 광장, 야외 공연 등의 오픈스페이스는 공공공간으로서 이용자들의 체험적 행위를 흡수할 수 있는 실체적 공간이며, 친수경관을 형성하는 대표적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면적인 영역으로 녹지대와 광장, 그리고 시설물로서 야외공연장으로 구분하여 대상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특히 드래곤보트 페스티벌과 같은 수상레포츠는 대회기간 중 대부분 자체 페스티벌 또는 지역축제를 동반하므로 수변에서의 문화경관을 창출할 수 있는 인프라가 중요하다.
기원부터 현재까지 드래곤 보트 속성을 살펴보면, 스피드 레이싱 개념의 수상스포츠 특성과 지역의 문화 축제로 즐길 수 있는 수변 레저의 특성이 혼합된 복합적 레포츠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그 장소적 대상이 친수공간인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바다, 강, 운하, 하천으로 대표되는 4개의 대상지를 통한 드래곤 보트 페스티벌의 특성과 친수공간과의 연관성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또한, 조사 내용의 보완을 위해 대회에 참여한 운영관계자 및 일반 참여자 등 직접적인 이용관계자들의 인터뷰를 포함하여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설문조사 항목은 친수공간으로서 수변의 영역과 수면의 영역에 대한 구조와 기능, 친수공간의 일반적 이용에 대한 기존 문헌자료1)와 수상레포츠 활동을 위한 드래곤 보트의 특성을 고려하였으며, 친수공간의 일반적 이용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는 요소와 수상레포츠인 드래곤보트 대회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전문가 설문을 통하여 친수공간 이용효율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는 요소를 설정하였다.
매년 침사추이 동부 빅토리아 하버 친수공간에서 진행되어 왔으며, 2015년에는 중국, 필리핀, 호주, 일본,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세계 12개국, 약 150~170개팀(홍콩 현지 130여 개 및 해외 25~30개 팀)이 참가하였으며, 직접 경주에 참여하는 선수들은 약 5,000명에 이르며, 대회기간 관람객들을 포함하여 약 5~7만 명이 참여하였다. 빅토리아 하버에서 침사추이 페리 선착장 방향으로 500미터의 코스가 수면 이용의 대상지(Figure 1 참조)이며, 파랑 방지와 넓은 수면의 공간적 위요를 위한 바지선과 화물선을 경주진행 방향으로 정박하였다. 수면에서의 레이싱 이외에 모든 행위는 수변에 만들어진 공간에서 이루어지며, 오랜 전통에서 분출되는 수상레포츠와 문화 컨텐츠가 대회기간 내내 친수공간을 채우고, 그 공간적 가치를 명소로서 인식되게 하고 있다.
그리고 실제 국내·외 드래곤 보트 페스티벌을 위해 사용되었던 친수공간 현장을 방문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한 후, 공간적 기능 및 이용효율성 개선을 위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는 방식이다. 설문조사 항목은 기존 친수공간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수변과 수면을 활용하는 수상레포츠의 특성을 고려하여, 총 4개 분야, 12개 항목으로 Table 2와 같이 구성하였다. 설문대상자 구성은 홍콩 국제드래곤보트, 부산 국제드래곤보트, 아라뱃길 및 대전갑천 드래곤보트 페스티벌에 직접 참여한 대회운영자, 대한드래곤보트협회, 해양소년단 관계자 및 참여자를 포함한 40 명의 관계자와 친수공간 계획, 설계 그리고 동 분야 전문가 10명, 친수공간 이용객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방식으로 60명을 설문조사 방식으로서 2015년 7월 20일부터 11월 15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총 110부의 표본을 통계분석에 적용하였다.
일정 스케일이상의 넓은 수면 폭은 친수레포츠 고유의 흥미를 관람자에게 전달하기 어려우며, 집중력을 잃고 산만해질 우려가 있으며, 실제 그러한 사유로 대상지를 옮긴 사례도 있다. 접안ㆍ계류시설은 요트류 레포츠의 필수시설로서, 본 연구에서는 드래곤 보트의 적정 간격의 경기순환이 관람의 질과 친수공간의 활성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감안하여, 접안ㆍ계류시설의 위치, 규모 등을 분석항목으로 설정하였다.
친수공간 경관, 주변 관광자원, 교통ㆍ보행접근성, 수면 이용 등 크게 4가지 분야로 분류하고, 이를 다시 수변경관, 녹지공간, 광장 및 야외공연, 전망공간, 역사적 관광자원, 현대적 관광자원, 편의시설, 교통 및 보행접근성, 수면의 폭, 수질, 수심 등의 수면조건, 계류시설 등 총 12가지 항목을 설정하였다. 친수공간 구조와 이용효율성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친수공간 이용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는 요소들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리커트(Likert) 10점 척도(1; 전혀 그러하지 않다, 10; 매우 그러하다)를 사용하였다.
친수공간 경관, 주변 관광자원, 교통ㆍ보행접근성, 수면 이용 등 크게 4가지 분야로 분류하고, 이를 다시 수변경관, 녹지공간, 광장 및 야외공연, 전망공간, 역사적 관광자원, 현대적 관광자원, 편의시설, 교통 및 보행접근성, 수면의 폭, 수질, 수심 등의 수면조건, 계류시설 등 총 12가지 항목을 설정하였다. 친수공간 구조와 이용효율성의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친수공간 이용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는 요소들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리커트(Likert) 10점 척도(1; 전혀 그러하지 않다, 10; 매우 그러하다)를 사용하였다. 친수공간 이용효율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는 4가지 분야 중 친수공간의 경관은 수변경관성, 녹지공간, 광장 및 오픈스페이스, 전망공간으로 구분하였으며, 수변경관성은 친수공간을 둘러싸고 있는 물리적 객체들의 심미성 및 환경성, 이용하는 사람들이 갖는 쾌적성을 포함하며, 이는 기존 도시구조물과의 조화, 랜드마크적 요소, 공공공간의 가치평가에 적용되는(Seo et al.
대상 데이터
40년의 전통을 가진 레포츠와 문화행사가 동시에 진행되는 세계적인 축제라고 할 수 있다. 매년 침사추이 동부 빅토리아 하버 친수공간에서 진행되어 왔으며, 2015년에는 중국, 필리핀, 호주, 일본,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세계 12개국, 약 150~170개팀(홍콩 현지 130여 개 및 해외 25~30개 팀)이 참가하였으며, 직접 경주에 참여하는 선수들은 약 5,000명에 이르며, 대회기간 관람객들을 포함하여 약 5~7만 명이 참여하였다. 빅토리아 하버에서 침사추이 페리 선착장 방향으로 500미터의 코스가 수면 이용의 대상지(Figure 1 참조)이며, 파랑 방지와 넓은 수면의 공간적 위요를 위한 바지선과 화물선을 경주진행 방향으로 정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친수공간 이용의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해서 수면의 물 이용과 수변의 공간이용을 전제로 하는 수상레저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많은 이용자가 참여하고, 수변에서의 활동비중과 대중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드래곤 보트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친수공간의 주 배경이 되는 바다, 강, 운하, 하천을 주제로, 국외 사례인 홍콩 드래곤보트 페스티벌을 포함하여 부산, 인천, 대전시에서 개최되는 국내 드래곤보트 페스티벌의 대상지로 하며, 시간적 범위는 가장 최근 연도에 진행된 각 대회를 기준으로 2013년에서 2015년까지로 설정하였다(Table 1 참조).
본 연구의 대상지는 드래곤보트와 같은 수상레포츠를 위한 전용공간이 아니라, 보편적 워터프론트로서 수상레포츠의 저변확대와 지역 활성화를 위한 수변의 문화컨텐츠를 창출한 경우이다. 세계적 워터프론트로 인식되는 홍콩 빅토리아 하버에서의 대회는 40년 이상의 역사와 전통을 지닌 지역 문화컨텐츠로서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설문조사 항목은 기존 친수공간에 대한 연구를 중심으로 수변과 수면을 활용하는 수상레포츠의 특성을 고려하여, 총 4개 분야, 12개 항목으로 Table 2와 같이 구성하였다. 설문대상자 구성은 홍콩 국제드래곤보트, 부산 국제드래곤보트, 아라뱃길 및 대전갑천 드래곤보트 페스티벌에 직접 참여한 대회운영자, 대한드래곤보트협회, 해양소년단 관계자 및 참여자를 포함한 40 명의 관계자와 친수공간 계획, 설계 그리고 동 분야 전문가 10명, 친수공간 이용객을 대상으로 편의추출방식으로 60명을 설문조사 방식으로서 2015년 7월 20일부터 11월 15일까지 진행하였으며, 총 110부의 표본을 통계분석에 적용하였다. 또한, 조사 내용의 보완을 위해 대회에 참여한 운영관계자 및 일반 참여자 등 직접적인 이용관계자들의 인터뷰를 포함하여 진행하였다.
성능/효과
각 지역별 중요도, 만족도에서는 홍콩과 부산이 만족도 평균 7.04, 7.26으로 중요도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고, 인천은 만족도 평균 6.53으로 중요도보다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지만, p>.05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경관적 요소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수변경관의 경우, 중요도 평균 8.14, 만족도 평균 5.79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고,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관적 요소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수변경관의 경우, 중요도 평균 8.14, 만족도 평균 6.04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관적 요소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수변경관의 경우, 중요도 평균 8.14, 만족도 평균 8.17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관적 요소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수변경관의 경우, 중요도 평균 8.14, 만족도 평균 8.64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류시설의 경우, 중요도 평균 4.98, 만족도 평균 6.59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류시설의 경우, 중요도 평균 4.98, 만족도 평균 7.35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로 분석되었다. 관광자원적 요소는 친수공간 이용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도가 높은 인자로서, 역사적 자원보다는 현대적 관광자원에 더욱 민감히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젊은 계층들의 쇼핑, 레저 등을 위한 관광인프라가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며, 홍콩과 부산은 주변 관광자원 인프라가 풍부한 점이 인접해 있는 친수공간 이용에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친수공간내 편의시설 분석에서, 홍콩과 부산은 중요도 평균 7.
관광자원적 요소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역사자원의 경우, 중요도 평균 6.30, 만족도 평균 4.52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자원적 요소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역사자원의 경우, 중요도 평균 6.30, 만족도 평균 4.91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자원적 요소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역사자원의 경우, 중요도 평균 6.30, 만족도 평균 7.18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자원적 요소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역사자원의 경우, 중요도 평균 6.30, 만족도 평균 7.51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장의 경우, 중요도 평균 7.08, 만족도 평균 6.54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7 참조).
광장의 경우, 중요도 평균 7.08, 만족도 평균 7.15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장의 경우, 중요도 평균 7.08, 만족도 평균 7.16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통 접근성의 중요도ㆍ만족도 분석에서, 홍콩과 부산은 중요도 평균은 6.61, 만족도 평균은 각각 7.65, 8.22로 분석되었고, 인천과 대전의 만족도 평균은 각각 4.89, 5.87로 낮게 나타났다. 보행 접근성 분석에서, 홍콩과 부산의 만족도 평균은각각 7.
둘째, 드래곤 보트라고 하는 컨텐츠에 많은 사람들이 쉽게 참여하고, 친수공간으로의 접근이 매우 자유롭다는 점이며, 셋째, 수면을 이용하는 가장 다이나믹한 레포츠 중 하나로서, 스포츠라기보다는 레저에 가까운 이미지로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는 장소적 특성과 일시적 친수 경관이 연출된다는 점이며, 마지막으로 대회 명칭 자체가 ‘드래곤 보트 페스티벌’이듯이 기원적 속성상 대회 기간 내내 지역 축제를 연계하여 진행하고, 친수공간을 통한 지역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점이다.
둘째, 친수공간 이용효율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는 4가지 분야의 12개 항목을 중심으로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수변경관성 분석에서, 홍콩과 부산의 중요도 평균 8.14, 만족도 평균이 각각 8.64, 8.17로 만족도가 높았다. 인천과 대전은 만족도 평균이 각각 6.
관광자원적 요소는 친수공간 이용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도가 높은 인자로서, 역사적 자원보다는 현대적 관광자원에 더욱 민감히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젊은 계층들의 쇼핑, 레저 등을 위한 관광인프라가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며, 홍콩과 부산은 주변 관광자원 인프라가 풍부한 점이 인접해 있는 친수공간 이용에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친수공간내 편의시설 분석에서, 홍콩과 부산은 중요도 평균 7.09, 만족도 평균이 각각 7.64, 7.66으로, 인천과 대전의 경우는 5.00, 4.88로 매우 낮게 분석되었는데, 이는 하천 내 편의시설이 법적 제한 요소로서 한계와 친수구역으로의 지정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개선 가능성을 동시에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수면의 폭의 중요도ㆍ만족도 분석에서, 홍콩과 부산, 대전은 중요도 평균 6.22, 만족도 평균이 각각 5.26, 5.77, 6.16으로 만족도가 낮았고, 인천에서는 8.06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는 인천을 제외하고는 3곳 모두 수면의 폭이 200m 이상이며, 일정수준 이상의 수면 폭이 수상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집중력을 저해하는 결과로서 해석될 수 있다.
87로 낮게 나타났다. 보행 접근성 분석에서, 홍콩과 부산의 만족도 평균은각각 7.65, 6.86으로 높게 분석되었고, 인천과 대전은 각각 4.51, 5.58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홍콩과 부산 두 곳 모두 지하철에 의한 대중교통 접근성이 우수한 지역으로 인한 영향이라고 볼 수 있으며, 대전의 경우 교통인프라가 비교적 양호한 편에 비해 낮게 나타나는 것은 상대적으로 장소적 인지도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여겨진다.
보행접근성의 경우, 중요도 평균 6.27, 만족도 평균 7.65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행접근성의 경우, 중요도평균 6.27, 만족도 평균 6.86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의 관광자원적 요소 중요도와 만족도를 살펴보면, 중요도 평균은 7.22, 만족도 평균은 7.69로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의 수면이용 요소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살펴보면, 중요도 평균은 5.67, 만족도 평균은 6.21로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를 통한 항목별 중요도 분석에서 총 12항목 중 현대적 관광자원이 8.2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수변경관, 수변 광장 및 오픈스페이스, 편의시설, 교통접근성, 수변녹지, 전망 공간, 역사적 관광자원, 보행접근성, 수면의 폭, 수질, 수심, 파랑 등의 수면조건, 계류시설 순으로 분석되었다(Table 4 참조). 관광자원과 수변경관, 편의시설 등이 중요도의 우선순위로 나타났으며, 수상레포츠를 위한 수면이용에 대한 항목이 중요도의 후순위로 분석되었다.
셋째, 관광자원적 요소 중 역사적 관광자원 분석에서 홍콩, 부산은 중요도 평균 6.30, 만족도 평균이 각각 7.51, 7.18로, 인천과 대전은 4.52, 4.91로 낮게 나타났다. 현대적 관광자원 분석에서, 홍콩은 중요도 평균 8.
수면이용 요소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수면 폭의 경우, 중요도 평균 6.22, 만족도 평균 5.26으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이용 요소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수면 폭의 경우, 중요도 평균 6.22, 만족도 평균 5.77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이용 요소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수면 폭의 경우, 중요도 평균 6.22, 만족도 평균 6.16으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이용 요소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수면 폭의 경우, 중요도 평균 6.22, 만족도 평균 8.06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조건의 경우, 중요도 평균 5.82, 만족도 평균 5.52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조건의 경우, 중요도 평균 5.82, 만족도 평균 5.85로 중요도와 만족도가 거의 비슷한 값을 나타냈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면조건의 경우, 중요도평균 5.82, 만족도 평균 5.18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p<.05 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계류시설의 경우 중요도 평균 4.98, 만족도 평균 5.05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0 참조).
수면조건의 경우, 중요도평균 5.82, 만족도 평균 7.48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계류시설의 경우, 중요도 평균 4.98, 만족도 평균 7.56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대상지의 만족도가 높은 것은 대상 친수공간이 천변 공원 또는 최근의 친수적 행위를 고려하여 조성된 원인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수변광장 및 오픈스페이스 분석에서, 인천은 만족도 8.59로 높게, 대전은 6.54로 낮게 나타났는데, 아라뱃길은 녹지경관과 마찬가지로 계획단계에서 행위적 특성을 고려하여 조성에 의한 결과이며, 갑천은 천변의 넓은 녹지대에 비해 수변광장 인프라가 부족하여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전망공간 분석은 홍콩, 부산, 대전 3곳의 만족도 평균이 각각 6.
침사추이에서 바라다 보이는 홍콩섬과 해운대를 배경으로 한 수변경관성이 친수공간 이용만족도를 높이는 결과로 볼 수 있으며, 친수공간 입지선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해석된다. 수변의 녹지경관에서는, 부산, 인천, 대전 모두 만족도 평균이 각각 8.68, 8.83, 8.82로 나타났으며, 홍콩의 경우는 6.15로 낮게 나타났는데, 도로와 수역사이의 폭이 협소한 항구로서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국내 대상지의 만족도가 높은 것은 대상 친수공간이 천변 공원 또는 최근의 친수적 행위를 고려하여 조성된 원인에 있다고 볼 수 있다.
18로 낮게 나타났는데 부산과 대전의 경우는 설문조사시 수질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으며, 대전 갑천의 경우는 대회 참여자들에 의해 적정수심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기도 했다. 수상레포츠를 위한 계류시설에 대한 분석에서, 4곳 모두 중요도 평균 4.98, 만족도는 각각 6.59, 7.35, 7.56, 5.05로서 친수공간 이용효율성에 미치는 영향의 중요도가 가장 낮게 나타난 항목에서 모두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는데, 4곳 모두 폰톤에 의한 임시 계류시설로서 친수공간 이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인천의 관광자원적 요소 중요도와 만족도를 살펴보면, 중요도 평균은 7.22, 만족도 평균은 4.77로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망공간의 경우, 중요도 평균 6.73, 만족도 평균 6.16으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망공간의 경우, 중요도 평균 6.73, 만족도 평균 6.37로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 났다.
전망공간의 경우, 중요도 평균 6.73, 만족도 평균 8.10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접근성 요소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교통접근성의 경우, 중요도 평균 6.95, 만족도 평균 4.89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행접근성의 경우, 중요도 평균 6.27, 만족도 평균 4.51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접근성 요소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교통접근성의 경우, 중요도 평균 6.95, 만족도 평균 5.87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행접근성의 경우, 중요도 평균 6.27, 만족도 평균 5.58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9 참조).
접근성 요소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교통접근성의 경우, 중요도 평균 6.95, 만족도 평균 7.65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접근성 요소의 하위요인을 살펴보면, 교통접근성의 경우, 중요도 평균 6.95, 만족도 평균 8.22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12항목에 대한 중요도 분석에서 친수공간 주변의 현대적 관광자원이 평균 8.2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수변경관, 수변광장 및 오픈스페이스, 편의시설, 교통접근성, 수변녹지, 전망공간, 역사적 관광자원, 보행접근성, 수면의 폭, 수질, 수심, 파랑 등의 수면조건, 계류시설 순으로 분석되었다. 관광자원과 수변경관, 편의시설 등이 중요도 우선순위로 나타냈으며, 수상 레포츠를 위한 수면이용에 대한 항목이 중요도의 후순위로 분석되었다.
첫째, 드래곤 보트 경기는 수변공간(waterfront 또는 waterside area)과 수면(surface of water) 그리고 경계부(water’s edge) 등 친수공간의 광장, 무대, 주변녹지, 수면의 일부영역을 점유하고, 폭 넓게 이용한다는 점이다.
총 12항목에 대한 중요도의 평균은 6.72로 나타났고, 각 지역별로 중요도와 만족도를 비교해 보면, 홍콩의 경우, 만족도 평균 7.04로 중요도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중요도와 만족도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수공간내의 편의시설의 경우, 중요도 평균 7.09, 만족도 평균 4.88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Table 8 참조).
친수공간내의 편의시설의 경우, 중요도 평균 7.09, 만족도 평균 5.00으로 만족도가 낮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수공간내의 편의시설의 경우, 중요도 평균 7.09, 만족도 평균 7.64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수공간내의 편의시설의 경우, 중요도 평균 7.09, 만족도 평균 7.66으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적 관광자원의 경우 중요도 평균 8.26, 만족도 평균 8.22로 만족도가 조금 낮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적 관광자원의 경우, 중요도 평균 8.26, 만족도 평균 8.29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의 경관적 요소 중요도와 만족도를 살펴보면, 중요도 평균은 7.18, 만족도 평균은 7.03으로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의 관광자원적 요소 중요도와 만족도를 살펴보면, 중요도 평균은 7.22, 만족도 평균은 7.81로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의 수면이용 요소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살펴보면, 중요도 평균은 5.67, 만족도 평균은 5.90으로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의 접근성 중요도와 만족도를 살펴보면, 중요도 평균은 6.61, 만족도 평균은 7.65로 나타났고, 독립표본 t-test에 의해 p<.05로 나타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에 비해 3곳의 국내 친수공간은 명소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다. 이제 발돋움한 국내 대회가 세계적 명성을 얻는 문화 컨텐츠로 성장하기 위한 첫걸음으로서, 친수공간의 구조와 활용에 관한 문제점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친수공간이나 워터프론트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또한, 친수공간이나 워터프론트의 강점은 그 공간이 가지고 있는 특성 중 물리적 요소인 생산성과 다양성이 아니라 할지라도, 정신적 요소인어메니티와 문화, 흡인성이 강한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할수 있다(Lee, 2014). 이러한 장소적 경쟁력이 그 지역의 문화적 행위를 포용하면서 하나의 새로운 문화경관을 창출할 수 있으며, 시간적 지속성 속에 전통적 가치를 길러내고, 공간적 부가 가치를 높여간다고 할 수 있다. 육역과 수역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일체화된 공간으로서, 오픈 스페이스 기능뿐만 아니라, 친수경관, 레크레이션, 정서함양, 생산 등 복합적 기능을 수행하는 공공성이 높은 공간이라 할 수 있는 친수공간에 대한 연구는 2000년대 이후 꾸준히 진행되어 왔으나, 공간구조와 이용, 효율적 활용, 그리고 공간에서의 문화컨텐츠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친수공간이란 무엇인가?
국내에서 통용되는 친수공간에 대한 일반적 정의는 친수공간이란 수제선(水際線; 물과 땅이 닿아서 이루는 선)을 사이에 두고, 양측 일정 범위의 육역과 수역을 포함하는 공간을 말한다 (MOLIT, 2010)라고 되어 있으며, 유사한 용어와 개념으로 수변공간, 워터프론트를 들 수 있다. 친수라는 용어가 일반화되기 까지 가장 기여했다고 생각되는 ‘친수공원’의 정의에 대해서 즈치야(Tsuchiya, 1991)는 하천, 바다, 연못, 호소 등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물을 주제로 ‘의도적’으로 ‘친수성’을 도입한 시설의 총칭이라고 하였다(Kuroyangi Akio, 2011).
친수공간이나 워터프론트의 강점은 무엇인가?
친수라는 용어가 일반화되기 까지 가장 기여했다고 생각되는 ‘친수공원’의 정의에 대해서 즈치야(Tsuchiya, 1991)는 하천, 바다, 연못, 호소 등 형태에 구애받지 않고 물을 주제로 ‘의도적’으로 ‘친수성’을 도입한 시설의 총칭이라고 하였다(Kuroyangi Akio, 2011). 또한, 친수공간이나 워터프론트의 강점은 그 공간이 가지고 있는 특성 중 물리적 요소인 생산성과 다양성이 아니라 할지라도, 정신적 요소인어메니티와 문화, 흡인성이 강한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할수 있다(Lee, 2014). 이러한 장소적 경쟁력이 그 지역의 문화적 행위를 포용하면서 하나의 새로운 문화경관을 창출할 수 있으며, 시간적 지속성 속에 전통적 가치를 길러내고, 공간적 부가 가치를 높여간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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