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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5 no.4, 2016년, pp.73 - 82
김광희 (부경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윤문철 (부경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Recently, automobile industries have been developing many structural automotive parts made of thin, high-strength steel strips to produce safer and more environmentally friendly cars. The roll forming process has been considered one of the most efficient processes in manufacturing high-strength ste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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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강도강판의 단점은 무엇인가? |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는 더욱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를 제작하기 위하여, 두께를 줄임으로써 무게를 줄여 연비를 높이고, 강도를 올림으로써 안전성을 향상시킨 고강도강판(high strength steelstrip) 차체용 부품의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고강도강판은 두께가 얇아지거나 강도가 올라갈수록 성형성이 급격하게 나빠지게 되므로 열간성형(hot forming) 또는 냉간 점진적 성형(cold incremental forming)이 필요하게 된다. | |
냉간 점진적 성형 공정 중 프로그레시브 금형이나 트랜스퍼 금형을 이용한 다단 프레스 성형 공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한편, 냉간 점진적 성형 공정 중 대표적 공정인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 금형이나 트랜스퍼(transfer) 금형을 이용한 다단 프레스 성형(multi-stage press forming) 공정은 금형비용이 높기 때문에 최대 4~5단 정도에서 성형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소재의 두께가 얇아지면서 강도가 올라가면 높은 성형 하중과 경도로 인하여 금형의 수명이 과도하게 짧아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잦은 금형 수리 및 교체가 필요하게 되어 생산속도 및 경제성에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 |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는 더욱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 제작을 위해 무엇을 하는가? |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는 더욱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를 제작하기 위하여, 두께를 줄임으로써 무게를 줄여 연비를 높이고, 강도를 올림으로써 안전성을 향상시킨 고강도강판(high strength steelstrip) 차체용 부품의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고강도강판은 두께가 얇아지거나 강도가 올라갈수록 성형성이 급격하게 나빠지게 되므로 열간성형(hot forming) 또는 냉간 점진적 성형(cold incremental forming)이 필요하게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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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K. H. and Sim, S. B., "Development of Roll Forming Process for an Automotive Part of High Strength Steel," 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4, No. 3, pp. 45-5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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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rranaga, J., Galdos, L., Garcia, C., Ortubay R. and Arrizabalaga, G., "Flexible Roll Forming Process Reliability and Optimisation Methods," Advanced Technology of Plasticity, pp. 688-689,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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