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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이방향을 따라 선형 대칭적으로 변하는 좌우대칭 U형 단면을 가진 제품의 포밍 롤 설계
Design of Forming Rolls for Parts with a Symmetric U-type Cross-section that Varies Linearly and Symmetrically in the Longitudinal Direction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5 no.4, 2016년, pp.73 - 82  

김광희 (부경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윤문철 (부경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automobile industries have been developing many structural automotive parts made of thin, high-strength steel strips to produce safer and more environmentally friendly cars. The roll forming process has been considered one of the most efficient processes in manufacturing high-strength ste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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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강도강판을 이용한 다양한 자동차 차체 부품 생산에 적용할 수 있는 가변 단면포밍 롤 설계 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제품의 단면형상 변화가 길이 방향의 양쪽으로 대칭적이고 선형적으로 변하는 더욱 확장된 경우의 포밍 롤 설계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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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강도강판의 단점은 무엇인가?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는 더욱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를 제작하기 위하여, 두께를 줄임으로써 무게를 줄여 연비를 높이고, 강도를 올림으로써 안전성을 향상시킨 고강도강판(high strength steelstrip) 차체용 부품의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고강도강판은 두께가 얇아지거나 강도가 올라갈수록 성형성이 급격하게 나빠지게 되므로 열간성형(hot forming) 또는 냉간 점진적 성형(cold incremental forming)이 필요하게 된다.
냉간 점진적 성형 공정 중 프로그레시브 금형이나 트랜스퍼 금형을 이용한 다단 프레스 성형 공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한편, 냉간 점진적 성형 공정 중 대표적 공정인 프로그레시브(progressive) 금형이나 트랜스퍼(transfer) 금형을 이용한 다단 프레스 성형(multi-stage press forming) 공정은 금형비용이 높기 때문에 최대 4~5단 정도에서 성형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런데 소재의 두께가 얇아지면서 강도가 올라가면 높은 성형 하중과 경도로 인하여 금형의 수명이 과도하게 짧아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잦은 금형 수리 및 교체가 필요하게 되어 생산속도 및 경제성에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는 더욱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 제작을 위해 무엇을 하는가?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는 더욱 안전하고 환경 친화적인 자동차를 제작하기 위하여, 두께를 줄임으로써 무게를 줄여 연비를 높이고, 강도를 올림으로써 안전성을 향상시킨 고강도강판(high strength steelstrip) 차체용 부품의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고강도강판은 두께가 얇아지거나 강도가 올라갈수록 성형성이 급격하게 나빠지게 되므로 열간성형(hot forming) 또는 냉간 점진적 성형(cold incremental forming)이 필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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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Jung, D. W., Lee, M. Y. and Kim, K. H., "A Study on the Production of the Back Beam for an Automotive Bumper by Roll Forming Proc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ecision Engineering, Vol. 20, No. 7, pp. 163-170, 2003. 

  2. Kim, K. H. and Sim, S. B., "Development of Roll Forming Process for an Automotive Part of High Strength Steel," 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4, No. 3, pp. 45-50, 2005. 

  3. Abee, A., Berner, S. and Sedlmaier, A., "Accuracy Improvement of Roll Formed Profiles with Variable Cross Sections," Proceeding of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Plasticity (ICTP), pp. 520-527, 2008. 

  4. Larranaga, J., Galdos, L., Garcia, C., Ortubay R. and Arrizabalaga, G., "Flexible Roll Forming Process Reliability and Optimisation Methods," Advanced Technology of Plasticity, pp. 688-689, 2008. 

  5. Ona, H., Sho, R., Nagamachi T. and Hoshi, K., "On Development of Flexible Cold Roll Forming Machine," Proceeding of 9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Plasticity (ICTP), pp. 2021-2025, 2008. 

  6. Kim, K. H. and Yoon, M. C., "Development of a Roll forming Process of Linearly Variable Symmetric U-type Cross-se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4, No. 4, pp. 118-125, 2015. 

  7. Kim, K. H. and Yoon, M. C., "Development of a Roll-Forming Process of Linearly Variable Symmetric Hat-type Cross-se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4, No. 4, pp. 118-125, 2015. 

  8. Jung, W. J., Park, M. H., Choi, J. K., Nam, K. S., Shang, Z., Lee, J. H. and Lee, S. S., "Design of Roll Forming Machine for Fail Safe Chord Forming Proc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3, No. 4, pp. 44-49,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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