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공기연료전지의 과도특성에 관한 연구
Transient Characteristics of Mg/Air Fuel Cell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 v.65 no.3, 2016년, pp.210 - 215  

김용혁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Gachon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nsient characteristics of the Mg/Air fuel cell were ascribed to the load current, electrolyte concentrations, air electrode area and electrode distance. It was found that transient phenomena occurred in the load current, which is due to activate of the oxidation and reduction reaction proc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마그네슘/공기연료전지의 과도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조사하는 것은 전지의 사용범위와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마그네슘 금속연료전지의 초기방전 시에 발생되는 전압의 과도특성에 대해 전해질 농도, 전극면적, 전극간 거리 등 전지구성요소를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그네슘/공기연료전지의 특징은? 마그네슘 금속을 연료로 사용하는 마그네슘/공기연료전지는 마그네슘의 높은 에너지 밀도와 풍부한 저장량 그리고 전해질로서 소금용액을 사용하기 때문에 경제적이면서 친환경적인 금속연료전지로 평가되고 있다[1, 2].
마그네슘연료전지가 외부로 기전력을 방전시키는 원리는? 마그네슘연료전지는 금속전극의 산화작용과 공기전극의 환원작용에 의해서 외부로 기전력을 방전시키는 화학전지로써 안정성과 경제성 면에서 상용전원으로서의 활용가치가 매우 높으므로 비상용 전원으로 대체할 경우 수명이나 보수와 관리 측면에서 그 가치는 한층 상승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그네슘을 연료로 사용하는 전지에서 전압의 과도적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마그네슘을 연료로 사용하는 전지는 전해질과 마그네슘전극과의 초기 산화반응 속도가 낮기 때문에 정상 상태의 전압에 이를 때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되는 과도현상을 나타낸다. 이와 같은 전압의 과도적 현상으로 인해 외부 부하전류에 대해서 순간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한계를 안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Z. Hong yang, B. Pei and J. U. Dongying, "Electro chemical performance of magnesium alloy and its application on the sea water battery", J. of Environmental Sciences Supplement, pp. s88-s91, 2009 

  2. Ding. W. J. "Science and technique of magnesium alloy", Science Press, 2007 

  3. A. Kaisheva, "Metal-air batteries : research, development, application",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workshop "portable and emergency energy source-from materials to systems", 16-22 sept, Primorsko, Bulgaria, 2005. 

  4. A. Kaisheva, I. LLiev, J. Milusheva, "Mechanically rechargeable magnesium-air cells with non-aggressive electrolyte", Proceeding of the Int. Battery Recycling Congress, July 3-5, Vienna Austria, 2002. 

  5. L. Chen, et al, "Research progress of voltage delay in magnesium battery", Chin. Sci. Bull, 59(17), pp. 1936-1941, 2014 

  6. S. Sathyanarayana and B.V.Ratnakumar, "The delayed action of magnesium anodes in primary batteries Part 1. theoretical studies", J. of Power Sources, 10, pp. 24 3-261, 1983 

  7. S. Sathyanarayana and B.V.Ratnakumar, "The delayed action of magnesium anodes in primary batteries Part 1. experimental studies", J. of Power Sources, 10, pp. 219-241, 1983 

  8. B. V. Ratnakumar and S. Sathyanarayana, "Open-circuit potential-time transient of the magnesium anode", J. of Power Sources, 12, pp. 39-51, 1984 

  9. J. D. Irwin, R. M. Nelms, "Engineering circuit analysis", John Wiley & Sons,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