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기간 온도변화에 따른 전차선로 전선류의 노후도 분석
Aging Analysis of Catenary Wires in Accordance with Temperature Changes for a Long Period of Time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5 no.9, 2016년, pp.1590 - 1596  

조남희 (Dept. of Railroad Electrical System Engineering, Woosong University) ,  오완식 (Dept. of Railroad Electrical System Engineering, Woosong University) ,  김재문 (Dept. of Transportation System Engineering, Graduate School of Transpo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catenary wires were analyzed aging through the experiment about a new product and a test sample in accordance with temperature changes from long-term use. In case of the contact wire, the maximum load was reduced within 7% and the tensile strength showed a reduced within 6.7% compar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장기간 사용으로 인한 전차선로 전선류의 시료 시험을 통해 노후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자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신품과 시료를 비교하였으며 성능 변화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은 온도변화가 심한 지역에서 장기간 운용 중인 전차선로 전선류를 한국철도표준규격(KRS)의 시험기준을 적용하여 신품과 시료에 대해 인장시험을 통한 노후도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철화률 확대란? 최근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발표됨에 따라 국내 전철화 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예정이다. 전철화률 확대는 전기철도 급전계통을 통해 전기 에너지를 동력으로 하는 전기차량에 공급함을 의미한다. 급전계통의 대표적인 설비인 전차선로는 전기차량의 집전장치인 팬터그래프와 접촉 하여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전차선을 비롯한 부속 전기설비를 포함한다.
외기온도가 상승하면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또한 가선 금구류는 충분한 신뢰도를 가져야 하며, 전선류의 온도변화에 따른 신축 영향을 최소화해야 한다. 외기온도가 상승하면 전선류의 장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처짐 현상이 발생하고, 이와 같은 개소에 전기차량의 팬터그래프가 진입하게 되면 가선 진동이 증대하여 이선과 아크가 발생하고 전차선이나 팬터그래프 습판의 마모를 촉진하여 전차선의 단선사고를 유발하는 결과가 나타난다.[1]
전차선은 전기 철도차량과 직접 접촉하여 동력에 필요한 에너지를 전기철도차량에 직접 전달하는데, 이를 위해 필요한 조건은? 한전계통의 일반 전력용 전선로와는 구조, 기능이 다르고 전차선은 전기 철도차량과 직접 접촉하여 동력에 필요한 에너지를 전기철도차량에 직접 전달하게 된다. 따라서 전기차량 부하의 급변동에 대해 충분한 용량을 가져야 하고 전기차량의 진동과 강풍시에도 진동과 동요가 작아야 한다. 또한 가선 금구류는 충분한 신뢰도를 가져야 하며, 전선류의 온도변화에 따른 신축 영향을 최소화해야 한다. 외기온도가 상승하면 전선류의 장력이 감소하기 때문에 처짐 현상이 발생하고, 이와 같은 개소에 전기차량의 팬터그래프가 진입하게 되면 가선 진동이 증대하여 이선과 아크가 발생하고 전차선이나 팬터그래프 습판의 마모를 촉진하여 전차선의 단선사고를 유발하는 결과가 나타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Yang-Su Kim, Hae-Chul Yu, "Electric Railway Engineering" dongil publisher 2012 

  2.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KR-Code, 2016 

  3. Korea, General Electrical Railroad, K722-4C101-1, K722-4-C104-1, K722-4-C-105-1 

  4. Korea Railway Standards KRS PW 0005-06(R) Handdrawn Copper Round Trolley Wire, 2006 

  5. Korea Railway Standards KRS PW 0007-15(R) Cadmium Copper Stranded Wire 

  6. Gi-chun Lee, Tae-hoon Lee, Jong-woo Lee, "Mechanical Loads of Dropper for High Speed Electric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4, No. 3, pp. 222-227,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