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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안전교육이 사고에 미치는 영향 분석
The Accidents Analysis for Safety Training in The Container Terminal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0 no.4, 2016년, pp.197 - 205  

차상현 (목포해양대학교 해상운송시스템학과 대학원) ,  노창균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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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수출 입 물동량의 대부분을 해상수송에 의존하고 있는 입장에서 예기치 못한 안전사고 등으로 컨테이너터미널의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어렵고 신뢰성에 문제가 되어 신규 물량 유치 및 기존 물량 유지에 타격을 받게 될 가능성도 제기 된다. 이에 컨테이너터미널에서는 365일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 질을 제공하기 위해서 항만근로자의 적극적인 업무 대처와 역할을 강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결과 항만근로자들에게 과중한 업무의 부담이 전가되어 안전사고가 매년 발생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광양항 A 컨테이너터미널의 2012년부터 2015년 재해현황을 분석하고, 안전사고 교육 미비 상태와 안전사고 교육을 꾸준히 실행 했을 때 컨테이너터미널의 안전사고 현황을 분석하였다. 장비별 안전사고 분석결과 GC 경우 교육 전 2012년 45건, 2013년 31건이 발생했으며, 교육준비 과정 2014년 23건, 집중 교육 기간 2015년에는 8건이 발생하였다. TC 경우 교육 전 2012년 13건, 2013년 19건이 발생했으며, 교육준비 과정 2014년 12건, 집중 교육 기간 2015년에는 8건이 발생하였다. YT 경우 교육 전 2012년 9건, 2013년 9건이 발생했으며, 교육준비 과정 2014년 9건, 집중 교육 기간 2015년에는 4건이 발생하였다. 컨테이너터미널의 안전교육은 법정 교육, 자체 교육과 장비별 안전 수칙 교육이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안전사고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나타남에 따라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기 위해서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ur country, which relies on maritime transport a majority of import and export trade volume and faced with unexpected accidents, it is difficult to operate the normal function of container terminal. It also caused by reliability issue raised is likely to be given a blow to the new volumes to attr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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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컨테이너터미널의 안전교육은 법정 교육과 자체 교육으로 구분 하여 컨테이너터미널 발생할지 모르는 사고를 미연에 예방 차원에서 안전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사고분석 및 방지 대책은 직무 담당자는 매 분기 중에 발생 한 사고 현황을 총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여 관리자에게 보고하고 시행한다. 안전 관리자는 매년 1월 중에 전년도의 사고를 총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 이에 안전사고를 강화하기 위해 철저한 안전사고 관리 제도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분석된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 컨테이너터미널의 장비 안전사고 관련하여 안전교육이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실제 컨테이너터미널에서 항만 안전교육 및 안전사고 예방에 관하여 장비별 안전수칙 교육을 제시하여 컨테이너터미널의 야드 장비와 본선 장비가 안전하게 작업을 할 수 있는 교육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 2009). 항만의 경쟁력 확보와 컨테이너터미널의 특성에 맞는 효율적인 교대근무제를 분석하고 그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실제 부산항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대근무제 형태를 살펴보고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의 교대근무 형태와 생산성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현재의 부산항 각 터미널의 교대근무제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Na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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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는 수출ㆍ입 물동량을 주로 어느부분에 의존하고 있는가? 우리나라는 수출ㆍ입 물동량의 대부분을 해상수송에 의존하고 있는 입장에서 예기치 못한 안전사고 등으로 컨테이너터미널의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어렵고 신뢰성에 문제가 되어 신규 물량 유치 및 기존 물량 유지에 타격을 받게 될 가능성도 제기 된다. 이에 컨테이너터미널에서는 365일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 질을 제공하기 위해서 항만근로자의 적극적인 업무 대처와 역할을 강조하고 있는 실정이다.
컨테이너터미널에서 365일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 질을 제공하기 위해 강조하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는 수출ㆍ입 물동량의 대부분을 해상수송에 의존하고 있는 입장에서 예기치 못한 안전사고 등으로 컨테이너터미널의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어렵고 신뢰성에 문제가 되어 신규 물량 유치 및 기존 물량 유지에 타격을 받게 될 가능성도 제기 된다. 이에 컨테이너터미널에서는 365일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 질을 제공하기 위해서 항만근로자의 적극적인 업무 대처와 역할을 강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결과 항만근로자들에게 과중한 업무의 부담이 전가되어 안전사고가 매년 발생하고 있다.
컨테이너터미널에서 항만근로자의 적극적인 업무 대처와 역할을 강조한 결과 나타난 문제는? 이에 컨테이너터미널에서는 365일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 질을 제공하기 위해서 항만근로자의 적극적인 업무 대처와 역할을 강조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결과 항만근로자들에게 과중한 업무의 부담이 전가되어 안전사고가 매년 발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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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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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Pak. W. H.(2013), "A study on preventive measures of safety accident for harbor workers : focused on Ulsan port's unloading workers", Ulsan University Thesis (MA). 

  23. Yun. C. S.(2012), "A Study on the Legal Countermeasures for the Safety Improvement of Dangerous Goods Control in Port Area", Legal Research Vol. 20, No. 2, pp. 69-93. 

  24. http://jeolla.com/bbs/?tblpolitics&modeVIEW&num2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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