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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안전분야에 대한 민간기업의 사회공헌 연구
A Study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f the private sector for disaster management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6 no.4, 2016년, pp.171 - 179  

유순덕 (한세대학교 경영학부 e 비즈니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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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민관협력의 중요성이 등장함에 따라 재난관리에 민관협력을 도입하기 위한 방안모색이다. 이를 위해 현행 재난관리 민관협력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리했다. 재난안전분야에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서는 첫째, 정부와 기업 간 협력 네트워크 확보, 둘째, 민간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참여 확대를 지원하는 콘텐츠 발굴, 셋째, 민간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참여를 유도 및 민관협력을 지원하는 활용기금 확보, 넷째,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국민의식 제고 방안 지속 추진, 다섯째, 사회공헌활동 참여기업 브랜드 가치제고와 인센티브 강화이다. 본 연구는 재난안전분야에 기업의 참여를 독려하는 방안으로 관련 정책 및 지원제도를 운영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 향후 연구는 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이 재난관리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설문지 등을 통하여 연구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importance of public-private partnerships in disaster management. This study was evaluated by experts specializing in the improvement of public-private partnerships for disaster management. The following items are needed to encourage corporate social con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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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단계는 사회공헌 활동이 기업의 경영활동과 통합되어 공유가치창출(CSV : Creating Shared Value)의 가치 경영을 실현하는 단계를 의미한다. 기업의 이해관계를 고려하여 이익 창출의 가치를 재정립하고자 CSR을 실시한다. 따라서 CSR 활동이 사업전략 및 기능들에 통합되어 설정해 간다.
  • CJ대한통운과 해양환경관리공단은 오염사고 발생 시 보유한 차량지원을 하는 협력형태가 등장하고 있으나 여전히 재난안전분야의 민간기업 참여는 저조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민간기업이 재난안전분야에 사회공헌 형태로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했다
  • 기업 이미지를 관리하는 관리자가 CSR을 담당하거나 CSR 겸임 또는 전담 관리자가 존재하며, 주로 현금 및 현물 기부뿐만 아니라 임직원 들의 자원봉사를 통해 진행된다. 또한 관련 보고서 등을 작성하여 자사가 실시하는 CSR을 대내외적으로 알리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민간기업의 재난안전 분야 사회공헌 활동에서 등장하고 있는 문제점을 추출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로써 전문가를 통해 문제점의 원인과 해결 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발견하고자 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제점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공유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정리하는 델파이 기법을 이용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재난안전분야에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으로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문제점에 대한 논의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개선 방안은 첫째, 정부와 기업 간 협력 네트워크 확보, 둘째, 민간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참여 확대를 지원 하는 콘텐츠 발굴, 셋째, 민간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참여를 유도 및 민관협력을 지원하는 활용기금 확보, 넷째,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국민의식 재고 방안 지속 추진, 다섯째, 사회공헌활동 참여기업 브랜드 가치 재고와 인센티브 강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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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akin & Scheubel이 구분한 제 4단계의 사회적책임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4단계는 사회공헌 활동이 기업의 경영활동과 통합되어 공유가치창출(CSV : Creating Shared Value)의 가치 경영을 실현하는 단계를 의미한다. 기업의 이해관계를 고려하여 이익 창출의 가치를 재정립하고자 CSR을 실시한다.
재난안전분야에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참여를 독려하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를 위해 현행 재난관리 민관협력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리했다. 재난안전분야에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서는 첫째, 정부와 기업 간 협력 네트워크 확보, 둘째, 민간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참여 확대를 지원하는 콘텐츠 발굴, 셋째, 민간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참여를 유도 및 민관협력을 지원하는 활용기금 확보, 넷째,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국민의식 제고 방안 지속 추진, 다섯째, 사회공헌활동 참여기업 브랜드 가치제고와 인센티브 강화이다. 본 연구는 재난안전분야에 기업의 참여를 독려하는 방안으로 관련 정책 및 지원제도를 운영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다.
세계지속가능발전 집행위원회가 정의한 기업의 사회적책임이란 무엇인가? 세계지속가능발전 집행위원회는 기업의 사회적책임 (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기업이 윤리적으로 활동하고 경제개발에 기여하는 한편, 근로자와 그 가족은 물론, 지역사회와 사회전반에 걸쳐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으로 정의 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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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im Min-hee, Baekseokhun, Practices and Implication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developing countries, Korea Institute for International Economic Policy, 2012. 

  2. ISO 26000. 

  3. CSR Monitor : Evalua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Social Commercialization Strategy, East Asia Institute, 2014. 

  4. Nick Lakin, Veronica Scheubel, Corporate Community Involvement, Greenleaf Publishing, 2011. 

  5. Giving In Numbers 2010, CECP 

  6.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its strategic implications, 2012. 

  7. KOTRA, 2010. 

  8. Jung Whoshick,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major cases and implications, The Bank of Korea Research, 2007. 

  9. Social contributions of the public and private sectors, becomes more sophisticated when it comes to Nielsen Korea!, http://tr.en.nielsen.com/kr/ko/insights/2014/columnpublic-sector-enterprise1.html 

  10. FKI, 2013. 

  11. Social Contribution Program Fact Sheet of Corporate and its Foundation, FKI, 2014. 

  12. Corporate social contribution plan in Disaster safety areas,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2014. 

  13. 2013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Survey, 2014. 

  14. 2014 major corporations, corporate foundations CSR white paper, FKI,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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