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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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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는 GNS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를 이용하는 PBN (performance based navigation) 도입을 권고하였다. 우리나라도 PBN 로드맵을 수립하여 항공분야에서 GNSS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려 시도하고 있으며, 2014년 10월 한국형 SBAS (satellite-based augmentation system) 개발을 위해 KASS (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 사업을 본격적으로 착수하였다. 항공기가 GNSS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수신기와 같은 항법장비를 탑재해야 한다. GNSS 항법장비는 항로, 이륙 도착, 접근 등 비행 단계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장비의 규격은 다양하고 각각 별도로 그 기능과 성능을 규정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현재까지 제정된 항공용 GNSS 장비 표준안과 규정된 항법장비 및 인터페이스 규격에 대해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KASS 개발 구축 시 비행시험 및 비행절차 개발 등 항공용 GNSS 탑재장비 등이 요구되는 곳에 활용성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 has recommended the adoption of performance-based navigation (PBN), which utilizes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 (GNSS). As a part of efforts to adopt PBN in South Korea, preparations have been made to implement GNSS. In Oct. 2014, Korea augmen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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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장비는 비행 단계별로 요구되는 규격이 다르기 때문에 규격은 다양하고 각각 별도로 그 기능과 성능을 규정하고 있다. 이렇듯 별도로 규정된 항공용 GNSS 기능과 성능에 대해 복잡 하고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 논문에서는 현재까지 제정된 항공용 GNSS 항법장비 표준안과 표준안에 규정되어 있는 항법장비 및 인터페이스 규격에 대해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2장에서는 우리나라의 PBN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3장에서는 항공 분야의 GNSS 항법과 항공용 GNSS 항법장비기술표준 내용 및 GNSS 항법장비 규격 및 인터페이스에 대해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 2014년 10월 국토교통부를 주관부처로 한국형 SBAS 개발·구축 사업을 착수하였다. 한국형 SBAS는 KASS라 명명되어 APV-I 수준의 SBAS 시스템 개발과 CAT-I 시험운영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사업기간은 2014년부터 2022년까지 총 8년간 수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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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PV-I급 시스템 개발·구축의 3단계는 무엇인가? APV-I급 시스템은 3단계에 걸쳐 개발·구축될 예정이다. 1단계는 시스템 설계, 2단계는 시스템 제작· 통합 및 검증, 3단계는 공개서비스를 통해 시스템 인증 및 SoL 서비스 운영을 준비하는 단계를 거친다. 또한, 2020년부터는 L1/L5 이중 주파수 기반의 CAT-I급 시험운영 기술 개발이 수행된다.
RNAV란 무엇인가? 지상기반의 무선항행시설을 이용하는 재래식 항법은 항공기 탑재 장비와 항행시설의 발달로 인해 RNAV로 발전하게 되다. RNAV는 일정한 조건하에서 기존의 항로에 얽매이지 않고 비행 경로를 설정할 수 있는 비행 방식이다. 이러한 RNAV의 개발은 한정된 공역에 비행로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효율적인 공역의 사용을 가능하게 하였다.
RNAV와 RNP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PBN은 RNAV와 RNP 두 가지의 성능요건으로 분류되고 있다. RNAV와 RNP의 가장 큰 차이점은 성능요건에 항공기 자체적인 장비의 성능 감시와 경고기능 (OPMA; on-board performance monitoring and alerting function) 을 포함할 것인지 아닌지에 대한 차이와 지상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차이로 구분할 수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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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Korea Advanced Institute Technology, The Final Report of Medium and Long-term Policy Planning for the 2 ATC Implementation,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June. 2012. 

  2. Raza Gulam, ICAO Global Provisions and Regional Developments related to GNSS, Joint ACAC/ICAO MID Workshop on GNSS, Rabat, Morocco, Apr. 2016. 

  3. ICAO, Performance-based Navigation(PBN) Manual,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Third Edition, 2008. 

  4.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Performance Based Navigation Implementation Plan, Dec. 2009. 

  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The Second Aviation Policy Master Plan(2015-2019), Dec. 2014. 

  6. PBN Korea[Internet]. Available: http://pbn.casa.go.kr 

  7. ICAO, International Standards and Recommended Practices(SARPs) Annex 10-Aeronautical Telecommunications Vol I, Radio Navigation Aids,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Sixth Edition, Jul. 2006. 

  8.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Aviation Act Enforcement Regulations No.231, Jun. 2016. 

  9. Moon Engineering Co., The Final Report of the Tertiary Performance Based Navigation Transition Service,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Dec. 2012. 

  10. Korea Aerospace University, The Final Report of The Master Plan for the GBAS CAT-II/III Technology Developmen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Feb. 2014 

  11. J.-I. Park, E.S. Lee, M.-B. Heo, and G.-W. Nam, "Latest technology trending for satellite based augmentation aystem,"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14, No. 1, pp.191-202, Jul. 2016. 

  12. SC-159, DO-208 with Change 1,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s for Airborne Supplement Navigation Equipment Using Global Positioning System(GPS), RTCA Inc., Sep. 1993. 

  13. SC-159, DO-228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s for 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GNSS) Airborne Antenna Equipment, RTCA Inc., Oct. 1999. 

  14. SC-159, DO-229D with Change 1,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s for Global Positioning System/Satellite-Based Augmentation System Airborne Equipment, RTCA Inc., Feb. 2013. 

  15. SC-159, DO-253C Minimum Operational Performance Standards for GPS Local Area Augmentation System Airborne Equipment, RTCA Inc., Dec. 2008. 

  16. SC-159, DO-245A Minimum Aviation System Performance Standards for Local Area Augmentation System (LAAS), RTCA Inc., Sep. 2004. 

  17. FAA, Advisory Circular 20-138D: Airworthiness Approval of Positioning and Navigation System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2014. 

  18. FAA, TCO-C129a: Airborne Supplemental Navigation Equipment Using the Global Positioning System (GP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Feb.1996. 

  19. FAA, TCO-C196a: Airborne Supplemental Navigation Sensors for Global Positioning System Equipment Using Aircraft-Based Augmentation,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Feb. 2012. 

  20. FAA, TSO-C145c: Airborne Navigation Sensors Using the Global Positioning System (GPS) Augmented by the 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WA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May. 2008. 

  21. FAA, TSO-C146a: Stand-Alone Airborne Navigation Equipment Using the Global Positioning System (GPS) Augmented by the Wide Area Augmentation System (WAA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Sep. 2008. 

  22. FAA, TSO-C161a: 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 Positioning and Navigation Equipment,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Dec. 2009. 

  23. FAA, TSO-C162a: 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 Very High Frequency Data Broadcast,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Dec. 2009. 

  24. FAA, Human Factors and Operations Issues in GPS and WAAS Sensors Approvals: A Review and Comparison of FAA and RTCA Document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DOT/FAA/AAR-100-97-1, Jul. 1997. 

  25. AEEC, ARINC Characteristic 743A-5 GNSS Sensor, ARINC Industry Activities, May. 2009. 

  26. AEEC, ARINC Characteristic 755-4 Multi-Mode Receiver (MMR), ARINC Industry Activities, Jun. 2010. 

  27. AEEC, ARINC Characteristic 756-3 GNSS Navigation and Landing Unit(GNLU), ARINC Industry Activities, Feb. 2004. 

  28. AEEC, ARINC Characteristic 760-1 GNSS Navigation Unit, ARINC Industry Activities, Mar.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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