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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신뢰성응용연구 = Journal of the applied reliability, v.16 no.2, 2016년, pp.125 - 133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durability of platform safety step system in railway. Method: We performed finite element analysis & durability analysis of platform safety step system with VPD (Virtual Product Development) techniques and examined the durability standard & qualif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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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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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장과 철도차량 사이 안전하고 편리한 인터페이스 시스템 적용이 필요한 이유는? | 교통약자도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교통여건 조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복지교통(Welfare Mobility)에 대한 국민적,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안전성, 편의성, 쾌적성 등의 교통이용환경 요구수준에 대한 기대도 향상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도시철도를 비롯한 철도 구간에서 차량과 승강장사이의 공간에 장애우, 어린이 등 교통약자의 발빠짐이나 휠체어 바퀴가 빠지는 등의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승강장에서의 안전사고 방지 및 저감을 위해 승강장과 전동차 사이 이격 거리 극복을 위한 니즈기술로서, 승강장 안전발판 시스템이 더욱 필요한 실정이며[1], 시스템 성능 및 내구성 등 신뢰성이 확보된 제품이 요구된다. | |
승강장 안전발판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승강장 안전발판 시스템은 교통약자를 포함한 모든 승객들의 실족 사고를 방지하고 보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로 [Fig. 2]와 같이 하중지지부(Load Support Module), 충돌부(Impact Module), 클러치 & 링크부(Clutch & Link Module), 구동부(Operation Module), 발판부(Step Module), 제어부(Control Module)와 같은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각각의 하위 시스템에 대한 기능을 살펴보면, 하중지지부는 안전발판에 적용되는 하중을 견딜 수 있는 구조체이고, 충돌부는 열차와의 충돌 시 이를 감지하여 강제적으로 발판을 복귀시키는 Fail-Safe 기능을 수행하는 모듈이다. | |
승강장 안전발판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 승강장 안전발판 시스템은 교통약자를 포함한 모든 승객들의 실족 사고를 방지하고 보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로 [Fig. 2]와 같이 하중지지부(Load Support Module), 충돌부(Impact Module), 클러치 & 링크부(Clutch & Link Module), 구동부(Operation Module), 발판부(Step Module), 제어부(Control Module)와 같은 하위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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