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학교 과학수업에 적용된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의 효과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Outcomes in Middle School Science Course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3, 2016년, pp.263 - 272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  노지예 (이화여자대학교) ,  정연화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중학교 과학수업에서 플립러닝을 적용하고 과학성취, 과학흥미, 내재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의 남자 중학교 1학년 학생 90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고, 플립러닝 수업(실험집단)과 강의식 수업(통제집단)을 진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공분산분석(ANCOVA)을 통해 평균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플립러닝으로 적용한 집단의 과학성취, 과학흥미의 평균이 강의식 수업집단의 평균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으나, 두 집단의 내재학습동기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플립러닝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과학교육에서 플립러닝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science achievement, science interest, and intrinsic motivation in middle school science course.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data was collected from 90 7th graders who were assigned to the experimental gro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플립러닝으로 진행된 중학교 과학수업이 학습성과를 향상시키는지 알아보고, 더불어 플립러닝 전반에 관한 인식, 장단점 등을 조사하여 플립러닝 환경에서의 학습성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 환경에서의 수업을 중학교 과학과목에 적용하여 효과성을 검증하고 플립러닝 전반에 관한 이해를 확장시켰음에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본 연구는 중학교 1학년 남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 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으므로 다른 학년 및 여학생들을 포함하여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플립러닝 수업을 중학교 과학과목에 적용하여 학습자의 과학성취, 과학흥미, 내재학습 동기를 향상시키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둘째, 플립러닝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과 강의식 수업을 받은 학생들 간의 과학흥미에 차이가 있는가?
  • 셋째, 플립러닝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과 강의식 수업을 받은 학생들 간의 내재학습동기에 차이가 있는가?
  • 첫째, 플립러닝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과 강의식 수업을 받은 학생들 간의 과학성취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동기 중 내재동기란 무엇인가? 내재동기(intrinsic motivation)는 최고의 자기 결정성을 가지는 동기 유형으로, 흥미, 즐거움, 만족감 때문에 학습하는 동기 유형이다[30]. 내재동기가 높은 학습자는 과제에 즐겁게 참여하게 되므로 자연스럽게 학습이 일어나고[22], 공부하는 것을 즐거워하고 좋아하여[32] 더욱 높은 성취가 가능하다.
플립러닝이란? 최근 학교 현장에서는 교사 중심의 전통적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주도적인 활동을 강조하는 플립러닝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있으며,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19]. 플립러닝이란 교실을 거꾸로 뒤집었다는 의미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이 교실 밖에서 이루어지고, 교실 밖에서 이루어졌던 활동 등이 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즉, 교실 밖에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한 개인 학습이 이루어지며, 교실 안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토론 등의 그룹 활동이 이루어진다[3].
플립러닝은 어떤 과정으로 수업을 진행하는가? Bishop and Verleger[3]는 플립러닝에 관해 보다 광범위한 개념을 제시하였는데, 컴퓨터 기반의 개인 학습과 교실에서의 상호작용이 강조되는 조별학습으로 이루어진 수업을 플립러닝으로 정의하였다. 학생들은 미리 집에서 동영상 강의를 시청하는 것을 통해 지식을 익히고, 학교에서는 집에서 온라인으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토론, 질의응답을 하는 등, 스스로 학습을 주도하고 참여하는 수업을 진행한다[19]. 즉, 플립러닝은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한 동료 학습자,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Bang, J. H., & Lee, J. Y. (2014). Exploring Educational Significance of Flipped Classroom and Its Implications for Instructional Design.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1(4), 299-319. 

  2. Bergmann, J., & Sams, A. (2012).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Oregon: ISTE. 

  3. Bishop, J. L., & Verleger, M. A. (2013). The flipped classroom: A survey of the research. 120th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National Conference Proceedings, Atlanta, GA. 

  4. Chae, S. Y. (2015). Writing in Flipped Learning Class of Philosophy. Korean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10, 205-240. 

  5. Choi, S. H. (2013). Interest, Self-efficacy, Evaluation cultivation methods through the analysis of PISA/TIMSS results. 2013 KICE Issue Paper. 1-23. 

  6. Chon, H. O. (2014). Using Flipped Classroom Model In The Social Studies I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the Social Studies Education, 21(4), 51-70. 

  7. Fraser, B. J. (1978). Development of a Test of Science-Related Attitudes. Science Education, 62(4), 509-515. 

  8. Jung, Y. S., & Seo, J. H. (2015). Develpoment of the Flipped Classroom Teaching and Model for the Smart Classroo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19(2), 185-186. 

  9. Kim, A. Y. (2002). Validation of taxonomy of academic Motivation based on the self-determination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16(4), 169-187. 

  10. Kim, E. J., & Lee, S. S. (2015). 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Style, Social Emotional Competency,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in Social Studies' Flipped Instru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6), 367-387. 

  11. Kim, J. S. (2014). A Study on Curriculum of University Writing-class Development of instruction Model for Feedback by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 the Humanities, 72, 557-586. 

  12. Kim, K. S., & Lee, H. C. (2009). The Impact Factors and Longitudinal Change of Interest on Scientific Subject.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3(1), 100-110. 

  13. Kim, N. I., Chun, B. A., & Choi, J. I. (2014).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Focused on Effects of Motivation and Self-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3), 467-492. 

  14. Ko, M. S. (2015). Exploration of the Strategy in Constructing Visualization Used by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Making Science Video Clip for Flipped Learning: Focusing on Earth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5(2), 231-245. 

  15. Krapp (2002). Structural and dynamic aspects of interest development: theoretical considerations from an ontogenetic perspective. Learning and Instruction, 12(4), 383-409. 

  16. Lape, N. K., Levy, R., Yong, D. H., Haushalter, K. A., Eddy, R., & Hankel, N. (2014). Probing the inverted classroom: a controlled study of teaching and learning outcomes in undergraduate engineering and mathematics. In ASEE Annual Conference and Exposition, Indianapolis, IN. 

  17. Lee, D. Y. (2013).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Flipped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2), 83-92. 

  18. Lee, H. N. (2011). Middle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about Earth Systems to Implement the 2009 Revised National Science Curriculum Effectively.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32(7), 798-808. 

  19. Lee, H. S., Heo, S. J., & Kim, C. S. (2015). A Comparative Analysis of Verval Interaction on Traditional Instruction and Flipped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19(1), 112-126. 

  20. Lee, H. S., Kang, S. C., & Kim, C. S. (2015). A study on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2), 47-57. 

  21. Lee, M. H., & Ham, S. B. (2015).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he Smart System for Supporting Instructional Material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19(4), 399-408. 

  22. Moon, B. S. (2013). A Longitudin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trinsic Motivation and Competence beliefs about Mathematic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7(3), 595-609. 

  23. Moon, Y. H., & Kang, D. S. (2015). The Effect of Science Class Applied Infographics learning materials on the Scientific Interes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10), 879-898. 

  24. Park, G. B. (2014). Exploration of the possibility of Flipped Learning in social studies. Social studies education, 53(3), 107-120. 

  25. Park, S. J. (2015). Development of the Revised Model of Flipped Classroom and Analysis of Its Educational Effec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the Social Studies Education, 22(2), 1-21. 

  26. Park, S. K. (2011). An Analysis of the Mental Models of Middle School Students with Different Learning Style on Plate Tectonic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1(5), 734-744. 

  27. Park, T. J., & Cha, H. J. (2015). Investigation of Teachers' Awareness of Flipped Classroom to Explore its Educational Feasibility.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1), 81-97. 

  28. Roehl, A., Reddy, S. L., & Shannon, G. J. (2013). The flipped classroom: An opportunity to engage millennial students through active learning strategies. Journal of Family & Consumer Sciences, 105(2), 44-49. 

  29. Ruddick, K. W. (2012). Improving chemical education from high school to college using a more hands-on approach.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emphis. 

  30. Ryan, R. M., & Decy,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d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 68-78. 

  31. Seong, T. J. (2015). Easy Statistical Analysis: SPSS, AMOS. Seoul, Hakjisa. 

  32. Shin, J. H., Jin, S. J., & Kim, Y. J. (2010). The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al academic support, achievement expectation and daily control on children's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ccording to their academic achievement Level.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4(1), 121-137. 

  33. Tune, J. D., Sturek, M., & Basile, D. P. (2013). Flipped classroom model improves graduate student performance in cardiovascular, respiratory, and renal physiology. Advances in physiology education, 37(4), 316-320. 

  34. Yang, S. H., & Lee, J. O. (2015). A Study on the impact of students' participation, satisfaction, and efficacy in the flipped cla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10), 965-995. 

  35. Yoon, M. S., & Kim, S. I. (2003). A Study on Constructs of subject-specific interests and Its Relationship with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7(3), 271-29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