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 the paradigm which emphasizes nurturing creative elites is introduced, more attention has been paid to children playing and their creativity. This change means that the importance of creativity is emphasized in the education of children, and furthermore, playgrounds which focus on creativity and ...
As the paradigm which emphasizes nurturing creative elites is introduced, more attention has been paid to children playing and their creativity. This change means that the importance of creativity is emphasized in the education of children, and furthermore, playgrounds which focus on creativity and imagination are needed. Therefore, this study examines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playgrounds for children and suggested strategies to improve them. There are five spatial characteristics of a creative playground: aesthetics, being eco-friendly, exploration, challenging and variable. Through the five characteristics, playgrounds were analysed based on ten expressive elements and the results are summarized: Creative playgrounds for children should have an attractive design with sculptural elements which stimulate children to be excited through associable shapes and abstract colors. Second, shelter type structures and a flexible flow design are needed so that children can feel free and be encouraged to explore in diverse ways. Third, as playgrounds for children provide spaces for rest in addition to play, organic facilities and eco-friendly materials for the rest space should to be used. Fourth, as childhood is a period when emotional, cognitive and physical development are achieved, organic geographical features and atypical facilities should be provided so that children can acquire extensive skills and join in physical activities. Finally, creative playgrounds for children should have mobile or variable facilities which consider the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ho want to do diverse activities and play different games. This study analysed playgrounds for children and suggested strategies to improve them. For successful design and use of creative playgrounds, it is suggested that intensive research on them and consultation with experts should be considered.
As the paradigm which emphasizes nurturing creative elites is introduced, more attention has been paid to children playing and their creativity. This change means that the importance of creativity is emphasized in the education of children, and furthermore, playgrounds which focus on creativity and imagination are needed. Therefore, this study examines the spatial characteristics of playgrounds for children and suggested strategies to improve them. There are five spatial characteristics of a creative playground: aesthetics, being eco-friendly, exploration, challenging and variable. Through the five characteristics, playgrounds were analysed based on ten expressive elements and the results are summarized: Creative playgrounds for children should have an attractive design with sculptural elements which stimulate children to be excited through associable shapes and abstract colors. Second, shelter type structures and a flexible flow design are needed so that children can feel free and be encouraged to explore in diverse ways. Third, as playgrounds for children provide spaces for rest in addition to play, organic facilities and eco-friendly materials for the rest space should to be used. Fourth, as childhood is a period when emotional, cognitive and physical development are achieved, organic geographical features and atypical facilities should be provided so that children can acquire extensive skills and join in physical activities. Finally, creative playgrounds for children should have mobile or variable facilities which consider the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ho want to do diverse activities and play different games. This study analysed playgrounds for children and suggested strategies to improve them. For successful design and use of creative playgrounds, it is suggested that intensive research on them and consultation with experts should be consid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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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놀이와 신체 및 창의성 발달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창의성 증진을 위한 놀이터의 공간특성을 파악하고 국내 놀이터를 대상으로 분석하여 이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창의시대로의 도래와 함께 교육과정의 변화로 등장한 어린이 놀이터 리모델링 사업은 어린이들의 창의성 증진 및 상상력과 꿈을 자극하기 위한 환경의 변화로 이어졌으며, 이에 따라 놀이터에도 새로운 방향과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의 개념과 창의성 증진을 위한 방법을 고찰하고 어린이 창의성, 상상력의 중요성 부각으로 새롭게 제안되고 계획된 어린이 놀이터를 대상으로 공간특성을 분석하였고 이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창의성 증진을 위한 놀이터 공간특성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향후, 창의적 어린이 놀이터를 계획함에 있어 기술적 측면과 전문가의 조언 등을 함께 고려하여 창의적 어린이 놀이터가 성공적으로 계획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충분한 고려와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구체적인 창의적 놀이터의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 놀이터 디자인에 대하여 연구한 놀이터 디자이너와 협회 등의 연구를 분석하였다. 독일의 놀이터 디자이너 귄터 벨치히(Günter Beltzig)는 놀이터는 고도로 복잡한 사회학적 기능의 장소이며, 좋은 놀이터에 있어야할 것들과 나쁜 놀이터에 있는 것을 각각 여섯 가지로 구분하였다.
앞서 고찰한 바와 같이 어린이에게 놀이는 창의성 증진을 위한 필수적인 활동이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 증진을 위한 놀이터 공간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일반적 놀이행태6)에서 벗어난 놀이행태요소를 통해 이를 창의놀이로 정의하고 공간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바이닝거(Weininger)는 놀이가 어린이의 성장발달에 기여하는 공헌과 기능이 창의성 발달과 연관이 있다고 언급하며 놀이의 상징적 활동이 창의적 실행을 자극한다고 하였다.
어린이 놀이 및 창의성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 창의성 증진을 위한 놀이터 공간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이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마지막으로 가변적 공간 특성이 사례대상 중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간단한 조작이 가능한 놀이기구로 나타났다. 이에 8개소의 어린이 놀이터에서 나타난 창의적 어린이 놀이터 공간특성에 대한 소결을 각각 설명하고자 한다.
2) 어린이 안전사고의 원인은 시설노후화, 관리 부실 등 다양하지만 이 중 하나로 어린이가 자신이 가진 신체능력 이상을 놀이 시설물을 통해 도전하고자하나 이를 충족시켜주는 시설의 배려의 부족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각 지자체 및 기업에서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어린이의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발달 및 성장 발달에 도움을 주고 상상력을 키워 주고자 노후화된 놀이터를 대상으로 리모델링 사업을 실시하였다. 이처럼 놀이터에서의 창의성은 새로운 놀이방식으로써의 놀이뿐 만아니라 환경에 대한 적응력과 신체 정서 발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아동 발달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창의성 증진을 위한 놀이터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창의 놀이행태와 놀이터 공간 특성을 관련지어 재구성 하고자 하며, 구성기준은 앞서 고찰한 창의성 증진방법과 창의놀이 행태에서 다루어지는 놀이방법, 창의적 놀이터 디자인 특성을 토대로 구체적인 디자인 요소를 도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 방법은 첫째로, 창의성증진을 위한 창의성과 어린이 놀이와의 관계를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고찰한다. 둘째, 기존의 어린이 놀이터 공간특성을 고찰하고 앞서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창의성 증진을 위한 공간특성과 표현 요소를 도출한다. 셋째, 도출된 특성에 따라 사례를 조사·분석하고 종합소결을 제시한다.
본 연구 방법은 첫째로, 창의성증진을 위한 창의성과 어린이 놀이와의 관계를 관련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고찰한다. 둘째, 기존의 어린이 놀이터 공간특성을 고찰하고 앞서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창의성 증진을 위한 공간특성과 표현 요소를 도출한다.
창의적 놀이터 디자인 특성으로는 다섯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례를 분석하기에 앞서 앞의 디자인특성을 기반으로 다섯 가지 공간 특성에 대한 세부 평가항목을 도출하였다.
셋째, 도출된 특성에 따라 사례를 조사·분석하고 종합소결을 제시한다.
앞서 분석한 8개의 사례, 를 토대로 창의성 증진을 위한 어린이 놀이터의 공간 특성을 분석하였으며 이에 따른 종합소결은 다음 와 같다.
앞서 언급한 어린이 놀이터의 정의와 놀이터 디자이너 및 협회의 정의를 기반으로 창의적 놀이터의 특성을 여섯 가지로 재정의 하였다.
첫 번째 특성인 심미적 공간은 연상 가능한 형태와 추상적 색채 두 가지 요소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상 가능한 형태는 놀이기구 및 시설물 이외에도 휴게시설에 적용된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막구조 형태와 같은 오름대의 복합놀이대와 놀이터 모티브의 재해석을 통한 시설물 배치방법을 통해 형태를 추상화함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융통성 있는 사고를 통해 구체적 사고력을 추상적인 사고력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창의성이 증진됨을 알 수 있었다. 창의적 어린이 놀이터 공간특성은 심미적 공간, 탐험적 공간, 도전적 공간, 가변적 공간으로 도출되었으며, 각각의 특성에 따른 표현 요소를 도출하고 사례를 분석하였다.
첫 번째 특성인 심미적 공간은 연상 가능한 형태와 추상적 색채 두 가지 요소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상 가능한 형태는 놀이기구 및 시설물 이외에도 휴게시설에 적용된 디자인을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으로는 어린이의 상상력과 창의력 증진에 바탕을 둔 놀이터 리모델링 사업이 이루어진 서울시를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조사대상 놀이터는 리모델링 사업이 실시된 2008년 이후 재 조성된 놀이터를 대상으로 다양한 사례를 보기 위하여 8개의 대상지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사례분석 대상지 선정 기준은 창의성 함양이라는 조성 목적에 주목하여 2008년 이후부터 재조성한 서울시 상상어린이 공원에서 우수작품으로 선정된 8개소를 선정 하였다.<표 6>
본 연구의 대상으로는 어린이의 상상력과 창의력 증진에 바탕을 둔 놀이터 리모델링 사업이 이루어진 서울시를 중심으로 선정하였다. 조사대상 놀이터는 리모델링 사업이 실시된 2008년 이후 재 조성된 놀이터를 대상으로 다양한 사례를 보기 위하여 8개의 대상지를 선정하였다.
또한 놀이터의 모티브가 적용된 벤치나 파고라 형태로 나타났으며 놀이시설과 근거리일 경우에 모티브가 적용된 벤치나 파고라가 나타났다. 추상적 색채의 경우 사례분석 대상 8개소 중 7개소에서 나타났으며 적용된 모티브의 색을 따르지 않고 다양화 하여 변화된 색을 적용하는 사례로 나타났다. 반대로 개념화된 색채의 경우 적용된 모티브의 색채를 따르는 방법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또한 어린이 놀이터에서의 안전사고는 2004년 146건, 2005년 186건, 2006년 307건으로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2) 어린이 안전사고의 원인은 시설노후화, 관리 부실 등 다양하지만 이 중 하나로 어린이가 자신이 가진 신체능력 이상을 놀이 시설물을 통해 도전하고자하나 이를 충족시켜주는 시설의 배려의 부족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각 지자체 및 기업에서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어린이의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발달 및 성장 발달에 도움을 주고 상상력을 키워 주고자 노후화된 놀이터를 대상으로 리모델링 사업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학자들은 어린이가 놀이를 통해 구체적인 사고력을 추상적 사고력으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창의성 발달과 깊은 관계가 있다고 주장한다.5) 즉, 창의성과 어린이 놀이간의 관계에는 주어진 놀이이외에 신체능력 및, 감각운동 능력을 발달시켜가며 동시에 새로운 놀이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창의성이 발달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어린이는 놀이를 통해 환경에 대한 다각적인 탐색이 이루어지고 이로 인해 신체능력 및 인지능력 등의 광범 위한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더불어 융통성 있는 사고를 통해 구체적 사고력을 추상적인 사고력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창의성이 증진됨을 알 수 있었다. 창의적 어린이 놀이터 공간특성은 심미적 공간, 탐험적 공간, 도전적 공간, 가변적 공간으로 도출되었으며, 각각의 특성에 따른 표현 요소를 도출하고 사례를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어린이는 광범위한 기술을 습득하게 되며 더불어 융통성 있는 사고를 하게 되고 그 결과 창의성이 증진된다는 것이다. 두 번째, 학자들은 어린이가 놀이를 통해 구체적인 사고력을 추상적 사고력으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창의성 발달과 깊은 관계가 있다고 주장한다.5) 즉, 창의성과 어린이 놀이간의 관계에는 주어진 놀이이외에 신체능력 및, 감각운동 능력을 발달시켜가며 동시에 새로운 놀이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창의성이 발달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 공간특성인 가변적 공간으로 사례분석 놀이터 중 가변적 시설물은 전체 8개소의 놀이터 중에서 2개소에서 나타났다. 그러나 두 대상지 모두 공간 구성의 변화가 아닌 플레이 보드 단순 조작을 통한 변형이 가능하였다.
세번째 특성은 도전적 공간 특성이며 기구 이외에 지형을 활용한 놀이 공간 특성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가변적 공간 특성이 사례대상 중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간단한 조작이 가능한 놀이기구로 나타났다. 이에 8개소의 어린이 놀이터에서 나타난 창의적 어린이 놀이터 공간특성에 대한 소결을 각각 설명하고자 한다.
특히 사례D 놀이터의 경우 지형적 특수성으로 상중하 계단식 구조의 분리함을 놀이시설물로 구성하고 있었다. 비정형화 시설물은 막구조 형태의 오름대, 나무형태 오름대, 높낮이 변화가 있는 전망대, 기하학 형태의 암벽놀이대 등으로 타나났다.
사례분석 결과 창의적 놀이터는 연상 가능한 형태와 추상적 색채를 통해 어린이의 흥미를 유발하는 조형적 요소의 매력적 디자인을 갖추어야 하며 더불어 어린이 놀이터에는 놀이 이외의 휴식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휴게공간에도 놀이터 디자인이 적용되어야 한다. 어린이가 탐험을 시도하며 다각적인 탐색을 할 수 있는 쉘터형 시설물과 유동적 동선을 필요로 한다.
다음으로 높게 나타난 측면은 탐험적 공간 특성으로 놀이기구 및 시설물에 접근하기 위한 다양한 진출입로를 볼 수 있었다. 세번째 특성은 도전적 공간 특성이며 기구 이외에 지형을 활용한 놀이 공간 특성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가변적 공간 특성이 사례대상 중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간단한 조작이 가능한 놀이기구로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는 스스로 놀이공간의 위험을 감지하며 거친 신체놀이나, 고속으로 놀기, 높은 곳에서 놀기, 오르기 놀이 등이 가능한 비탈길이나 언덕, 골짜기, 동굴이 있는 환경에서 신체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며 광범위한 기술을 습득하기위한 지형과 시설물이 제공되어야 한다.
쉘터형 시설물의 경우 체험 놀이기구와 복합놀이대의 새집 창문, 원통 미끄럼틀의 창문, 터널 놀이기구에서 나타났다. 유동적 동선의 경우 주로 복합놀이대의 로프, 사다리, 암벽놀이를 통한 접근방법과 단일 놀이기구의 새집 창문, 지형적 특수성을 활용한 계단식 구조 놀이터의 다양한 출입구로 나타났다.
첫째, 어린이는 놀이터에서 여러 가지 감각경험을 통하여 즐거움을 맛 볼 수 있으며 아름다운 환경 속에서 즐길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한다. 특히 놀이를 통해 구체적인 사고를 추상적으로 전환함으로써 타인을 모방하는 놀이를 주로 하므로 이를 위한 심미적 공간이 제공되어야 한다.
후속연구
끝으로 조사·분석결과에 따른 창의성 증진을 위한 놀이터 개선방안을 제안 하고 연구의 결론을 제시함으로써 본 연구를 마무리 한다.
사례분석 대상 놀이터에서 나타난 정형화된 복합놀이 대는 다른 놀이터에서도 볼 수 있었다. 이를 개선하기위한 방안으로 정형화된 놀이대의 색채를 모티브에 맞게 다르게 적용하여 창의적 놀이터만의 특색을 주어야 할 것이다. 또한 휴게 공간의 경우 일반화된 벤치나 파고라가 아닌 모티브 색채 또는 형태를 적용해 주어야 한다.
본 연구는 창의성 증진을 위한 놀이터 공간특성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향후, 창의적 어린이 놀이터를 계획함에 있어 기술적 측면과 전문가의 조언 등을 함께 고려하여 창의적 어린이 놀이터가 성공적으로 계획되고 활용될 수 있도록 충분한 고려와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에게 놀이의 기능은?
어린이에게 있어서 놀이는 주변 환경에 대하여 알아가고 본인의 감정을 표현하며 놀이를 통해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킨다. 또한 어린이는 놀이를 통해 사회·정서 발달, 인지능력 발달, 언어 발달 등 신체, 정서발달 이외에도 창의성이 발달된다.
국내 놀이터의 현재 실정은?
이처럼 놀이터가 어린이의 놀이 및 창의성 발달에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놀이터는 그 규모가 축소되고 있다.1)또한 천편일률적인 모습으로 유지되거나 관리부실로 이용률이 저조한 실정이다. 또한 어린이 놀이터에서의 안전사고는 2004년 146건, 2005년 186건, 2006년 307건으로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어린이는 놀이를 통해 무엇을 발달시키는가?
어린이에게 있어서 놀이는 주변 환경에 대하여 알아가고 본인의 감정을 표현하며 놀이를 통해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킨다. 또한 어린이는 놀이를 통해 사회·정서 발달, 인지능력 발달, 언어 발달 등 신체, 정서발달 이외에도 창의성이 발달된다. 특히, 어린이의 놀이는 제공되는 놀이 장소와 환경에 따라 놀이행위가 촉진되기도 하고 억제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14)
편해문, 놀이터, 위험해야 안전하다, 소나무, 2015
문정화 또하나의 교육 창의성, 학지사, 1999
윤선화, 정윤경,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핸드북 실외놀이터와 어린이 안전, 한국생활안전 연합. 2011
이광욱 통합체육을 위한 놀이와 체육활동, 정민사, 2007
이숙재, 유아를 위한 놀이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1990
김요섭, 서울시 상상어린이공원 놀이시설의 창의놀이행태 분석, 한양대 박사논문, 2013
홍지숙,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 놀이터의 실태조사를 통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전북대 석사논문, 2007
김문희, 유아의 놀이 유형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 석사논문, 2010
김진희, 시각적 사고를 적용한 창의력 향상 놀이시설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석사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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