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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용 드론 산업 현황 및 기술 동향 원문보기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v.20 no.1/2, 2016년, pp.1 - 5  

양희돈 (한국폴리텍대학 항공캠퍼스 항공기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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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UVSI (Association for Unmanned Vehicle Systems International)의 시장 전망 자료(그림 1)에 따르면 현재 드론은 전세계 군용기 시장의 10% 수준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군사용 드론은 발전 단계, 응용 범위, 대당 가격 등 여러 면에서 민간용 드론과는 현격한 차이가 있어 여기서는 민간용 드론에 국한하여 논하고자 한다.
  • 최근 들어 대량으로 생산되고 보급되기 시작한 드론도 100여 년 전 자동차의 도입으로 겪었던 사회적 기술적 상황과 여러 유사점을 시사하고 있다. 자동차만큼이나 앞으로 우리 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올 민간용 드론 산업 현황 및 기술 동향을 본 지면을 통해 조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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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드론 사업자로는 어디가 대표적인가? 국내 드론 사업자로는 유콘시스템, 성우엔지니어링, 원신스카이텍, 무성항공 등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으나 아직 매출액 규모가 크지 않은 편이다. 정부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관련 산업 활성화를 위해 2015년 10월 사업 제안서를 공모하여 2016년 1월 27일 무인비행장치 시범사업공역 5개 지자체 및 사업자 15개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하여 MOU를 체결하였다.
드론은 어떻게 규정되어 있나? 드론은 국토교통부 항공법 상에서 초경량비행 장치 중 무인비행장치로 분류되며 무게 150kg 이하로 규정되어 있다. 특히 무게 12kg 이하인 경우에는 비행금지구역 및 관제권 외부, 고도 150m 이내에서는 승인 없이 비교적 자유롭게 비행이 가능하다.
드론으로 인한 각종 프라이버시 문제는 무엇이 있나?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정의하고 관련 정부 부서에서 공식적으로 담당하여 사회적 갈등을 조기에 해결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프라이버시 문제란 비단 원치 않는 장면을 촬영하는 등의 시각적인 침해뿐만 아니라 소음의 문제, 사적인 공역의 침범, 드론의 추락으로 인한 피해 등 드론과 관계된 모든 이해관계의 충돌을 포함한다. 이러한 사회적 갈등을 조기에 해결하지 못한다면 드론 시장의 성장을 현저하게 지연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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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istory of the American Auto", Lincolnwood, Illinois: Publications International, Ltd., pp. 23, 60, 2004. 

  2. Timeline developed by CyPhy Works Inc. and reported in DroneLife.com, April 8, 2014. 

  3. Exhibit 19: DJI is by far the leader in the drone market, Goldman Sachs Global Investment Research, 2014. 

  4. Summary of Small Unmanned Aircraft Rule (Part 107), FAA News, June 21, 2016. 

  5. S. Kesselman and D. Klein, "Snapshot of the First 500 Commercial UAS Exemptions", Association for Unmanned Vehicle Systems International, July 2015. 

  6. "드론 시범사업 MOU 체결식 및 정책방향 설명회 열려",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2016.1.26. 

  7. B. Canis, "Unmanned Aircraft Systems (UAS): Commercial Outlook for a New Industry," CRS Report, pp. 14, September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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