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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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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해 시연에 성공했다. 1MW 급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는 고속철 시스템을 목표로 해 용량, 전압, 급전 거리 증대 및 비용 절감을 위한 연구에 집중했다. 개발된 1MW 급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참고문헌〔8〕에 잘 나타나 있다.
  • 집전 픽업에는 자기장의 차폐에 필요한 최소한의 코어만을 설치했다. 또한, 코일의 폭과 턴 수 등은 목표한 전력 용량 및 전자기장 인체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했다. 이처럼 이 연구에서는 코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높은 효율을 가지는 동시에 인체 안전성도 가질 수 있도록 설계하는 방법〔9〕에 제시했다.
  • 본 특집에서는 한국 철도 기술 연구원에서 개발한 무선 급전 시스템들에 대해 간략하게 기술했다. 무선급전 시스템은 여러 지자체들이 교통 시스템의 선정에 있어서 철도 시스템을 선택하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공사비 및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게 해 미래 철도 기술로 주목 받았다.

가설 설정

  • 8) 마지막으로 무선 전력 전송 시스템은 고압선의 노출이 전혀 없어 인명사고의 위험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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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이병송, 변윤섭, 배창한, "비접촉 3상 급전방식을 이용한 전기차량 운행 시스템," 특허 등록 제 10-0573408-0000. 2006. 

  2. 이병송, 변윤섭, 배창한, 이종우, "비접촉 급전방식을 이용한 전기 차량 운행 시스템," 특허 등록 제 10-0566926-0000. 2006. 

  3. 이병송, 한경희, 변윤섭, 배창한, 전기 차량의 전원급전용 비접촉 집전 시스템," 특허 등록 제 10-0573411-0000, 2006. 

  4. 이병송, 김형철, 박영, 문대섭, 이형우, 박현준, "선형전동기 및 비접촉 급전시스템을 이용한 철도차량시스템," 특허 등록 제 10-0840927-0000, 2008. 

  5. 이병송 김형철 박영 조용현 권삼영 "비접촉 급전 시스템," 특허 등록 제 10-0783723-0000, 2007. 

  6. A. Kurs, A. Karalis , R. Moffatt, J. D. Joannopoulos, P. Fisher, and M. Soljacic, "Wireless power transfer via strongly coupled magnetic resonances," Science., Vol. 83, No. 2007, pp. 83-6, Jul. 2009. 

  7. 이수길, 이준호, 정구호, "무선급전 철도시스템 개발 현황," 월간교통, 한국교통연구원, pp. 18-23, Sep. 2013. 

  8. J. H. Kim, B. S. Lee, J. H. Lee, S. H. Lee, C. B Park, S. M. Jung, S. G. Lee, K. P. Yi, and J. Baek, "Development of 1-MW inductive power transfer system for a high-speed train," IEEE Trans. Ind. Electron., Vol. 62, No. 10, pp. 6242-6250. 2015. 

  9. S. H. Lee, B. S. Lee, and J . H. Lee, "A new design methodology for a 300 kW, low flux density, large air-gap, on-line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 IEEE Trans. Ind. Appl., Vol. pp, No. 99, p. 1, 2016. 

  10. J. Shin, S. Shin, Y. Kim, S. Ahn, S. Lee, G. Jung, S. J. Jeon, and D. H. Cho,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haped magnetic-resonance-based wireless power transfer system for roadway-powered moving electric vehicles," IEEE Trans. Ind. Electron., Vol. 61, No. 3, pp. 1179-119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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