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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일의 유도기전력을 이용한 에너지 및 데이터 전송방법에 관한 연구
A Research on transmission energy and data using induced electromotive force of coi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7, 2016년, pp.607 - 615  

정희철 (국방기술품질원) ,  서정화 (국방기술품질원) ,  김경록 (국방기술품질원) ,  김명현 (국방기술품질원) ,  구자춘 ((주)한화 구미사업장)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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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유도기전력을 이용하여 에너지 및 데이터 전송에 대한 것이다. 무기체계는 실제 사용되는 시간에 비해 상당히 오랜 시간을 저장상태로 유지되게 된다. 탄의 전원공급원으로 주로 사용되는 보존형 전지의 경우 이러한 장기저장 동안 점차 본연의 특성을 잃게 되어 막상 사용할 시점에는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 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장기간 저장에 따라 발생하는 신관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원공급원을 내장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신관 사용 직전 다른 장치로부터 전송되는 유도전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고안 하였다. 유도기전력을 이용한 통신에 있어 시스템에 따른 가장 적합한 캐리어 주파수 설정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유도 전원의 통신 방식도 기존 FM, AM 변조 방식 대비 짧은 시간에 많은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듀티비 변조방식을 적용하였다. 이 실험을 통해 유도코일이 기존 신관의 전원을 문제 없이 대체할 수 있으며, 유도 코일이 전자식 신관의 전원 공급 장치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cerns the transmission of energy and data using induced electromotive force. Due to the requirements of weapon systems, most arms are kept in an armory for a very long time before being used. During this time, the reserve battery, which serves mostly as a power supply for the electron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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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상기에서 언급된 문제 해결을 위해 신관은 보존형 전지와 같은 별도의 독립적인 전원공급원을 가지지 않고, 탄이 운용되는 시점에만 외부로부터 전원을 공급받아 작동될 수 있는 시스템 구현을 통해 기존 보존형 전지의 장기저장에 따른 특성 열하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시스템 구현을 위해 본 논문에서는 유도코일을 이용하여 외부장치에서 탄의 신관으로 신관 작동에 필요한 전원 및 신관 작동모드를 결정할 수 있는 정보데이터 전송을 위한 유도코일을 이용한 에너지 및 데이터 전송방법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 유도코일을 이용한 통신에서 핵심이 되는 원리는 페레데이의 전자기유도법칙이고, 본 논문에서 응용한 1차 코일을 이용한 전기장의 변화를 통해 코어에 자기장의 변화를 일으키고, 코어의 자기장 변화는 2차 코일의 전자장 변화로 이어지는 구조에서 효율적인 에너지 전달을 위해 사용되는 코어가 본 시스템에서는 총열로서 다른 시스템에서는 코어가 전달효율을 상승시키는 매개변수 역할을 하지만, 본 시스템에서는 총열로 인해 전달효율이 감소하는 장애가 되었다. 이러한 총열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보상하고자, 다른 조건에서 전달효율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추가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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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선통신에서 사용하는 변조방식의 종류는? 유도코일을 이용한 통신방식[3]은 일종의 무선통신에 해당하는 기술로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또 다른 이슈는 캐리어(Carrier) 주파수를 이용한 데이터 전송방법에 관한 것이다. 무선통신에서 사용하는 변조방식은 반송파에 캐리어 주파수의 진폭을 변조하는 진폭 변조방식(Amplitude Modulation)이나 캐리어 주파수의 주파수를 변조하는 주파수 변조방식(Frequency Modulation)을 주로 이용한다. 이 두 가지 대표적인 변조방식의 공통점은 캐리어 주파수에 필요한 정보를 합성하는 방식으로 필요한 정보 데이터에 비해 더 많은 캐리어 주파수가 요구된다.
2차 측 수신코일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수신하기 위해 제작한 형태 및 특징은 무엇인가? 2차 측 수신코일에서도 보다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수신하고, 보다 왜곡 없는 신호를 수신받기 위해서는 코일이 감겨지는 보빈의 형상, 재질과 더불어 수신코일의 턴 수, 선경 등이 중요한 관리요소로 구분될 수 있다. 이에 2차 코일을 협소한 공간에 균일하게 배치시키기 위해 실타래 형태의 보빈을 제작하였고, 보빈 내에서 균일한 턴 수를 가질 수 있도록 코일을 권선하였다. Fig.
기존의 전자부품을 장착한 신관의 전원공급원 단점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 다루고자 하는 분야는 군수무기 중 공중 폭발탄의 전원공급 및 데이터 전송방법에 관한 것으로 탄의 신관이 별도의 전원공급원을 가지지 않고도 운용이 가능하다면 이는 획기적인 탄의 신관을 개발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기존 전자부품을 장착한 신관의 전원공급원은 납전지 혹은 보존형 리튬전지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이들 전지는 다른 전원공급원이나 다른 종류의 전지에 비해 소형이긴 하지만 신관 전체에서는 가장 큰 부피를 차지하는 부품 중 하나이고, 이들 전지를 필요한 시점에 활성화 시켜야 함으로 별도의 활성화 장치가 부가적으로 요구된다. 이러한 전원장치 및 그에 따른 활성화 장치로 인해 신관은 보다 많은 공간이 필요로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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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Test Method Standard for Environment Engineering Considerations and Laboratory Tests, MIL-STD-810E", U.S Department of Defense, Washington, D.C., pp. 501.3, Jan. 1989. 

  2. Sang-Hee Yoon, Jong-Soo Oh, and Seok-Woo Lee, "Miniaturized Inertia Generators as Power Supplies for Small-Caliber Fuzes", IEEE Transactions on magnetics, vol. 41, pp. 2300-2306, July 2005. DOI: http://dx.doi.org/10.1109/TMAG.2005.851863 

  3. C.W.T McLyman, "Transformer and Inductor Design Handbook, Marcel Dekker inc, New York", pp. 200-203, 1978. 

  4. A. Buckley and P.H. Freymond, "30mm air burst munition ABM", Proceedings of the 35th NDIA Annual Gun and Ammunition Symposium, Williamsburg, USA, 2000. 

  5. J.C. Timmerman, "Air bursting munitions a systems perspective", Proceedings of the 36th NDIA Annual Gun and Ammunition Symposium, San Diego, USA,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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