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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선 예인실험을 통한 여객선형의 유압횡력계수 고찰
The Lateral Current Force Coefficient in the Real Ship Towing Test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5, 2016년, pp.373 - 379  

정창현 (목포해양대학교) ,  남택근 (목포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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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이안이나 사고선박 예인 등 선체를 횡방향으로 이동시 유압력은 수심/흘수비(h/d)에 따라 상당히 달라진다. 하지만 h/d에 따른 유압횡력계수는 선종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OCIMF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조선 이외의 선종에 대해서는 관련 연구가 많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93 m 여객선형 선박에 대한 횡이동 실선실험을 통하여 h/d에 따른 유압력횡력계수를 이론식에 적용하여 상호 비교 평가하였다. 그 결과 대상선박은 h/d=1.6에서는 유압횡력계수를 1.9로 사용할 경우 총저항이 14.0톤으로 실측된 13.8톤의 장력과 거의 유사하였고, h/d=3.0에서는 유압횡력계수를 1.3으로 가정할 경우 19.9톤으로 실측된 장력 20.0톤과 거의 유사하였다. 또한 예인삭의 길이를 30 m에서 60 m로 변경하여 실시한 예인 결과 장력이 거의 유사한 패턴을 보이고 있어 예인삭을 30 m 이상 사용할 경우 배출류에 의한 영향은 거의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ydraulic forces on a vessel are changed according to the depth/draft ratio (h/d) during berthing or towing in a lateral direction. It is well known that lateral current force coefficient is dependent on the kinds of vessel in question. However, not much research exists about the characteristic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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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여객선형을 하고 있는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을 대상선박으로 하여 수심이 각각 다른 지역에서 횡방향 예인실험을 실시함으로써 기존에 제시된 유압횡력계수를 이용한 유압력 이론계산 결과와 상호 비교함으로써 유압횡력계수의 타당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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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체 횡방향 이동 시 수면하부의 저항은 무엇으로 구해지는가? 1과 같이 다양한 성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반면, 선체 횡방향 이동은 접·이안과 같이 이동 속력이 매우 낮기 때문에 수면하부의 저항은 일반적으로 유압력만으로 구해진다(SNAK, 2012).
h/d에 따른 유압력횡력계수 실험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h/d=1.6에서의 유압횡력계수를 1.9로 사용할 경우 총저항이 14.0톤으로 실측된 13.8톤의 장력과 거의 유사함을 알 수 있었다. 둘째, h/d=3.0에서의 유압횡력계수를 1.3으로 가정할 경우에는 19.9톤이고, 유압횡력계수를 1.5로 가정할 경우에는 22.7톤이다. 실측된 장력 20.0톤과 비교해 볼 때 h/d가 3.0인경우에는 유압횡력계수를 1.3으로 사용하는 것이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예인삭의 길이를 30 m에서 60 m로 변경하여 실시한 예인 결과 장력이 거의 유사한 패턴을 보이고 있어 예인삭을 30m이상 사용할 경우 배출류에 의한 영향은 거의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접이안이나 사고선박 예인 등 선체를 횡방향으로 이동시 유압력은 어떻게 변하는가? 접이안이나 사고선박 예인 등 선체를 횡방향으로 이동시 유압력은 수심/흘수비(h/d)에 따라 상당히 달라지고, UKC(under keeel clearance)가 작아질수록 선체를 횡으로 이동시키는데 보다 큰 힘이 필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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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Fujiwara, T., M. Ueno and T. Nimura(1998), Estimation of Wind Forces and Moments acting on Ship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Japan, Vol. 183, pp. 77-90. 

  2. Inoue, K.(2013), Theory and Practice of Ship Handling, Sanghakdang, p. 197. 

  3. Lee, Y. S. and S. G. Kim(1999), A Study of Hydrodynamic Forces Acting on a Ship Hull Under Lateral Low Speed Motion, The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3, No. 2, pp. 29-42. 

  4. Lee, Y. S., H. Sadakane, G. Y. Kong, S. G. Kim and C. R. Lee(2003), The Prediction of Hydrodynamic Forces Acting on Ship Hull Undergoing Lateral Berthing Maneuver Using CFD, The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7, No. 1, pp. 1-7. 

  5. OCIMF(2008), Mooring Equipment Guidelines 3rd Edition, Witherby Seamanship International, pp. 179-196. 

  6. SNAK(2012), Ship's Resistance and Propulsion,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 21-113. 

  7. Yoon, J. D.(2016), Theory and Practice of Ship Handling, Sejong, p.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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