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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공간구조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Spatial Structures, v.16 no.3, 2016년, pp.17 - 23
한상을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 전두진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 차은호 (인하대학교 건축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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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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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발해석에 정적해석으로 해석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폭발해석은 극히 짧은 순간에 매우 큰 하중이 작용하는 특징 때문에 일반적인 정적해석으로는 해석이 어려우며 동적해석으로만 정확한 해석이 가능하다. 따라서 대부분의 폭발해석은 유한요소를 이용한 비선형해석으로 수행되고 있다. | |
기존의 연쇄붕괴에 관한 해석 및 설계지침에 사용하는 대체하중경로법이 가지고 있는 한계는 무엇인가? | 기존의 연쇄붕괴에 관한 해석 및 설계지침은 임의의 기둥부재의 완전한 파괴를 가정하여 기둥부재를 제거한 뒤 해석을 수행하는 대체하중경로법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방식은 비정상하중의 크기와 기둥의 피해정도를 고려하지 않고 해당 기둥만을 완전히 제거한 후 해석을 수행하기 때문에 특정 상황에서의 구조물의 피해정도와 연쇄붕괴 저항 성능을 평가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국내외에서 구조물의 폭발하중에 대한 많은 연구가 비선형 동적해석을 통하여 수행되고 있다. | |
AUTODYN의 장점은 무엇인가? | AUTODYN은 유한요소법, 유한차분법, 유한체적법을 사용하고, 비교적 간단한 인터페이스에 의해 PC에서 구동되는 고체, 유체, 기체역학분야에 고루 사용될 수 있는 범용 Hydrocode이다. AUTODYN의 장점은 해석절차 및 프로그램의 사용이 편리하고 간단하다는 점이다. 고체와 고체, 유체와 유체 및 고체와 유체의 상호 접촉면 계산이 자동으로 이루어지고, 다양한 재료모델이 라이브러리로 제공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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