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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 무역 허브항으로서 평택항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중·일 항만관리를 중심으로 -
Study on the Promotion Plan of Pyeongtaek Port as the Hub in North East Asia - Focusing on Port Management of China and Japan -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70, 2016년, pp.67 - 80  

김재성 (배화여자대학교 국제무역과) ,  박세훈 (상지대학교 무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China, the world's work shop was transformed into consumption market intermediary products and expensive consumer goods are more in highly demand recently. These will tend to diffuse especially to the west coastal cities of China. The economic growth of China needs to develop hub port faciliti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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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고에서는 환황해권의 발전과 교역량 증가에 대비하고 그 효과를 흡수할 수 있도록 지리적으로 유력한 이점이 있으며 발전 잠재력이 높은 평택항의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았다.
  • 외무부두공단 설립의 목적은 신속한 컨테이너 항만건설과 동아시아 허브항으로서 경쟁력을 회복하는 것이었다. 외무부두공단은 1967년부터 1981년까지 8개의 컨테이너 선석을 건설, 정비하여 컨테이너 항만서비스를 제공하였으나, 소기의 설립 목적을 달성하였다는 취지에서 1981년 4월 25일 공포된 법률에 따라 해체된다.
  • 이 연구에서는 최근 급격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환황해권에 대한 관심과 개발에 즈음하여 평택항의 활성화 방안을 한 중 일 항만관리를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에 따라 산업제품 수출입 창구인 컨테이너 터미널 자동화 역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13) 전통적 터미널과 비교하여 자동화 터미널의 가장 큰 특색은 무인화 작업이다. IT 시스템을 통해 터미널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선적과 하역작업을 통제하고 고효율로 운행하여 비용을 줄이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 슈퍼중추항만정책의 기대효과는 첫째, 정부의 선택과 집중을 통한 지원이다. 둘 째, 대규모 외무부두공단 터미널을 건설하여 이용자에게 전용 임대하는 것이다. 셋 째, 터미널 운영비를 절감하기 위하여 시스템을 통합하고 IT화하여 공적지원강화를 통한 이용료 절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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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가 세계 8위의 무역대국이 된 연도는? 2011년 우리나라는 수출입무역 규모 1조 달러시대를 열면서 세계 8위의 무역대국이 되었다. 그리고 2012년 세계에서 7번째로 20-50클럽에 가입함으로써 경제의 양적성장 뿐만 아니라 질적성장의 측면에서도 괄목할만한 성장을 입증하게 되었다.
동북아시아 무역상품의 물동량 증가가 심화시키는 것은? 동북아시아 무역상품의 물동량 증가는 동북아시아 항만들의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다. 특히 한중일 각국은 자국 항만을 Hub-port로 개발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해외 주요선사들의 항로를 유치하는데 경쟁하고 있다.
항만기능의 소프트웨어를 개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슈퍼중 추항만정책의 핵심이라고 본 이유는 슈퍼중추항만은 터미널의 관리 및 운영에 민간기업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경영을 도입하여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것이었다. 종래의 항만 개발정책은 주로 하드 웨어의 정비문제에 중점을 두었고 건설될 항만능력이 평가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현재의 항만정책은 기 투자된 항만시설의 효율적인 활용의 문제점을 그 주된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항만기능의 소프트웨어를 개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슈퍼중 추항만정책의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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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강승우, "평택항권 복합클러스터 구축 방안", 경기연구원, 정책연구 2005-20, 2005. 5, 2005. 

  2. 구경모.오창식, "일본 슈퍼중추항만정책의 성과와 한계에 관한 고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26권 3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10. 

  3. 김병윤, "우리나라 항만개발정책 방향에 관한 연구", 2003년 한국항만경제학회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2003. 

  4. 박경희, "일본컨테이너 항만의 위기와 대응전략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0집 제2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04. 

  5. 박종돈, "물류환경변화와 한중 항만경쟁력 비교", 통상정보연구 제10권 4호, 한국통상정보학회, 2008. 

  6. 박창호.강상곤, "인천.평택항만의 물류협력체계 구축방안",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2007. 

  7. 신영재, "평택항 개항에 따른 배후 지역의 변화에 대한 연구",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19권 제3호, 한국지역지리학회, 2013. 

  8. 원동욱, "중국 물류발전과 부산항의 과제 : 중국 항만과 물류네트워크 확대해야", 부산발전포럼 128권, 부산발전연구원, 2011. 

  9. 원양연.김도근, "부산 광양항 인센티브 문제점", 한국항만경제학회지 29권 1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13. 

  10. 이창현.이홍훈, "평택항 물동량 증가에 따른 정박지 확장 방안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20권 제6호, 해양환경안전학회, 2014. 

  11. 장준청.이자연.우수한, "중국 컨테이너 항만의 집중화와 대응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1권 제4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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