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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貿易商務硏究, v.70, 2016년, pp.67 - 80
김재성 (배화여자대학교 국제무역과) , 박세훈 (상지대학교 무역학과)
As China, the world's work shop was transformed into consumption market intermediary products and expensive consumer goods are more in highly demand recently. These will tend to diffuse especially to the west coastal cities of China. The economic growth of China needs to develop hub port faciliti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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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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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가 세계 8위의 무역대국이 된 연도는? | 2011년 우리나라는 수출입무역 규모 1조 달러시대를 열면서 세계 8위의 무역대국이 되었다. 그리고 2012년 세계에서 7번째로 20-50클럽에 가입함으로써 경제의 양적성장 뿐만 아니라 질적성장의 측면에서도 괄목할만한 성장을 입증하게 되었다. | |
동북아시아 무역상품의 물동량 증가가 심화시키는 것은? | 동북아시아 무역상품의 물동량 증가는 동북아시아 항만들의 경쟁을 심화시키고 있다. 특히 한중일 각국은 자국 항만을 Hub-port로 개발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으며, 해외 주요선사들의 항로를 유치하는데 경쟁하고 있다. | |
항만기능의 소프트웨어를 개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슈퍼중 추항만정책의 핵심이라고 본 이유는 | 슈퍼중추항만은 터미널의 관리 및 운영에 민간기업의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경영을 도입하여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것이었다. 종래의 항만 개발정책은 주로 하드 웨어의 정비문제에 중점을 두었고 건설될 항만능력이 평가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현재의 항만정책은 기 투자된 항만시설의 효율적인 활용의 문제점을 그 주된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항만기능의 소프트웨어를 개혁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슈퍼중 추항만정책의 핵심이다. |
강승우, "평택항권 복합클러스터 구축 방안", 경기연구원, 정책연구 2005-20, 2005. 5, 2005.
김병윤, "우리나라 항만개발정책 방향에 관한 연구", 2003년 한국항만경제학회 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2003.
박창호.강상곤, "인천.평택항만의 물류협력체계 구축방안",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2007.
원동욱, "중국 물류발전과 부산항의 과제 : 중국 항만과 물류네트워크 확대해야", 부산발전포럼 128권, 부산발전연구원, 2011.
원양연.김도근, "부산 광양항 인센티브 문제점", 한국항만경제학회지 29권 1호, 한국항만경제학회,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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