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펠러와 허브 보오텍스 조절장치 상호작용 CFD 해석
CFD Analysis of Marine Propeller-Hub Vortex Control Device Interaction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3 no.4, 2016년, pp.266 - 274  

박현정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기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서성부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박일룡 (동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researchers have been trying to improve the propulsion efficiency of a propeller. In this study, the numerical analysis is carried out for the POW(Propeller Open Water test) performance of a propeller equipped with an energy saving device called PHVC(Propeller Hub Vortex Control). PHVC is aim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먼저, PHVC 유무에 따른 POW(Propeller Open Water)시험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여 추진효율 향상 정도를 검토하였으며, PHVC 와 프로펠러와의 상호작용에 의한 프로펠러 하류의 국부유동 해석 결과를 LCT 모형시험에서 계측한 결과와 비교 검증하였다. 결론적으로, PHVC와 같은 에너지 절감장치의 유체성능 검증에 있어 설계단계에서의 CFD의 유용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프로펠러 캡 위치에 부착하여 추진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장치인 PHVC의 유체성능 추정에 CFD 해석법을 적용하고 KRISO LCT 모형시험 결과를 통해 그 타당성을 검증한 결과를 제공하였다. PHVC 부착 유무에 따른 개별적인 해석조건에서 계산된 추력, 토오크 및 단독효율 계수들은 모형시험과 좋은 일치를 보여주었다.
  • 본 논문은 Kim, et al. (2015)에서 보여주는 모형시험 결과 일부를 활용하여 PHVC가 부착된 프로펠러에 대한 CFD 해석을 수행하고 수치해석 기법의 타당성을 검증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먼저, PHVC 유무에 따른 POW(Propeller Open Water)시험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여 추진효율 향상 정도를 검토하였으며, PHVC 와 프로펠러와의 상호작용에 의한 프로펠러 하류의 국부유동 해석 결과를 LCT 모형시험에서 계측한 결과와 비교 검증하였다.
  • 본 절에서는 프로펠러 후류에서 국부유동의 변화를 조사하여 프로펠러와 PHVC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프로펠러 하류의 회전 유속과 축방향 유속 감소량, 즉, 유동의 운동에너지 회수(recovery) 정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KRISO LCT 모형시험에서 국부유동의 계측은 프로펠러 기준선과 프로펠러 허브 중심축이 만나는 점을 원점으로 하류방향으로 프로펠러 직경의 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CD-adapco, 2015. STAR-CCM+ v.10.04 Usre's Manual. Available at: http://www.cd-adapco.com 

  2. Hansen, R.H. Dinham-Peren, T & Nojiri, T., 2011. Model and Full Scale Evaluation of a 'Propeller Boss Cap Fins' Device Fitted to an Aframax Tanker. Seco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rine Propulsors, SMP'11, Hamburg, Germany, June 2011, pp.186-196. 

  3. Kang, Y.D. Kim, M.C. & Chun, H.H., 2004. A Study on the Design of a Biased Asymmetric Pre-swirl Stator Propulsion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1(3), pp.13-21. 

  4. Kawamura, T. Ouchi, K. & Nogiri, T., 2012. Model and Full Scale CFD Analysis of Propeller Boss Cap Fins(PBCF).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nology, 17, pp.469-480. 

  5. Kim, K.S. Ahn, J.W. Park, Y.H. Kim, G.D. Kim, Y.I. & Lee, C.H., 2015. Experimental Study for Marine Propeller-PHVC Interaction in KRISO LCT. Proceedings of Annual Autumn Conference, SNAK, Geoje, 4-6 November 2015, pp.889-897. 

  6. Lim, S.S. Kim, T.W. Lee, D.M., Kang, C.G. & Kim, S.Y., 2013. Parametric Study of Propeller Boss Cap Fins for Container Ships. International Jp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6, pp.187-205. 

  7. Ouchi, K. Kawasaki, T. & Tamashita, M., 1990. Propeller Efficiency Enhanced by PBCF(Propeller Boss Cap Fins). 4th International Symposium of Marine Engineering (ISME’90) KOBE, JAPAN, 15-19 October. 

  8. Park, S.H. Seo, J.H. Kim, D.H. Rhee, S.H. & Kim. K.S., 2011. Numerical Analysis of a Tip Vortex Flow for Propeller Tip Shap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8(6), pp.501-508. 

  9. Shin, H.J. Lee, J.S. Lee, K.H. Han, M.R. Hur, E.B. & Shin, S.C., 2013. Numerical and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Conventional and un-Conventional Pre-swirl Duct for VLCC. Internationa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3), pp.414-430. 

  10. Xiong, Y. Wang, Z. & Qi, W., 2013. Nume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Boss Cap Fins on Efficiency of Controllable-pitch Propeller.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Application, 12, pp.13-2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