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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MARPOL 73/78의 기준에 따른 선박오수 처리 장치(SBR 및 MBR 복합공정)의 사용 가능성 평가 : 영양염류 위주 (T-N 및 T-P)
Feasibility Study of a Shipboard Sewage Treatment Plant (Sequencing Batch Reactor and Membrane Bioreactor) in Accordance with MARPOL 73/78, Focusing Mostly on Nutrients (T-N and T-P) 원문보기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 한국환경과학회지, v.25 no.9, 2016년, pp.1233 - 1239  

정진희 (동아대학교 환경공학과) ,  윤영내 ((주)ESSA) ,  최영익 (동아대학교 환경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changes in the TN and TP removal efficiencies, depending on whether or not a settling process is applied, in a sequencing batch reactor (SBR) process with a membrane bioreactor (MBR). Nutrient removal was considered in terms of developing an advanced water treatment sy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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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2010). 본 연구에서는 선박이라는 협소한 공간에 설치하여 운영 가능한 Compact한 공정 개발 및 MARPOL 73/78의 방류수질기준에 부합하는 영양염류의 높은 처리효율을 동시에 도모할 수 있는 SBR 및 MBR 복합공정 장치를 제작하여 MARPOL 73/78 개정발효에 따른 선박용 고도수처리 장치의 사용가능성 평가에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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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영양화의 원인물질은 무엇인가? 2010년에 개최된 제 61차 회의에서 발틱 8개국으로부터 추가 개정안을 수용 위원회의 논의 후 MARPOL 73/78 부속서 4의 개정안을 승인하였으며, 2012년 개최된 제 64차 회의에서 채택되었다. 부영양화의 원인물질인 T-N 및 T-P에 대한 규제를 포함한 MARPOL 73/78 부속서4는 2013년 1월 1일에 발효되었으며, 2016년 1월 1일부터 신조선여객선, 2018년 1월 1일부터 현존여객선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러한 국제적 협의에 의해 우리나라의 국토해양부에서는 2015년 9월 30일 “해양오염 방지설비 형식승인을 위한 성능 시험 및 검정기준”을 개정하였다(Ministry of Land, 2015).
우리나라의 선박시장이 해양강국으로 자리매김하게 된 계기는? 우리나라는 지하자원이 부족하여 산업기반의 시스템은 오로지 비행기 및 선박을 통한 수출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3면이 바다로 이루어진 반도라는 이점을 살려 경제를 성장시키고자 인천, 부산 및 울산 등에 항구를 지어 규모가 큰 산업단지를 조성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해상물동량이 급격히 증가하였다. 이러한 점을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의 선박시장은 최신의 대형설비, 기술인력, 설계기술 및 건조경험을 바탕으로 조선해양산업의 선도국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상물동량이 6위이고 선박의 보유량은 세계 8위의 해양강국으로 자리매김하였다.
선박 오수처리장치가 갖추어야할 조건은? 선박의 오수처리는 선상에서 이루어지므로, 육상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요건 이외에도 선박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요구되는 요건들이 추가적으로 만족되어야 한다. 선박에는 오수처리시설 및 설비 이외에도 많은 기기들이 육상과는 달리 비교적 협소한 공간에 비치되어 있어 최우선적으로 선박 오수처리장치는 크기가 작아야 되고 전문가가 아닌 선원들에 의해 조작되므로 간단하고 운전의 자동화가 필수적이다(Kim et al.,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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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Kim, I. S., 2008, A Study on marine environmental preservation : Defining the Concept and Establishing the Boundaries of Marine Environment, Sarek, 37(5), 35-44. 

  2. K.R, 2010, Marine Enviornment Protection Committee, 60th Session Result Report, 67-5, Busan, Korea. 

  3. Ministry of Land, 2015, License standard and efficiency test for marine pollution prevention equipment, No. 2013-201, Seoul, Korea. 

  4. Kim, I. S., Oh, Y. J., Lee, Y. S., 2010, Shipboard sewage treatment using membrane sequence batch reactor,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34(5), 383-388. 

  5. Hwang, E, J., Cheon, H, C., 2009, High-rate phosphorous removal by PAC (poly aluminum chloride) coagulation of A2O effluent,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31(8), 673-678. 

  6. Kim, I. S., Lee, E. S., Oh, Y. J., Kim, E. J., 2010, Shipboard sewage treatment using Membrane sequence batch reactor,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34(5), 383-388. 

  7. Hong, J. S., 2004, Study on the simultaneous removal of organics and nutrients using SM-SBR process, Ph. M, Daegu University, Daegu, Korea. 

  8. Jang, S. C., 2002, A Study on the nutrient removal using a SBR process, Ph. M, Ho-seo Univerisity, Chungnam Asan,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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