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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실감미디어 동영상정보를 이용한 실내 공간 정보 제공 시스템 구현
The Implementation of Information Providing Method System for Indoor Area by using the Immersive Media's Video Information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2 no.3, 2016년, pp.157 - 166  

이상윤 ((주) 트라이콤텍) ,  안희학 (가톨릭관동대학교 컴퓨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interior space information using 6D-360 degree immersive media video information. And we implement the augmented reality, which includes a variety of information such as position information, movement information of the specific location in the interior space GPS signal does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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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고정된 실내공간뿐 아니라 선박 등 이동하는 물체의 실내공간에서도 이용자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실내공간 정보 제공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실내공간의 동영상정보와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선박 등의 이동하는 물체의 실내 공간 또는 원자력발전소 등의 고정된 실내 공간 모두에서 재난시 구조ㆍ구난 및 검사에 활용할 수 있는 입체형 영상기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승객, 근무자 등에게도 위난 시 탈출 및 수리를 위하여 증강현실 서비스를 제시하도록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고정된 실내공간뿐 아니라 선박 등 이동하는 물체의 실내공간에서도 이용자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실내공간 정보 제공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실내공간의 동영상정보와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선박 등의 이동하는 물체의 실내 공간 또는 원자력발전소 등의 고정된 실내 공간 모두에서 재난시 구조ㆍ구난 및 검사에 활용할 수 있는 입체형 영상기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승객, 근무자 등에게도 위난 시 탈출 및 수리를 위하여 증강현실 서비스를 제시하도록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으로, 고정된 실내공간뿐 아니라 선박 등 이동하는 물체의 실내공간에서도 이용자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실내 공간 정보 제공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실내공간의 동영상정보와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선박 등의 이동하는 물체의 실내 공간 또는 원자력발전소 등의 고정된 실내 공간 모두에서 재난 시 구조ㆍ구난 및 검사에 활용할 수 있는 입체형 영상기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승객, 근무자 등에게도 위난 시 탈출 및 수리를 위하여 증강현실 서비스를 구현한다.
  • 본 논문에서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개발된 것으로, 고정된 실내공간뿐 아니라 선박 등 이동하는 물체의 실내공간에서도 이용자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실내 공간 정보 제공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실내공간의 동영상정보와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하여 선박 등의 이동하는 물체의 실내 공간 또는 원자력발전소 등의 고정된 실내 공간 모두에서 재난 시 구조ㆍ구난 및 검사에 활용할 수 있는 입체형 영상기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승객, 근무자 등에게도 위난 시 탈출 및 수리를 위하여 증강현실 서비스를 구현한다.

가설 설정

  • (h) 사용자의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메인서버에 특정 위치의 실감미디어 정보를 요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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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감 미디어란? 실감 미디어(Realistic Media)란 사용자 만족을 위해 몰입감과 현장감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현장의 모든 감각의 정보를 전달하는 매체를 의미하며 실감 미디어 기술은 고품질의 시각, 청각 정보는 물론 촉감 등 다감각 정보의 생성, 처리 저장, 변환, 전송, 재편 등에 관한 기술로 정의할 수 있다. 무선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 따라 다양한 실감미디어 서비스들이 출현하고 서비스되고 있어 실감미디어 산업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1-2].
실감미디어의 중요한 기술적 요소는? 실감미디어의 중요한 기술적 요소는 완전한 3D 입체영상을 사물의 실제 크기로 구현할 수 있는 홀로그래피 기술과 현실 세계를 접목시키기 위한 증강현실 기술이다. 증강현실 기술은 컴퓨터 그래픽 위주의 증강현실 기술을 확장해 오감을 다룰 수 있게 한다.
이동방향, 위치를 탐색하기 위해 현재의 위치정보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특정한 위치에서 출발하여 이동방향, 위치 등을 탐색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현재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는 도로, 산 등의 외부 공간 뿐 아니라 복잡한 구조를 가진 실내공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높은 정밀도를 가진 지도가 제공되어도 현재 위치를 알지 못한다면 이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서웅찬. 김기일. 정준석, "스마트 시대에서의 실감 미디어 기술 동향,"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0권, 제5호, 2013, pp. 79-87. 

  2. 서영호. 이윤혁. 구자명. 김우열. 김보라. 김문석. 김동욱, "실감미디어 기반의 콘텐츠를 위한 카메라 시스템의 구현,"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9권, 제2호, 2013, pp. 99-109. 

  3. 이철우. 이현섭. 김진덕, "차량 및 센서 정보를 활용한 실외 위치 추적 시스템 설계," 한국정보통신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제15권, 제1호, 2011, pp. 217-219. 

  4. 심춘보. 김경종, "MVC 디자인 패턴을 활용한 Web GPS 기반의 물류차량 출하 관제 시스템,"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6권, 제1호, 2010, pp. 131-142. 

  5. 서희석. 주승환. 이은정. 이승재, "DEVS 기반 의 GPS 위치추적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논문지, 제6권, 제3호, 2010, pp. 1-8. 

  6. IEEE std 802. 11, "Wireless LAN Medium Access Control(MAC) and Physical Layer(PHY) specifications," 2007. 

  7. IEEE std 802. 11pTM/D11. 0, "Wireless LAN Medium Access Control(MAC) and Physical Layer(PHY) specifications Amendment 6: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2010. 

  8. 이대식. 유영모. 이상윤. 오세갑, "WAVE 시스템에서 스크램블러의 속도 향상을 위한 연구,"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7권, 제9호, 2012, pp. 799-808. 

  9. 권영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건물 내부 파노라마 이미지와 평면도가 결합된 서비스 제공방법," 대한민국 특허청, 09월, 2013. 

  10. 한은성, 이대식, 이상윤, 이상구, "6D-360도 실감미디어 동영상정보를 이용한 실내공간 정보 제공 방법," 대한민국 특허청, 10월,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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