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한 의료관광객의 정보요구도 및 만족도 연구: 중국인 러시아 인을 중심으로 A Study about Information Demand and Satisfaction of Medical Tourists who Visit Korea: focusing on Chinese and Russian원문보기
한국은 2009년 의료관광을 국가의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선정하여 외국인 환자 유치활성화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뒷받침을 해왔다. 그 결과 의료관광을 목적으로 한국을 찾는 외국인 환자가 증가하였고, 중국과 러시아 환자가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인 환자와 러시아 환자의 한국에서의 체험을 알아보고, 이들이 원하는 정보 요구와 체험한 활동의 만족도를 국적별로 파악하였다. 자료는 2015년 2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 방한하여 의료서비스를 받은 중국, 러시아 국적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유치 등록기관을 통해 우편조사를 실시하였다. 경험 측면에서는 중국은 뷰티제품이나 피부관련 제품을, 러시아 환자는 식료품 구매나 웰니스 관련 서비스를 더 많이 체험하였고, 두 국적 모두는 한국전통음식을 가장 많이 체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뷰티 제품에 대한 정보 요구도가 높았으며, 중국인이 한국전통음식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기를 원하였다. 관광 명소 방문경험에서 만족도가 높았고, 그 다음은 의료경험이었다. 전반적인 만족도는 러시아 환자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러시아 외국인환자들의 실제 체험, 정보요구, 만족도를 확인하였으며, 추후 이를 반영한 컨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의료관광객 유치에 도움이 될 것이다.
한국은 2009년 의료관광을 국가의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선정하여 외국인 환자 유치활성화를 위해 정부차원에서 뒷받침을 해왔다. 그 결과 의료관광을 목적으로 한국을 찾는 외국인 환자가 증가하였고, 중국과 러시아 환자가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인 환자와 러시아 환자의 한국에서의 체험을 알아보고, 이들이 원하는 정보 요구와 체험한 활동의 만족도를 국적별로 파악하였다. 자료는 2015년 2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 방한하여 의료서비스를 받은 중국, 러시아 국적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유치 등록기관을 통해 우편조사를 실시하였다. 경험 측면에서는 중국은 뷰티제품이나 피부관련 제품을, 러시아 환자는 식료품 구매나 웰니스 관련 서비스를 더 많이 체험하였고, 두 국적 모두는 한국전통음식을 가장 많이 체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뷰티 제품에 대한 정보 요구도가 높았으며, 중국인이 한국전통음식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기를 원하였다. 관광 명소 방문경험에서 만족도가 높았고, 그 다음은 의료경험이었다. 전반적인 만족도는 러시아 환자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러시아 외국인환자들의 실제 체험, 정보요구, 만족도를 확인하였으며, 추후 이를 반영한 컨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의료관광객 유치에 도움이 될 것이다.
In Korea, management support has been given at the government level for activities to attract foreign patients. China and Russia ranked on top of the lists for in-bound medical touris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xperiences of medical tourists in Korea, the demand for information,...
In Korea, management support has been given at the government level for activities to attract foreign patients. China and Russia ranked on top of the lists for in-bound medical touris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xperiences of medical tourists in Korea, the demand for information, and the level of satisfaction regarding their experiences. 100 cases of medical tourists from China and Russia were collected through the mail survey. While Chinese used beauty, skin-care related products, Russian experienced the grocery shopping and wellness related services. Most patients from both nationalities experienced the traditional food in Korea and wanted to know about beauty products. Chinese wanted to get more information about Korean traditional food Russian. Finally, Russian showed higher overall satisfaction scores than Chinese respondents. If we reflect these results as a contents, it can be useful to attract foreign patients.
In Korea, management support has been given at the government level for activities to attract foreign patients. China and Russia ranked on top of the lists for in-bound medical touris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xperiences of medical tourists in Korea, the demand for information, and the level of satisfaction regarding their experiences. 100 cases of medical tourists from China and Russia were collected through the mail survey. While Chinese used beauty, skin-care related products, Russian experienced the grocery shopping and wellness related services. Most patients from both nationalities experienced the traditional food in Korea and wanted to know about beauty products. Chinese wanted to get more information about Korean traditional food Russian. Finally, Russian showed higher overall satisfaction scores than Chinese respondents. If we reflect these results as a contents, it can be useful to attract foreign pati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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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첫째로 중국국적의 환자와 러시아 국적의 환자가 한국에서의 체험한 경험을 살펴본다. 둘째로 이들의 추가적인 정보 요구도에 대해 파악한다. 세 번째로 이들이 체험한 경험의 만족도를 분석한다.
본 연구는 한국에 방문하는 중국, 러시아 외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경험한 의료관광 관련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추후 이를 기반으로 각 국적 외국인 환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의료 관광 패키지 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에 방문하는 중국, 러시아 외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경험한 의료관광 관련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도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각 국적 외국인 환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의료관광 패키지 상품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에 방문하는 중국, 러시아 외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경험한 의료관광 관련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도의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각 국적 외국인 환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의료관광 패키지 상품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서울)에 방문하는 외국인환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경험한 서비스의 만족도와 정보 요구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로 중국국적의 환자와 러시아 국적의 환자가 한국에서의 체험한 경험을 살펴본다.
제안 방법
뷰티·미용서비스는 피부 관련 서비스, 성형 서비스, 웰니스 관련 서비스 3가지로 나누어서 분석하였고, 관광명소 방문은 쇼핑, 전통문화유적, 서울 랜드마크 방문, 도심 번화가 방문으로 나누어서 분석하였다. 문화체험은 엔터테인먼트와 스포츠 두 범주로 묶어서 분석하였다.
방문객의 국적별로 어떠한 정보에 높은 요구도를 보이는지 [표 4]를 통해 알아보았다. 구매한 상품에 대한 정보는 러시아 관광객의 경우 뷰티제품 9명(9%)에 가장 높은 정보 요구도를 보였으며 건강용품, 식료품, 약재, 패션상품, 주류가 뒤를 이었다.
뷰티·미용서비스는 피부 관련 서비스, 성형 서비스, 웰니스 관련 서비스 3가지로 나누어서 분석하였고, 관광명소 방문은 쇼핑, 전통문화유적, 서울 랜드마크 방문, 도심 번화가 방문으로 나누어서 분석하였다.
조사는 현재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외국인 환자 유치 등록기관에 의료서비스를 받은 러시아, 중국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러시아어아 중국어 문항으로 제공하였으며 자기기입식 설문으로 진행하였다.
둘째로 이들의 추가적인 정보 요구도에 대해 파악한다. 세 번째로 이들이 체험한 경험의 만족도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의료관광 패키지 상품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서울)에 방문하는 외국인환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경험한 서비스의 만족도와 정보 요구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로 중국국적의 환자와 러시아 국적의 환자가 한국에서의 체험한 경험을 살펴본다. 둘째로 이들의 추가적인 정보 요구도에 대해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2015년 2월 1일부터 ~ 3월 15일까지 진행되었다. 조사는 현재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외국인 환자 유치 등록기관에 의료서비스를 받은 러시아, 중국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설문조사는 2015년 2월 1일부터 ~ 3월 15일까지 진행되었다. 조사는 현재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외국인 환자 유치 등록기관에 의료서비스를 받은 러시아, 중국 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러시아어아 중국어 문항으로 제공하였으며 자기기입식 설문으로 진행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통계 프로그램 SPSS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과, t-test, ANOVA, MANOVA분석을 실시하였다.
한국에서의 각 경험에 대한 만족도가 국적별로 차이가 있는지 T-test를 통하여 알아보았으며, 각 국가별로 여러 경험들 간 만족도에 차이를 보이는 가는 MANOVA를 통하여 살펴보았다[표 5]. 쇼핑, 의료이용, 관광명소 방문경험, 문화관련 경험에서 국적별로 만족도에 차이가 있었으며 중국인들에 비하여 러시아인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효과
셋째, 만족도 측면에서는 전반적으로 관광명소 방문 경험에서 만족도가 높았고 다음으로 의료이용 경험이 었다. 국적에 따라서는 쇼핑, 의료이용, 관광명소 방문, 문화관련 경험이 차이가 있었는데 모든 항목에서 러시아 환자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중국 환자는 뷰티·미용 이용경험이 가장 만족한 경험임에 반해 러시아 환자는 관광명소 방문경험을 가장 만족한 체험이라고 하였다.
둘째, 정보요구도 측면에서는 구매한 상품의 경우, 두 국적 모두 뷰티제품에 대한 정보 요구도가 많았고, 음식의 경우, 중국 환자가 한국전통음식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기를 원했다. 의료서비스의 경우 중국 환자가 이용해 본 서비스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요구 하였다.
셋째, 만족도 측면에서는 전반적으로 관광명소 방문 경험에서 만족도가 높았고 다음으로 의료이용 경험이 었다. 국적에 따라서는 쇼핑, 의료이용, 관광명소 방문, 문화관련 경험이 차이가 있었는데 모든 항목에서 러시아 환자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중국, 러시아 환자에게 공통으로 서울 관광 명소와 전통음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계속적인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문화체험관련 컨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한국에서의 각 경험에 대한 만족도가 국적별로 차이가 있는지 T-test를 통하여 알아보았으며, 각 국가별로 여러 경험들 간 만족도에 차이를 보이는 가는 MANOVA를 통하여 살펴보았다[표 5]. 쇼핑, 의료이용, 관광명소 방문경험, 문화관련 경험에서 국적별로 만족도에 차이가 있었으며 중국인들에 비하여 러시아인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러시아 관광객들 모두 경험들 간에 유의한 만족도 차이를 보였다.
시식한 음식은 한국전통음식을 러시아인들은 80명(80%), 중국인들은 21명(61.8%)으로 가장 많이 시식한것으로 조사되었다. 뷰티·미용 서비스경험의 경우 러시아인들은 웰니스 관련서비스 29명(29%), 피부관련서비스 27명(27%)를 주로 이용하였다.
음식의 경우, 러시아인들은 종류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중국인들의 경우에는 한국전통음식 21명(61.8%)에 대한 관심이 특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뷰티미용서비스 경험의 경우 러시아인들은 웰니스 관련 서비스나 8명(8%) 피부 관련 서비스 7명(7%)에 대한 정보를 많이 찾았으며, 중국인들은 피부관련서비스 18명(52.
위의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과 러시아 환자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고,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러시아 환자를 대상으로 정보 제공 시 자국의 검색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고, 주변 사람의 추천이 방문을 결정하는데 크게 작용하므로 러시아 환자가 만족이 높았던 부분의 서비스로 관광 상품을 구성한다.
첫째, 한국에서의 경험측면에서는 러시아 환자는 식료품 구매를 더 선호하는 반면, 중국환자는 뷰티제품 구매를 더 선호하였다. 뷰티·미용서비스 경험에서도 러시아 환자는 웰니스 관련 서비스를 이용한 반면 중국인 환자는 피부관련 서비스를 이용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중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정보 제공 시 뷰티·미용서비스를 자세히 다뤄주는 것이 필요하고 이와 관련한 상품들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첫째, 중국인 환자의 사례수가 충분하지 않아 일반화 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 둘째, 한국에 와서 의료서비스를 받은 외국인 환자만 분석 대상으로 하여 실제 잠재 고객에 대한 니즈파악에는 한계가 있다. 셋째, 연구 범위가 서울에 있는 의료기관과 관광명소로 한정되어있어 지방 관광에 대한 니즈 파악이 어렵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첫째, 중국인 환자의 사례수가 충분하지 않아 일반화 시키는 데 한계가 있다. 둘째, 한국에 와서 의료서비스를 받은 외국인 환자만 분석 대상으로 하여 실제 잠재 고객에 대한 니즈파악에는 한계가 있다.
세 번째로 이들이 체험한 경험의 만족도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의 요구에 부합하는 의료관광 패키지 상품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셋째, 연구 범위가 서울에 있는 의료기관과 관광명소로 한정되어있어 지방 관광에 대한 니즈 파악이 어렵다. 추후 연구에서는 중국인 환자의 충분한 사례를 확보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범위를 더 확대해 연구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본 연구는 한국에 방문하는 중국, 러시아 외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그들이 경험한 의료관광 관련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요구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추후 이를 기반으로 각 국적 외국인 환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의료 관광 패키지 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각 나라의 경제성장을 이끌 중요수단으로 의료관광이 각광 받고 있는데,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해 국가별 정부들의 지원 방식은 무엇인가?
의료관광은 아시아(태국, 인도, 싱가포르 등), 유럽(헝가리, 크로아티아 등), 남미(멕시코, 코스타리카 등)에서 각 나라의 경제성장을 이끌 중요수단으로 간주하여, 정부에서 적극 개입하고 있다. 태국 정부는 ‘아시아의 건강관광 허브(Health Tourism Hub of Asia)’와 ‘아시아의 웰니스 수도(Wellness Capital of Asia)’를 목표로 의료관광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경우, ‘바이오 메디컬 허브(Bio Medical Hub)’가 되겠다는 비전을 정부가 천명하였고, 이를 위해 정부기관과 산업체가 모여서 2003년도에 ‘싱가포르 의료(Singapore Medicine)’를 설립하였다. 인도정보도 2003년도에 인도를 글로벌 의료서비스의 목적지 국가로 키우겠다는 비전을 제시하였다. 이 외에도 쿠바의 카스트로 정부도 의료 및 바이오기술의 발전을 적극 지원하여, 남미나 카리비안베이에서 매력적인 의료관광 목적지 국가로 부상하였다. 이와 같이 많은 나라들이 급성장하고 있는 의료관광시장에서 경쟁적으로 자국의 브랜드 구축을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
최근 의료관광은 어떠한 이유로 활성화되고 있는가?
최근 의료관광은 자국에서 불가능한 치료, 저렴한 의료비용, 최신의 의료기술 등의 이유로 활성화되고 있다. 2007년 의료관광 시장규모는 600억 달러 이었으며[1], 2019년까지 3,250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였다[2].
현재 한국의 의료관광 형태는 어떠한가?
한국은 의료관광 목적지로서 의료서비스 이외에 관광 관련 상품으로 음식, 뷰티·미용, 관광명소, 문화체험 등의 웰니스 관광 자원을 가지고 있다. 현재 한국의 의료관광의 형태는 중증질환의 환자보다는 경증 질환에 초점이 맞춰있다. 외국인 환자 통계에 따르면 2013년도 기준 검진센터, 피부과, 성형외과가 상위를 차지하고 있으며[3], 이러한 환자들은 의료서비스를 받은 후 한국에 체류하면서 여러 관광 활동을 즐기기를 바라고 있다.
참고문헌 (38)
M. Horowitz, J. Rosenweig, and C. Jones, "Medical tourism: globalization of the healthcare marketplace," Medscape General Medicine, Vol.9, p.33, 2007.
오석윤, 최인묵, "방한 중국인 의료관광객의 위험지각이 신뢰,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17권, 제1호, pp.56-74, 2015.
윤은주, 이대휘, "국제의료관광 전시 컨벤션 서비스품질이 참관객 만족도,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제29권, 제9호, pp.143-157, 2015.
차재빈, 이훈영, "중국인과 일본인의 의료관광국가 선택 속성 비교분석: 대응일차분석을 활용하여,"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제28권, 제11호, pp.187-201, 2014.
김미경, "한국의료관광 참여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일본과 중국의 잠재수요자를 대상으로-," 관광연구, 제24권, 제6호, pp.213-232, 2010.
유지윤, "의료관광 참여의도에 대한 비교문화 연구, 한중일 제주 방문객을 대상으로," 관광학연구, 제33권, 제3호, pp.187-204, 2009.
S. J. Backman and J. L. Crompton, "Differentiating Between High, Spurious, Latent, and Low Loyalty Participants in Two Leisure Activities," Journal of Park and Recreation Administration, Vol.9, No.2, pp.1-17, 1991.
Y. Iwasaki and M. K. Havitz, "A Path Analytic Model of the Relationship between Involvement, Psychological Commitment, and Loyalty,"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30 No.2, pp.256-280, 1998.
M. P. Pritchard and D. R. Howard, "The Loyal Traveler: Examining a Typology of Service Patronage," Journal of Travel Research, Spring, Vol.35, No.4, pp.2-10, 1997.
S. W. Selin, D. R. Howard, E. Udd, and T. T. Cable, "An analysis of consumer loyalty to municipal recreation programs," Leisure Science, Vol.10, pp.217-223, 1988.
Y. Yoon and M. Uysal, "An examination of the effects of motivation and satisfaction on destination loyalty: a structural model," Tourism Management, Vol.26, No.1, pp.45-56,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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