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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대 뒤채움재료의 시멘트 혼합 비율에 따른 강도 및 침하특성 분석
Analysis of Settlement Characteristics and Strength of Cement Mixing Ratio for a Backfill Material at a Railway Abutment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32 no.9, 2016년, pp.29 - 36  

양상범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최찬용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김낙경 (성균관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  김태균 (인천대학교 건설환경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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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철도교대 뒤채움재의 구조는 시멘트 안정처리된 골재, 일반 골재, 토사로 되어 있다. 시멘트 안정처리된 골재는 강도 증진효과로 인해 내부마찰각$40^{\circ}$이상 증가 된다. 그러나 실무에서는 교대설계 시 경험치인 $30{\sim}35^{\circ}$의 내부마찰각을 적용한다. 이는 과다설계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합리적인 물성치 값의 설정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원형모형 실험과 CBR 실험을 통해 시멘트 안정처리된 골재의 시멘트 혼합 비율에 따른 강도 및 침하특성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시멘트 안정처리된 골재의 침하율은 반복재하 함에 따라 감소하였다. 또한 양생함에 따라 침하량이 감소하였다. 재령 28일 기준으로 일반골재 대비 시멘트 안정처리된 골재의 CBR 증가율은 13~16배 증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fill materials of rail abutment were commonly composed with cement treated aggregate, general aggregate and soil. The friction angle of cement treated aggregate increased up to $40^{\circ}$ or more due to strength enhancement. However, $30^{\circ}{\sim}35^{\circ}$ of fric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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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기서 탄성계수는 Choi et al.(2015)의 선행 연구를 참고하여 일반 골재와 3%시멘트 안정처리된 골재의 탄성계수는 150MPa, 1,000MPa로 가정 값으로 사용하였으며, 포아송비는 0.3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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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철도교대 뒤채움재의 구조는 어떻게 되는가? 국내 철도교대 뒤채움재의 구조는 시멘트 안정처리된 골재, 일반 골재, 토사로 되어 있다. 시멘트 안정처리된 골재는 강도 증진효과로 인해 내부마찰각이 $40^{\circ}$이상 증가 된다.
우리나라 도로 및 철도 건설 시 교대와 토공부분의 접속부 시공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우리나라는 철도교통량의 증대와 더불어 경제성장의 기반을 위한 도로 및 철도 인프라 구축사업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져 있다. 우리나라 특성상 산지와 하천을 통과하는 경우가 증가하여 도로 및 철도 건설 시 교대와 토공부분의 접속부 시공이 증가하고 있다. 접속구간은 궤도를 지지하는 하부구조물의 지지강성이 변화하는 구간이기 때문에 강성차이에 따른 부등침하가 발생하게 되며, 이때 열차의 이상 진동과 충격하중이 발생하게 된다.
열차의 이상 진동과 충격하중은 어떤 문제를 발생 시키는가? 접속구간은 궤도를 지지하는 하부구조물의 지지강성이 변화하는 구간이기 때문에 강성차이에 따른 부등침하가 발생하게 되며, 이때 열차의 이상 진동과 충격하중이 발생하게 된다. 열차의 이상 진동은 승차감을 저하시키고 결과적으로 열차의 주행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며, 충격하중은 노반의 침하와 궤도재료의 손상을 가속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러한 이유로 한국철도공사 및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는 이러한 구간을 취약구간으로 구분하여 교대 배면의 뒤채움재를 시멘트 안정처리를 하여 반복평판재하시험(DIN 18 134)에 Ev 값을 Ev2≥120MN/m2 , Ev2/Ev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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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owles, J. E. (1979), "Physical and Geotechnical Properties of Soil, McGraw-hill Book Company, USA. 

  2. Choi, C.Y., Kim, H.K., Chung, K.Y., and Yang, S.B. (2015), "Train- Structure Dynamic Interation Analysis of The Bridge Transition Considering Track Irregularity",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31, No.9, pp.29-38. 

  3. Kim, K.Y., Park, H.K., and Jeon, J.S. (2005), "Strength Characteristics of Cemented Sand and Gravel",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21, No.10, pp.61-71. 

  4.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2013), Guidelines of Track Maintenance. 

  5. Lee, K.H., Jang, T.Y., Hwang, T.J., and Song, Y.S. (2011), "Strength Properties of Subgrade Soil Modified by Cem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Vol.11, No.5, pp.141-147. 

  6. Lee, S.W., Jeon, B.J., and Kim, J.W. (2004), "Analysis of Characteristics in Low - Shrinkage Cement Treated Bas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6, No.2, pp.61-70. 

  7. Min, T.K., Hwang, K.M., and Park, G.H. (2001), "Soil Stabilization with Lime and Chemical Additives",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17, No.4, pp.145-151. 

  8. Park, S.W. and Ji, J.K.(2006), "Comparison of Mixing Methods for Stabilizing Subgrade Soils",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2006, No.10, pp.193-197. 

  9. Ronald L. Terrel, Jon A. Epps, Ernest J. Barenerg, Janes K. Mitchell, and Marshall R. Thompson (1979), "Soil Stabilization In Pavement Structures A User's Manual", FHW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20590. 

  10. Sato, Y. (1997), New railway Track engneering Mechan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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