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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용 강판 AH36의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시 맞대기 용접 특성
Butt Weldability of Shipbuilding Steel AH36 Using Laser-Arc Hybrid Welding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10, 2016년, pp.901 - 906  

김종도 (한국해양대학교 기관공학과) ,  명기훈 (한국해양대학교 기관공학부) ,  서정 (한국기계연구원 부산레이저 기술지원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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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두께 10 mm의 조선용 강판 AH36에 대해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을 사용하여 원패스 관통용접을 실시함으로써 실제 조선 산업에서의 생산성 향상을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10 mm두께의 후판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관통용접을 얻기 위해서는 더욱 높은 레이저 및 아크의 출력이 요구되었다. 그러나 보다 더 증가된 레이저 및 아크 출력의 사용은 비드 양단에 언더컷과 같은 결함을 야기하였다. 이러한 언더컷은 노치로 작용하여 용접 구조물의 강도를 약화시키므로 반드시 방지되어야하며, 본 실험에서는 아크의 변수인 용접 전압 및 펄스컬렉션을 조절함으로써 제어할 수 있었다. 용접된 시험편의 기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레이저 영역 및 아크 영역에 대해 경도 측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열영향부는 조직의 변태로 인해 최대 경도가 용접부보다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미세조직 관찰 결과, 열영향부는 마르텐사이트 및 베이나이트와 같은 경한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productivity by implementing one-pass full penetration welding using laser-arc hybrid welding for AH36. On increasing the thickness of the plate, a higher power of laser and arc was required to obtain full penetration. However, increasing the power of heat so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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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원패스 관통 용접 조건의 도출을 목적으로 10 mmt 두께의 AH36 강판에 대해 근적외선 레이저인 디스크 레이저와 전류밀도가 높은 MIG 용접을 사용하여 맞대기 용접을 실시하였으며, 용접 후 용접부의 조직적 및 기계적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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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이저 용접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1) 하지만 레이저는 집속된 열원이라는 특징으로 인해 갭의 여유도가 작을 경우 용접 불량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단점이 있다. 이와 같은 레이저 용접의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레이저와 아크를 결합한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이 개발되었으며, 레이저와 아크 장비를 전용설비에 조합하여 기존의 레이저 용접을 대체하는 것이 최근의 추세이다.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기술은 이미 유럽과 미국, 일본에서 조선 및 자동차 산업 분야에 실용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적용 범위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CO2 레이저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조선 산업에서 사용하는 강재는 대부분 8 mmt이상의 후판을 사용하기 때문에 깊은 용입이 요구된다. CO2 레이저의 경우 긴 파장에 의해 형성된 레이저 유기 플라즈마로 인해 흡수 및 산란이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하이브리드 용접장치로 파장이 긴 CO2 레이저보다 파장이 1/10로 짧고 빔 품질이 뛰어난 파이버 및 디스크 레이저가 선호되며,(6) 아크 용접 장치 중에서는 전류 밀도가 높아 용입이 깊고 용착률이 뛰어난 MIG 용접기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유럽조선소에서 레이저를 이용한 절단 및 용접의 단점은 무엇인가 조선 산업에서 레이저는 1960년대에 유럽 조선소와 선급협회를 중심으로 개발 및 적용을 시작하였으며, 현재 유럽조선소에서 레이저를 이용한 절단 및 용접이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1) 하지만 레이저는 집속된 열원이라는 특징으로 인해 갭의 여유도가 작을 경우 용접 불량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단점이 있다. 이와 같은 레이저 용접의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레이저와 아크를 결합한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이 개발되었으며, 레이저와 아크 장비를 전용설비에 조합하여 기존의 레이저 용접을 대체하는 것이 최근의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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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ilthey, 2006, "Industrial Application of Laser-GMA Welding Technology in Automotive and Shipbuilding Industry," Proc. of the 5 Int. Conf., Beam Technology and Laser Application, pp. 10-18. 

  2. Li, Z. and Wang, W., 2010, "A Study of The Radiation of a Nd: YAG Laser-MIG Hybrid Plasma," Optic & Laser Technology, Vol. 42, pp. 132-140. 

  3. Tani, G., 2007 "The Influence of Shielding Gas in Hybrid Laser-MIG Welding," Applied Surface Science, Vol. 253, pp. 8050-8053. 

  4. Kristensen, J. K., "Recent Trends in Laser Based Welding of Structural Steels as Well as Properties of Hybrid YAG-Laser/MAG Welds," Force Technology. 

  5. Gao, M., 2012, "Process and Joint Characterization of Laser-MIG Hybrid Welding of AZ31 Magnesium Alloy,"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Vol. 212, pp. 1338-1346. 

  6. Thomy, C. and Seefeld, T., 2005, "Laser-GMA Hybrid Welding with Various Laser System," IIW D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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