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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화약·발파 = Explosives & blasting, v.34 no.3, 2016년, pp.17 - 20
이민수 ((주)고려노벨화약 기술영업부) , 김희도 ((주)고려노벨화약 기술영업부)
This paper introduce a multistage parallel non-vibration electronic tunnel blasting cases which adapts Electronic Blasting System(EBS) and the center-cut blasting method to excavating a single line railway tunnel close to residential area. As a result, it was revealed that the vibration and noise 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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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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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물건이 근접한 철도 단선터널 굴착시 전자발파 시스템을 적용하여 발파진동 및 소음을 제어한 사례의 결과는? | 1) 보안물건인 민가와 43.9m가 이격된 소단면 철도단선터널 현장에서 지발당장약량 0.24kg/delay로 전자발파 시스템을 사용한 결과 발파진동속도는 0.047cm/sec, 진동레벨은 62.7dB(V), 소음은 67.1 dB(A)로 각각 측정되어 허용규제 기준 이내로 측정되었다. 2) 시험발파 이후 5회의 발파결과 지발당장약량을 0.32~0.64kg/delay로 하였을 때 진동레벨은 49.88~72.93dB(V), 진동소음은 44.70~67.37dB(A)로 허용규제 기준을 만족하여 공사기간 단축, 공사비용 절감 및 민원방지 효과를 얻었다. | |
다단평행 미진동 전자발파 공법으로 설계를 실시 효과는? | 소단면 철도 단선터널 굴착시 근접한 구역내에 민가가 위치하고 있는 현장에서 발파진동 및 소음을 제어하기 위하여 다단평행 미진동 전자발파 공법으로 설계를 실시하고, 진동· 소음 기준치 이내로 발파를 수행하여 공사기간 단축, 공사비 절감 및 민원 방지의 효과를 얻을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소단면 발파 시 천공, 장약, 전색 및 초시결정 등의 최적 터널발파 공법을 수행하면서 전자발파 시스템을 적용한 시공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
다단평행 미진동 전자발파 공법으로 설계를 실시한 이유는? | 소단면 철도 단선터널 굴착시 근접한 구역내에 민가가 위치하고 있는 현장에서 발파진동 및 소음을 제어하기 위하여 다단평행 미진동 전자발파 공법으로 설계를 실시하고, 진동· 소음 기준치 이내로 발파를 수행하여 공사기간 단축, 공사비 절감 및 민원 방지의 효과를 얻을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소단면 발파 시 천공, 장약, 전색 및 초시결정 등의 최적 터널발파 공법을 수행하면서 전자발파 시스템을 적용한 시공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
김남수, 2016, 동해선 포항-삼척 철도공사 제11공구 노반건설공사 시험발파 결과보고서, NSB나우이엔씨 기술사사무소, pp. 74-79.
(주)고려노벨화약, 2012, 화약류제품설명서, p. 8, p. 14.
ORICA, 2013, 제품카다로그, p.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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