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8 no.3, 2016년, pp.691 - 709
수학 예비교사의 신념을 이해하는 것은 효과적인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설계하기 위하여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 예비교사의 수학적 신념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문제해결에 대한 신념인 끈기 요인, 수학학습에 대한 신념인 교사주도 요인, 활동참여 요인, 자아개념에 대한 신념인 흥미 요인은 다른 수학적 신념요인들과 관련성이 많았다. 둘째, 수학교과에 대한 신념인 고정관념 요인이 교사주도 요인에 영향을 주고 있고, 수학문제해결에 대한 신념인 과정 요인이 활동참여 요인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셋째, 학년별 수학적 신념 비교에서는 수학교과에 대한 신념인 고정관념, 유용성 요인과 자아개념에 대한 신념인 유익성 요인만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넷째, 전공별 수학적 신념비교에서는 자아개념에 대한 신념인 유익성 요인과 자신감 요인을 제외한 나머지 수학적 신념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초등 예비교사가 지녀야 할 수학적 신념이 무엇인지를 정립하고, 예비교사교육과정, 교수 학습 방법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Understanding the belief of mathematics pre-service teachers is essential in conducting and designing the effective teacher education program. This study analyzed the mathematical belief of the elementary school pre-service teacher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persistence facto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예비교사란? | 일반적으로 예비교사라하면 정식 교사의 준비 단계에 있는 대학생이나 대학원생이다. 예비교사들은 초, 중, 고등학교 시절 학생으로서 교실에서 수많은 시간을 참여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수학 교수와 교사에 대한 실제적 신념이 강하게 발달한다(Buel & Fives, 2009). | |
수학적 신념이란? | 수학적 신념은 정의적 영역의 한 요소이고 수학이라는 대상에 대해 직ㆍ간접적인 경험으로부터 형성된 주관적 지식에 속하는 것으로 수학 교수・학습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에 대한 자신만의 경향성이다(김윤민, 이종희, 2014).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 대상을 수학 교과에 대한 신념, 수학 문제해결에 대한 신념, 수학 학습에 대한 신념, 수학적 자아개념에 대한 신념으로 나눈다. | |
교사의 수학적 신념이 그 자체로도 중요한 주제이면서 또한 교사의 전문성과 관련하여 중심적인 주제인 이유는 무엇인가? | 교사의 수학적 신념은 그 자체로도 중요한 주제이면서 또한 교사의 전문성과 관련하여 중심적인 주제이다(Leder, 2015). 교사의 신념이 교수학적 전략에 영향을 주고 교실에서 교사의 말과 행동에도 반영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교사 양성교육이나 재교육 등의 교사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
고상숙, 김은호, 문정윤, 배지은, 정대진(2011) 예비수학교사의 신념에 따른 교수학적 내용지식(PCK)과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교과교육학연구, 15(4), 829-856.
김부미(2011). 수학 문제해결 신념의 측정도구 개발. 교육과정평가연구, 14(1), 229-255.
김부미(2012). 우리나라 중등학생의 수학적 신념 측정 및 특성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2(2), 229-259.
박정.정은영.김경희.한경혜(2004).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변화 국제비교 연구-TIMSS 2003 결과 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2004-3-2.
박지현, 김윤민, 최승현(2014) 수학에 대한 자신감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4(2), 145-164.
성태제(2011). SPSS/AMOS를 이용한 알기쉬운 통계분석. 서울: 학지사.
송인섭(2013). 자아개념. 서울:학지사.
오방실, 권나영(2013). 중등 예비수학교사의 신념과 교육과정 자료 선택에 대한 사례연구. 교과교육연구, 6(2), 1-23.
윤영현(2008). 예비 수학교사의 수학적 신념, 수학 교수-학습 신념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승현(1997) 수학 학습과정에서의 예비초등교사의 신념의 변화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7(2), 117-127.
Amborose, R.(2004). Initiating change in prospective elementary school teachers orientations to mathematics teaching by building on belief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7, 91-119
Ball, D. L.(1990) The mathematical understanding that prospective teachers bring to teacher education.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0(4), 449-466.
Barlow, A. T. (2006) Mathematical Myths: Teacher Candidates' Beliefs and the Implications for Teacher Educators. The Teacher Educator, 41(3). pp.145-157.
Buel, M. M., & Fives, H. (2009). Exploring teachers' Beliefs about teaching knowledge: Where does it come from? Does it change?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77(4), 367-407.
Cooney, T. J.(1985). A beginning teacher's view of problem solving.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6(5), 324-336.
Evans, B. D.(2003). Early childhood(K-5) pre-service teacher's veliefs about mathematics, teaching mathematics, and learning mathematics. Dissertation. Georgia Southern University.
Green, T. F. (1971). The activities of teaching. New York: McGraw Hill.
Hannula, M. S., Kaasila. R. Laine. A. & Pehkonen. E. (2005). Structure and Typical profiles of elementary teacher students' view of mathematics. In Chick, H. L. & Vincent, J. L.(Eds.). Proceedings of the 29th Conference of the Interm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vol. 3, pp.89-96. Melbourne: PME.
Kagan, D, M(1992). Implications of research on teacher belief. Educational Psychologist, 27, 65-90
Kloosterman, P. (1996). Student's beliefs about knowing and learning mathematics: Implications for motivation. In M. Carr(Ed.), Motivation in Mathematics (pp.131-156). Cresskill, NJ: Hampton Press.
Lampert, M. (1990). When the problem is not the question and the solution is not the answer: Mathematical knowing and teach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7(1), 29-63.
Leder G. C.(2015). From Hidden Dimension to Dynamic Systems in Affect Research. In B. Pepin & B. Roesken-Winter(Eds.), From Beleifs to Dynamic Affect Systems in Mathematics Education(pp. 4-10). New York: Springer Verleg.
Lester, F. K. & Garofalo, J.(1987). The influence of affects, beliefs, and matacognition on problem-solving behavior: Some tentative speculations.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Washington, D. C.
Op't Eynde, P. & De Corte, E. (2003). Student's mathematics-related belief systems: Design and analysis of a questionnair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Chicago, April 21-25, 2003.
Pajares, M. F.(1992). Teacher's Beliefs and Educational Research: Cleaning Up a Messy Construct.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3), pp.307-332
Prawat, R. S.(1992). Teacher's beliefs about teaching and learing: A constructivist perspective. American Journal of Education, 100(3), pp.354-395.
Richardson, V.(2003). Preservice Teacher's Beliefs, In J. Raths & A. C. Macaninch(Eds.), Teacher Beliefs and Classroom Performance: The Impact of Teacher Education (pp.1-22) Information Age Publishing Inc: USA.
Roesken, B., Hannula, M. S. & Pehkonen, E. (2011). Dimensions of student's views of themselves as learners of mathematics. ZDM Mathematics Education, 43, 497-506.
Schoenfeld, A, H. (1989). Explorations of Student's Mathematical beliefs and behavior.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al Education, 20(4). 338-355.
Tatto, M.T., Peck, Q., Schwille, J., Bankov, K., Senk., S.L., Rodriguez, M., Ingcarson, L., Reckase,M., & Rowley, G. (2012) Policy, Practice, and Readiness to Teach Primary and Secondary Mathematics in 17 Countries. -Findings from the IEA Teacher Education and Development Study in Mathematics(TEDS-M).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valuation of Educational Achievement(IEA). Netherlands. Amsterdam.
Thompson, A. G. (1992). Teachers' beliefs and conceptions: A synthesis of the research. In D. A. Grouws(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learning and teaching (pp. 127-146).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