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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집중기업의 역량이 수출성과에 미치는 요인 분석: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을 중심으로
The Impact of the Capabilities of R&D Intensive Firms on Export Performance: Focusing on SMEs and Mid-sized Firm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1 no.4, 2016년, pp.167 - 178  

우기훈 (한국외국어대학교) ,  박배진 (건국대학교) ,  박선영 (건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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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매출액 대비 R&D 투자 지출이 5%이상인 R&D집중 중소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역량과 수출성과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더불어 기업의 성장이라는 관점에서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의 역량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기업역량으로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신제품 개발역량, 해외시장정보역량, SNS 및 커뮤니케이션 역량, 브랜드 역량, 마케팅 역량 등 5개 역량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중소기업과 중견기업간에는 5개 역량 중 해외시장정보역량과 브랜드 역량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2개 역량 공히 중견기업이 중소기업보다 높았다. 또한 역량과 수출성과간의 관계에 있어서는 5개의 역량중 해외시장정보역량, SNS 및 커뮤니케이션 역량, 브랜드 역량이 수출성과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즉, 이 세가지 역량이 클수록 수출성과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R&D집중 중소. 중견기업이 수출성과를 확대하기 위해선 해외시장정보역량, SNS 및 커뮤니케이션 역량, 브랜드 역량을 우선적 강화하여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었다. 특히, 일반적인 마케팅 역량은 수출성과에 유의한 영향이 확인되지 않은 반면 SNS 및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정(+)의 영향이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는 R&D 집중기업이 수출성과를 늘리기 위해서는 기존의 마케팅 방법과 함께 혁신적인 마케팅 방법도 활용하여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성장관점에서 R&D 집중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의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해외시장 정보역량과 자가 브랜드 역량을 보완하여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for two purposes. One is to analyse the relationship between export performance and the five capabilities of R&D intensive firms (new product development, overseas market information, SNS and communications, brand and marketing). The second purpose is to verify the diffe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안정적인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안정적인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산업 구조에서 벗어나 대기업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생존이 가능한 독립형 중소ᆞ중견기업들이 늘어나고 성장하여야 한다. 기술 혁신을 통한 해외 시장 확보는 보유자원 취약과 국내시장협소에 직면하고 있는 우리나라 중소ᆞ중견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중요한 전제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기업의 기술역량은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기술혁신을 통해 축적되는 기업의 기술역량은 경쟁우위확보를 통해 해외시장진출을 용이하게 하는 요인으로서 기업의 글로벌 시장개척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Zou & Stan, 1998). 기업의 기술역량은 국가와 기업의 R&D 투자를 통해 확보되며 특히 기업에 의한 R&D투자는 기업 경쟁력 확보와 함께 국가경제의 성장기반으로 인식되고 있다. 2014년 산업통산자원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3년도 기준으로 우리나라 R&D 상위 1000대기업의 R&D투자 집중도는 3.
R&D집약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외에도 국가 또는 기업의 기술적 잠재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R&D집약도가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이 지표는 기업 차원에서는 매출액 대비 R&D지출 비중을 나타내며 국가차원에서는 GDP대비 R&D 투자 비중을 의미하고 있다. 이에 대한 정의와 분류로는 EU와 OECD의 사례를 참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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