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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1 no.4, 2016년, pp.167 - 178
This study was carried out for two purposes. One is to analyse the relationship between export performance and the five capabilities of R&D intensive firms (new product development, overseas market information, SNS and communications, brand and marketing). The second purpose is to verify the differ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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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경제성장의 안정적인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안정적인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산업 구조에서 벗어나 대기업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생존이 가능한 독립형 중소ᆞ중견기업들이 늘어나고 성장하여야 한다. 기술 혁신을 통한 해외 시장 확보는 보유자원 취약과 국내시장협소에 직면하고 있는 우리나라 중소ᆞ중견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중요한 전제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 |
기업의 기술역량은 어떻게 인식되고 있는가? | 기술혁신을 통해 축적되는 기업의 기술역량은 경쟁우위확보를 통해 해외시장진출을 용이하게 하는 요인으로서 기업의 글로벌 시장개척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Zou & Stan, 1998). 기업의 기술역량은 국가와 기업의 R&D 투자를 통해 확보되며 특히 기업에 의한 R&D투자는 기업 경쟁력 확보와 함께 국가경제의 성장기반으로 인식되고 있다. 2014년 산업통산자원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3년도 기준으로 우리나라 R&D 상위 1000대기업의 R&D투자 집중도는 3. | |
R&D집약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 이외에도 국가 또는 기업의 기술적 잠재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R&D집약도가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이 지표는 기업 차원에서는 매출액 대비 R&D지출 비중을 나타내며 국가차원에서는 GDP대비 R&D 투자 비중을 의미하고 있다. 이에 대한 정의와 분류로는 EU와 OECD의 사례를 참고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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