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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교차로에서 무인교통단속 규제에 따른 주행 특성
Driving Behavior Characteristics under Red Right Camera Enforcement at Signalized Intersection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5 = no.79, 2016년, pp.63 - 73  

한명주 (창원시정연구원) ,  이숭봉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김혜원 (서울연구원) ,  이영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김상옥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variations in the vehicle driving behavior characteristics on signalized intersections according to the use of traffic enforcement camera (red light camera). METHODS : In order to analyze the driving behavior characteristics on signalized inter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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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무인교통단속장비(신호위반 단속) 운영에 따른 교차로 주행특성 변화와 적정 황색신호 시간 산정을 위한 딜레마존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 무인교통단속장비(신호위반 단속) 설치에 따른 교차로 주행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분석방법론을 설정하였다. 먼저,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교통사고 증감 여부를 통해 조사대상지를 선정한 후 해당 구간의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로 인한 딜레마 구간의 행태변화를 분석하고,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조사대상 구간은 무인교통단속장 비설치지점과 지점별 교통사고 증감자료를 검토하여,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이후 교통사고가 증가한 구간 3 개소(A)와 감소한 구간 3개소(B)를 본 연구의 대상구간으로 선정하였다.
  • 본 연구의 일차적인 목적은 무인교통단속장비(신호위반 단속)로 인해 교차로 주행특성에 생기는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다.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이후 사고 증감에 따라 유형을 구분하여 조사대상구간을 선정하였고, 이와 인접한 지역 중 무인교통단속장비가 설치되지 않은 구간을 비교대상으로 선정하였다.
  • 교통사고 증가 구간을 추가 로 고려한 이유는 단속장비를 설치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증가한 원인 등을 분석하기 위하여 조사대상구간에 포함하였다. 즉, 이를 통해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이후 사고가 감소한 지점과 증가한 지점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분석구간과 기하구조와 교통특성 이 유사한 지점, 즉 분석구간 반대방향을 참조지점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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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딜레마존이란 무엇인가? 딜레마존은 주행차량이 황색신호가 시작되는 시점에 서 감속을 시작하여도 정지선 전에 정지하기가 불가능 하고, 가속 주행 없이는 교차로를 완전히 통과할 수 없 는 구간을 의미한다. 딜레마존은 차량속도, 교차로 형 태, 차량 특성, 운전자 특성, 정지선으로부터의 거리 등 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황색신호일때 차량은 어떻게 해야하나? 황색신호는 녹색신호의 끝을 경고하거나 곧 적색신호가 들어온다는 예고로서, 일종의 주의신호이다. 이 경우 직진하는 차량은 정지선에 정지하여야 하며, 이미 교차 로에 진입하고 있는 차량은 신속하게 그 지역을 벗어나 야 한다. 황색신호시간과 전적색시간으로 구성된 신호 변환시간은 적색신호 점등에 앞서 정지할 필요가 있는 운전자들에게 주의를 주기 위한 적절한 시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경찰청, 2011).
딜레마존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인가? 딜레마존은 주행차량이 황색신호가 시작되는 시점에 서 감속을 시작하여도 정지선 전에 정지하기가 불가능 하고, 가속 주행 없이는 교차로를 완전히 통과할 수 없 는 구간을 의미한다. 딜레마존은 차량속도, 교차로 형 태, 차량 특성, 운전자 특성, 정지선으로부터의 거리 등 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특히, 차량의 접근속도는 딜레 마존 길이를 산정하는데 가장 결정적인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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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AASHTO, 1965. A Policy on Geometric Design of Rural Highways. 

  2. FHWA, 1984. Engineering Factors Affecting Traffic Singal Yellow Time? Data Collection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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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im M. S., 2006.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on Major Intersection before and after installing Red Light Camera,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Master's Thesis. (김명석, 2006. 무인다기능단속시스템 설치 전.후 교차로 교통 사고 발생특성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산업대학 교 산업대학원) 

  6. Kim T. Y., Park B. H., 2009. Effects on the Accident Reduction of Red Light Camera Using Empirical Bayes Method,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8, No.6. (김태영, 박병호, 2009. 경험적 베이즈 방법을 이용한 무인신호 위반단속장비의 사고감소 효과. 한국ITS학회논문지, 제8 권 제6호) 

  7.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2011. Traffic Sigmal installation, maintenance manual. (경찰청, 2011. 교통신호기 설치.관리 매뉴얼) 

  8. Korean National Police Agency, 2014. Road Traffic Accidents in Korea 2013. (경찰청, 2014. 2013년 교통사고통계) 

  9. Lee S. H., Lee Y. D., Do M. S., 2012. Safety Impacts of Red Light Enforcement on Signalized Intersection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30, No.6. (이상혁, 이용두, 도명식, 2012. 교차로 신호위반 단속카메라 설치가 차량사고에 미치는 영향. 대한교통학회지, 제30권 제6호) 

  10. Liu, C., Herman, R. and Gazis, D., 1996. A Review of the Yellow Interval Dilemma. TR-part A, Vol.30 Issue 5. 

  11. Martin, P. T., Kalyani, V. C., 2003. Evaluation of Advance Warning Signals on High Speed Signalized Intersections.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University of Utah Traffic Lab. 

  12. Parsonson, P. S. 1974., Small area detection at intersection approaches. ITE Technical Committee Report No 18. 

  13. Retting, R. A. et al., 2002. Reductions in Injury Crashes Associated With Red Light Camera Enforcement in Oxnard, California. American Journal of Public Health, 92(11). 

  14. Retting, R. A. et al., 2003. Effects of Red Light Cameras on Violations and Crashes : A Review of the International Literature. Traffic Injury Prevention, Vol.4, Issue 1. 

  15. Road traffic authority, 2004. Analysis of accident type at intersection installed red light camera. (도로교통공단, 2004. 신호위반 단속시스템 운영에 따른 교차 로 교통사고 유형분석 연구) 

  16. Ryu C. N. et al., 2008. Analysis of Dilemma Zone Safety Considering Signal Lo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6, No.1. (류창남 외, 2008. 신호기 위치에 따른 딜레마존 안전율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1호) 

  17. Schneider, H., 2010. Effectiveness of Red-Light Cameras for Reduction the Number of Crashes at Intersections in the City of Lafayette. Louisian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18. Sheffi, Y., Mahmassani, H., 1981. A Model of Driver Behavior at High Speed Signalize Intersections.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19. Shin, K. and Washington, S., 2007. The Impact of Red Light Cameras on Safety in Arizona.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39(6). 

  20. Synectics Transportation Consultants INC., 2003. Evaluation of The Red Light Camera Enforcement Pilot Project. Ontario Ministry of Transportation. 

  21. Washington, S., 2005. The Impact of Red Light Cameras on Safety in Arizona. Arizon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2. Williams, W. L., 1977. Driver Behavior during Yellow interval.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644. 

  23. Zegeer, C. V. and Deen, R. C., 1977. Identification of Hazardous Location on City Streets. Traffic Quarter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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