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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외판 강성의 고객 감성 영향 분석 : 승용차의 후드 및 도어를 중심으로
Effect of Automobile Exterior Panel Stiffness on Customers' Affect : Focused on Hood and Door of Mid-Size Passenger Cars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42 no.5, 2016년, pp.360 - 369  

류태범 (한밭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원준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진병기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윤명환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identify the effect of the panel stiffness on the customers' affect, which was not addressed in the research field of affective engineering. For this, this study derived four affects related to the panel stiffness from literature and pre-experiment : hardness, deform consis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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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기존 자동차 감성공학이 아직 다루지 않았던 외판 강성이 고객 감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평가자가 외판을 약 14kgf까지의 힘으로 평가한다는 것이 발견되었고, 외판의 감성은 외판 선도에 유의한 영향을 받았으며, 외판의 강성, 즉 외판 선도의 기울기가 커질수록 고객이 만족하였다.
  • 또한 실차를 대상으로 한 평가가 보다 본 연구의 상황에 보다 적합하였다. 다만, 본 연구는 평가자에게 외판의 강성에 집중하여 감성을 평가하도록 지시하여 차량 브랜드의 영향을 줄이려 하였다. 실험 데이터의 분석 결과, 본 연구의 가정과 같이 외판 선도 기울기와 캐닝이 감성의 차이를 설명하는데 충분하여, 브랜드의 영향이 크지 않았음을 유추할 수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자동차 외판의 강성과 고객 감성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세부적으로 본 연구는 외판 강성이 고객 감성에 영향을 주는지, 고객 감성에 영향을 주는 외판 강성의 특성은 무엇이고 어떤 강성을 선호하지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 캐닝만 다른 비슷한 선도가 있을 경우 이를 분석할 수 있으나, 본 연구는 실험계획에서 요구하는 외판을 제작하기는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는 캐닝의 영향을 다른 외판 부위 및 차종에서 해당 사례를 수집하여 분석할 계획이다.
  • 본 연구에서 고객은 외판의 강성 정도를 분별하고 이에 따라 외판의 감성 수준을 평가할 수 있음이 파악되었다. 분석결과 외판은 고객의 감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또한 외판 강성을 나타내는 외판선도 기울기는 고객감성과 매우 높은 양의 관계를 갖고 있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자동차 외판의 강성과 고객 감성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세부적으로 본 연구는 외판 강성이 고객 감성에 영향을 주는지, 고객 감성에 영향을 주는 외판 강성의 특성은 무엇이고 어떤 강성을 선호하지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첫 번째 가설은 외판 강성에 따라 고객의 감성이 다르다는 것으로, 즉, 고객은 외판 강성의 수준 차이를 지각할 수 있고 이에 따라 감성을 평가함을 의미한다.

가설 설정

  • 후드, 앞 도어 그리고 뒤 도어의 만족도와 감성변수간 관계에서 도출된 가설 3은 전반 기울기와 후반의 기울기의 만족도에 대한 영향이 다르다는 것이다. 가설 4는 고객은 외판을 0~14kgf 힘으로 평가하여 14kgf의 기울기가 높을 수록 만족도는 높아진다 이고, 가설 5는 캐닝은 부정적 영향이 있으나 작은 캐닝은 고객이 지각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들 가설들을 검증하고 가설에서 도출된 변수의 영향을 정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회귀 분석이 이용되었다.
  • 본 연구의 첫 번째 가설은 외판 강성에 따라 고객의 감성이 다르다는 것으로, 즉, 고객은 외판 강성의 수준 차이를 지각할 수 있고 이에 따라 감성을 평가함을 의미한다. 두 번째 가설은 고객이 약한 강성의 외판에 불만을 갖는다는 본 연구의 조사에 근거하여 고객은 높은 강성의 외판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양한 강성의 자동차 외판을 대상으로 고객 감성 평가 실험을 수행하고, 실험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감성과 외판 강성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 또한 외판 7~9의 그룹은 14kgf까지의 기울기가 외판 1~6보다 구분되게 작은 특징을 보였다. 뒤 도어에서도 고객은 강성이 높은 외판을 선호한다는 본 연구의 두 번째 가설은 수용된다.
  • 이는 평가자들은 외판을 손바닥으로 눌러 외판의 강성의 정도를 충분히 지각하고 이를 근거로 감성을 평가하였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외판 강성이 고객 감성에 영향을 준다는 가설 1은 본 실험 결과 수용된다 하겠다. 스위치류에서 조작힘에 대한 감성공학적 접근이 이루어진 바 있으나(Schutte and Eklund, 2005; Ayas et al.
  • 0001)에서 모두 유의하였고, 앞과 뒤 도어의 경우도 그 결과는 같았다. 따라서 외판에 따라 감성이 다르다는 본 연구의 첫 번째 가설은 수용된다 하겠다.
  • 이와 같은 분석에서 후드 만족도는 선도 기울기가 높을수록 높아지나, 캐닝은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보였고, 초반 선도 기울기와 중반 이후 기울기의 만족도에 대한 영향이 다른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후드에서 고객은 강성이 높은 외판을 선호한다는 본 연구의 두번째 가설은 수용된다 하겠다. 또한 본 연구는 초반 기울기와 중반 이후 기울기가 만족도에 주는 영향은 다르다는 가설 3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후드에서 고객은 강성이 높은 외판을 선호한다는 본 연구의 두번째 가설은 수용된다 하겠다. 또한 본 연구는 초반 기울기와 중반 이후 기울기가 만족도에 주는 영향은 다르다는 가설 3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의 분석은 의미 미문 평가 척도를 구간 척도 이상으로 가정하여 이루어졌다. 평가 척도를 순서 척도로 볼 것인지 또는 구간 척도 이상으로 볼 것인지에 대한 오랜 논의가 있었다(Warnock et al.
  • 세부적으로 본 연구는 외판 강성이 고객 감성에 영향을 주는지, 고객 감성에 영향을 주는 외판 강성의 특성은 무엇이고 어떤 강성을 선호하지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첫 번째 가설은 외판 강성에 따라 고객의 감성이 다르다는 것으로, 즉, 고객은 외판 강성의 수준 차이를 지각할 수 있고 이에 따라 감성을 평가함을 의미한다. 두 번째 가설은 고객이 약한 강성의 외판에 불만을 갖는다는 본 연구의 조사에 근거하여 고객은 높은 강성의 외판을 선호한다는 것이다.
  • 이의 특징으로 평가자들은 작은 캐닝을 지각하지 못한다는 가설 5가 설정되었다. 앞 도어에서도 고객은 강성이 높은 외판을 선호한다는 본 연구의 두 번째 가설은 수용된다.
  • 외판 강성 평가 방법으로 손바닥을 이용한 누르기가 사전평가 실험결과 가장 적합하다고 연구진에 의해 판단되었고, 평가자가 주로 사용하는 손의 손바닥으로 3~5회 차에 표시된 부위를 힘껏 눌러 본 후 평가지 문항을 기입하도록 하였다. 평가 상황은 세차나 차에 기대다 차에 표시된 약한 부위를 발견하고 이를 이상하게 여겨 외판 강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평가 방법 및 시나리오는 이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 , 2006). 하지만 본 연구는 평가 척도를 순서척도로 가정하였을 경우의 정보 손실과 분석 제약이 크다는 Rea and Parker(2005)에 근거하여 평가 척도를 구간척도 이상으로 가정하여 모수 통계 분석을 이용하였다.
  • 외판 강성과 감성변수간 관계 파악에서 도출된 가설 3~5를 검증하고, 가설의 관련 변수의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회귀 모델이 개발되었다. 후드, 앞 도어 그리고 뒤 도어의 만족도와 감성변수간 관계에서 도출된 가설 3은 전반 기울기와 후반의 기울기의 만족도에 대한 영향이 다르다는 것이다. 가설 4는 고객은 외판을 0~14kgf 힘으로 평가하여 14kgf의 기울기가 높을 수록 만족도는 높아진다 이고, 가설 5는 캐닝은 부정적 영향이 있으나 작은 캐닝은 고객이 지각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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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품 성공은 어떤 요인에 결정적 영향을 받는가? 제품 개발에서 고객 감성의 고려는 제품 성공에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고객은 제품을 선택할 때 인지적, 감성적 요인들에 영향을 받는데, 인지/수행적 요인은 제품의 기능과 사용성 등을 감성적 요인은 미감, 이미지 등을 포함한다(Seva and Helander, 2009). 인지/수행적 요인은 제품 설계에 기본적으로 충족되여야 하나, 제품 성공은 이들 만으로 충분하지 않으며 정량화하기 힘든 감성적 요인이 필요하다(Mondragón et al.
두꺼운 외판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외판 강성의 평가로 충분한 강성 및 외부 충격에 대한 저항은 필수적 품질시험 항목이다(Ekstrand and Asnfi, 1998). 외부 충격을 견디는 강성을 높이기 위해 두꺼운 외판이 요구되지만, 이는 외판의 성형성을 저하시키고 높은 차량 무게로 연비를 떨어뜨리게 된다. 자동차의 외판은 어떤 재질을 선택하는가에 따라 제조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부품으로 자동차 제조사들은 높은 강성과 외부 충격에 견딜 수 있으나 저렴하고 가벼운 페널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외판에 따라 감성이 다르다는 본 연구의 첫 번째 가설은 수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본 인적사항 변수들의 영향이 유의하지 않아 외판을 통제 요인으로 한 일원 반복설계(repeated measure) 또는 피험자내 요인 설계의 분산분석 결과, 외판은 모든 감성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Table 4] 참조). 후드의 경우, 외판의 영향은 단단함(F(8, 423) = 19.61, p < 0.0001), 변형 일정함(F(8, 423) = 19.00, p < 0.0001), 두께감(F(8, 423) = 10.46, p < 0.0001) 그리고 만족감(F(8, 423)=19.68, p < 0.0001)에서 모두 유의하였고, 앞과 뒤 도어의 경우도 그 결과는 같았다. 따라서 외판에 따라 감성이 다르다는 본 연구의 첫 번째 가설은 수용된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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