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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42 no.5, 2016년, pp.360 - 369
류태범 (한밭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원준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진병기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 윤명환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This study attempted to identify the effect of the panel stiffness on the customers' affect, which was not addressed in the research field of affective engineering. For this, this study derived four affects related to the panel stiffness from literature and pre-experiment : hardness, deform consis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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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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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성공은 어떤 요인에 결정적 영향을 받는가? | 제품 개발에서 고객 감성의 고려는 제품 성공에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고객은 제품을 선택할 때 인지적, 감성적 요인들에 영향을 받는데, 인지/수행적 요인은 제품의 기능과 사용성 등을 감성적 요인은 미감, 이미지 등을 포함한다(Seva and Helander, 2009). 인지/수행적 요인은 제품 설계에 기본적으로 충족되여야 하나, 제품 성공은 이들 만으로 충분하지 않으며 정량화하기 힘든 감성적 요인이 필요하다(Mondragón et al. | |
두꺼운 외판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외판 강성의 평가로 충분한 강성 및 외부 충격에 대한 저항은 필수적 품질시험 항목이다(Ekstrand and Asnfi, 1998). 외부 충격을 견디는 강성을 높이기 위해 두꺼운 외판이 요구되지만, 이는 외판의 성형성을 저하시키고 높은 차량 무게로 연비를 떨어뜨리게 된다. 자동차의 외판은 어떤 재질을 선택하는가에 따라 제조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부품으로 자동차 제조사들은 높은 강성과 외부 충격에 견딜 수 있으나 저렴하고 가벼운 페널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 |
외판에 따라 감성이 다르다는 본 연구의 첫 번째 가설은 수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기본 인적사항 변수들의 영향이 유의하지 않아 외판을 통제 요인으로 한 일원 반복설계(repeated measure) 또는 피험자내 요인 설계의 분산분석 결과, 외판은 모든 감성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Table 4] 참조). 후드의 경우, 외판의 영향은 단단함(F(8, 423) = 19.61, p < 0.0001), 변형 일정함(F(8, 423) = 19.00, p < 0.0001), 두께감(F(8, 423) = 10.46, p < 0.0001) 그리고 만족감(F(8, 423)=19.68, p < 0.0001)에서 모두 유의하였고, 앞과 뒤 도어의 경우도 그 결과는 같았다. 따라서 외판에 따라 감성이 다르다는 본 연구의 첫 번째 가설은 수용된다 하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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