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7 no.3, 2016년, pp.295 - 319
이 연구는 중국 어문교육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독서교육과 초등학생 필독목록 고찰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2011년 제정된 어문교육과정표준의 교과외독서목록과 중국 교육부 추천의 2012년과 2015년의 초등학생 필독목록을 조사 및 비교 분석하고, 나아가 교과외독서목록과 2종의 교육부 추천 필독목록을 비교 분석하였다. 2종의 필독목록 조사 결과 장르별로 동화류와 과학도서류가 많았으며, 나라별로 영국도서가 많았으며, 교과외독서목록과의 비교 결과 해외도서와 중국저자의 반영률이 높았으며, 당대문학작품류와 과학류의 반영이 높았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중국저자와 중국 동화 및 당대 문학작품 등에 대한 연구와 다양한 주제에 대한 연구와 추천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review the reading education and the required reading list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which is being executed as part of China's language education. For this purpose, extracurricular reading list of language curriculum standard enacted in 2011 was investigated and req...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추천 필독목록을 발표하는 기관은? | 중국교육부가 제정한 어문교육과정표준은 초등학교 6년의 경우 2학년씩 3단계로 구분하여 ‘글자익히기와 쓰기’, ‘글쓰기’, ‘독서’, ‘구두 커뮤니케이션’의 네 부분으로 규정하고 있으며,부록을 통하여 암기해야할 시문 목록 외에 교과외독서목록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중국 교육부는 매해 의무교육 대상인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위한 추천 필독목록을 발표하고 있다. 즉, 중국의 공식적인 독서교육은 어문교육과정표준 규정을 통하여 제안하고 있으며, 『어문』 교과서에 실려 의무교육과정에서 교육되고 교과외독서목록 제안과 전문가의 추천 및 교육부의 추천 필독목록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 |
어문교육과정표준에서 구분되는 초등6학년 부문은? | 중국교육부가 제정한 어문교육과정표준은 초등학교 6년의 경우 2학년씩 3단계로 구분하여 ‘글자익히기와 쓰기’, ‘글쓰기’, ‘독서’, ‘구두 커뮤니케이션’의 네 부분으로 규정하고 있으며,부록을 통하여 암기해야할 시문 목록 외에 교과외독서목록을 제안하고 있다. 또한 중국 교육부는 매해 의무교육 대상인 초등학생과 중학생을 위한 추천 필독목록을 발표하고 있다. |
BaiduBaike(百度百科) [online]. [cited 2016.6.22]. .
Baike.com(互動百科) [online]. [cited 2016.5.20]. .
Douban(豆瓣讀書) [online]. [cited 2015.6.21]. .
Fang Liu. 2016. 중국 자국어교육에서 독서교육의 내용체계 분석. "독서연구", 38: 41-64. (Fang Liu. 2016. "An Analysis of the content system of Reading Education in Chinese Mother-Tongue Education." Reading Research, 38: 41-64.)
讀書? [online]. [cited 2016.5.22]. . (Tushuwang [online]. [cited 2016.5.22]. .)
百度文庫. "淺談誦讀在語文?學中的作用." [online]. [Cited 2015.7.15]. . (Baiduwenku. "The Function of Reading Out in Language Education." Retrieved from [online]. [cited 2015.7.15]. .)
常素珍. 2009. "讀在語文?學中的重要作用". 閱讀?寫作?學, 7-8: 68 [online]. [cited 2016.6.12]. . (Su-zhen Chang. 2009. "Major Functions of Language Education." Reading and Writing Education, 7-8: 68. Retrieved from [online]. [cited 2016.6.12]. .)
?麗娟. 2007. "淺談小學語文?學中朗讀的重要性." [online]. [cited 2015.7.15]. . (Li-yan Xia. 2007. "Review on the Importance of Recitatin in Language Education at Elementary Schools." Retrieved from [online]. [cited 2015.7.15]. )
이복자. 2003. 한국과 중국의 국어과 교육과정 비교 연구. 박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대학원. (Lee, Bok-ja. 2003. Comparative Study on Korean Language Eduction Curricular of Korea and China. Ph. D Thesis. Choongbuk University.)
作文?. [cited 2016.6.14]. . (Zuowenba [online]. [cited 2016.6.14]. .)
張云峰. 2013. "淺談小學語文?學中的閱讀能力培養." 閱讀?作文, 6期. [cited 2015.7.14]. . (Yun-feng Zhang. 2013. " Review on Reading Abilities in Terms of Language Education at Elementary Scools." Reading and Writing. 6. Retrieved from [online]. [cited 2015.7.14]. .)
趙麗云. 2013. "朗讀在語文?學中的作用淺析." "小作家選刊", 10: 313 [online]. [cited 2016.6.22]. . (Li-yun Zhao. 2013. "Major Functions of Reading in Language Education." Small Writer Selections, 10: 313. Retrieved from [online]. [cited 2015.6.14]. .)
中國論文?. "讀, 誦在語文?學中的作用." [online]. [cited 2015.7.15]. . (Zhongguolunwenwang. "The Function of Reading and Recitation in Language Education." Retrieved from [online]. [cited 2015.7.15]. .)
中國論文?. "讀在小?語文?學中的作用." [online]. [cited 2015.7.15]. . (Zhongguolunwenwang. "The Function of Reading in Language Education." Retrieved from [online]. [cited 2015.7.15]. .)
中外童話名家 [online]. [cited 2016.6.22]. . (Famous Fairy Tale Writers in China and Overseas Countries [online]. [cited 2015.6.22]. .)
中外童話名著簡介 [online]. [cited 2016.6.22]. . (Introduction to Famous Fairy Tale Writers in China and Overseas Countries [online]. [cited 2015.6.22]. .)
中華人民共和國敎育部 [online]. [cited 2015.6.22]. . (Ministry of Education, People's Republic of China [online]. [cited 2015.6.22]. .)
中華人民共和國?育部. 2011. "義務?育語文課程標准(2011年版)". 北京: 北京師范大學出版社. (Ministry of Education, People's Republic of China. The Standards for Language Education 2011(2011 version). Beijing: Beijing: Beijing Techers University Press.)
天天范文. 2016. "淺談閱讀在小學語文?學中的重要作用." [online]. [cited 2015.7.15]. . (Tiantianfanwen. "Review on the Major Function of Reading in Language Education at Elementary Schools." Retrieved from [online]. [cited 2015.7.15]. .)
"初中語文." 人民敎育出版社 [online]. [cited 2016.6.14]. . (Elementary Chinese Language, People's Education Press [online]. [cited 2015.6.14]. .)
현성준. 2003. 中國 初.中.高等學校 語文敎育 敎育內容에 대하여. "한문교육연구", 21: 105-137. (Hyun, Sung-jun. 2003. "On Education Contents of Language Education of China's Elementary, Junior High, and High School." Studies on Chinese Writings, 21: 105-13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