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이 비교적 긴 시간 동안 하나의 예술 장르로서 학문적 관심의 대상이 되었음에도, 예술 장르로서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은 같은 뿌리를 둔 또 하나의 영상 예술인 영화에 비하면 아직까지도 개선을 요구하는 부분이 많다. 영화 이론이 대중에게 영화를 예술의 한 장르로서 각인하는데 밑거름이 된 것을 생각하면, 애니메이션 이론도 폭넓게 연구되어야 하며 애니메이션 미학에서 스크린의 비중이 높은 만큼 시각적 특징에 집중한 애니메이션 미장센에 관한 관심은 당연하다. 미장센은 시각적 요소들이 작품의 주제를 내보이는데 의의를 두며 용어가 쓰이는 예술 분야마다 약간의 의미 차이를 갖는다. 영화 비평에서 시작된 미장센은 미학 표현 개념으로 자리 잡았으나, 영화, 연극, 뮤지컬, 애니메이션 등 영상 및 무대 예술을 넘어 회화나 게임, 패션 등의 예술과 문화 분야에서도 거론되면서 분야별 미장센의 의미에 관한 의견이 분분하며 그 개념이 달리 쓰이거나 확장되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대중예술로서 애니메이션이 자리 잡기 위한 방안으로 미학연구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특징이 두드러지는 '미장센'에 중점을 두어 애니메이션의 표면적 예술성에 대해 연구한다. 연구 방법으로 미장센을 하나의 미학 이론으로 확립한 영화와 용어가 처음 쓰인 연극의 매체 특성을 비교해 두 매체의 미장센 특징을 찾고, 이를 애니메이션에 대입하여 애니메이션 미장센의 특징을 알아본다. 또한, 애니메이션 미장센에서 프레임의 시각적 요소가 작가의 의견을 직접적으로 표출한다는 것을 밝히기 위해 제한된 환경에서 만들어진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의 미장센을 살핀다. 위와 함께, 상업 애니메이션이 특정 집단의 기호에 맞춰 제작된 것을 감안하여 소비에트의 지원 아래 제작된 러시아 애니메이션의 실험적인 제작 방식과 그에 따른 독창적인 미장센을 분석한다. 작품의 소재를 자국의 민담에서 찾은 러시아 애니메이션이 이를 오페라와 발레의 공연 양식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공간 표현, 무거운 동화(Inbetweens), 라이브 액션 활용 등의 미장센으로 은유적으로 표현하며 독특한 미학적 세계를 구축한 점을 염두에 두고, 작품의 주제나 작가 의견이 어떠한 외적 장치를 통해 미장센으로 드러나는지 확인한다.
애니메이션이 비교적 긴 시간 동안 하나의 예술 장르로서 학문적 관심의 대상이 되었음에도, 예술 장르로서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은 같은 뿌리를 둔 또 하나의 영상 예술인 영화에 비하면 아직까지도 개선을 요구하는 부분이 많다. 영화 이론이 대중에게 영화를 예술의 한 장르로서 각인하는데 밑거름이 된 것을 생각하면, 애니메이션 이론도 폭넓게 연구되어야 하며 애니메이션 미학에서 스크린의 비중이 높은 만큼 시각적 특징에 집중한 애니메이션 미장센에 관한 관심은 당연하다. 미장센은 시각적 요소들이 작품의 주제를 내보이는데 의의를 두며 용어가 쓰이는 예술 분야마다 약간의 의미 차이를 갖는다. 영화 비평에서 시작된 미장센은 미학 표현 개념으로 자리 잡았으나, 영화, 연극, 뮤지컬, 애니메이션 등 영상 및 무대 예술을 넘어 회화나 게임, 패션 등의 예술과 문화 분야에서도 거론되면서 분야별 미장센의 의미에 관한 의견이 분분하며 그 개념이 달리 쓰이거나 확장되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대중예술로서 애니메이션이 자리 잡기 위한 방안으로 미학연구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특징이 두드러지는 '미장센'에 중점을 두어 애니메이션의 표면적 예술성에 대해 연구한다. 연구 방법으로 미장센을 하나의 미학 이론으로 확립한 영화와 용어가 처음 쓰인 연극의 매체 특성을 비교해 두 매체의 미장센 특징을 찾고, 이를 애니메이션에 대입하여 애니메이션 미장센의 특징을 알아본다. 또한, 애니메이션 미장센에서 프레임의 시각적 요소가 작가의 의견을 직접적으로 표출한다는 것을 밝히기 위해 제한된 환경에서 만들어진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의 미장센을 살핀다. 위와 함께, 상업 애니메이션이 특정 집단의 기호에 맞춰 제작된 것을 감안하여 소비에트의 지원 아래 제작된 러시아 애니메이션의 실험적인 제작 방식과 그에 따른 독창적인 미장센을 분석한다. 작품의 소재를 자국의 민담에서 찾은 러시아 애니메이션이 이를 오페라와 발레의 공연 양식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공간 표현, 무거운 동화(Inbetweens), 라이브 액션 활용 등의 미장센으로 은유적으로 표현하며 독특한 미학적 세계를 구축한 점을 염두에 두고, 작품의 주제나 작가 의견이 어떠한 외적 장치를 통해 미장센으로 드러나는지 확인한다.
In this thesis, the movie with mise-en-scene established was compared with the peculiarity of the play that is the etymological source of the term to identify the peculiarity of mise-en-scene which was substituted into animation to find the peculiarity of mise-en-scene in animation. To emphasize the...
In this thesis, the movie with mise-en-scene established was compared with the peculiarity of the play that is the etymological source of the term to identify the peculiarity of mise-en-scene which was substituted into animation to find the peculiarity of mise-en-scene in animation. To emphasize the direct connection between the frame's visual peculiarity and the director's opinions, the mise-en-scene of director centered animation created under a restricted environment was reviewed. Mise-en-scene which started from movie critics theory does not simply mean the arrangement of images in a frame. Mise-en-scene emphasizes the exposure of the work's motive by the visual components. The animation's assuming the middle point of environmental share possessed by play and movie when schematizing the genre peculiarity of animation, play and movie was a noteworthy result. It can be said that the cause is that the animation's peculiarity yield different results depending on the making methods; we verified that this is a key factor in the analysis of animation's mise-en-scene. I emphasized that the peculiarity of animation mise-en-scene is in its making method and material and suggested identifying the work's making methods and analyzing the work's aesthetic results derived in this way. The russian animation which was perceived as peripheral arts was relatively free from the burden of censorship while receiving support from the Soviet as a media for propaganda. The russian animation's mise-en-scene which found the material for its works in the country's folklore was metaphorical, focused on new expression forms and achieved experimental elements. Russian animation pursues a unique aesthetic world through space expression based on the forms of opera or ballet and heavy motions formed static inbetweens.
In this thesis, the movie with mise-en-scene established was compared with the peculiarity of the play that is the etymological source of the term to identify the peculiarity of mise-en-scene which was substituted into animation to find the peculiarity of mise-en-scene in animation. To emphasize the direct connection between the frame's visual peculiarity and the director's opinions, the mise-en-scene of director centered animation created under a restricted environment was reviewed. Mise-en-scene which started from movie critics theory does not simply mean the arrangement of images in a frame. Mise-en-scene emphasizes the exposure of the work's motive by the visual components. The animation's assuming the middle point of environmental share possessed by play and movie when schematizing the genre peculiarity of animation, play and movie was a noteworthy result. It can be said that the cause is that the animation's peculiarity yield different results depending on the making methods; we verified that this is a key factor in the analysis of animation's mise-en-scene. I emphasized that the peculiarity of animation mise-en-scene is in its making method and material and suggested identifying the work's making methods and analyzing the work's aesthetic results derived in this way. The russian animation which was perceived as peripheral arts was relatively free from the burden of censorship while receiving support from the Soviet as a media for propaganda. The russian animation's mise-en-scene which found the material for its works in the country's folklore was metaphorical, focused on new expression forms and achieved experimental elements. Russian animation pursues a unique aesthetic world through space expression based on the forms of opera or ballet and heavy motions formed static inbetween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미장센에 관한 국내 애니메이션 연구 결과를 살펴본 바에 의하면, 작품별 미장센에 관한 연구는 많으나 애니메이션에서 미장센의 특징을 밝히는 연구 결과를 찾기 어렵다. 따라서 연구자는 애니메이션 미장센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하여, 미장센의 개념이 확립된 영화 이론에서 거론되는 영화 미장센의 특징과 미장센이란 단어가 처음 쓰인 연극 미장센의 특징을 애니메이션과 비교 연구함으로써 애니메이션 내에서 미장센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상업 애니메이션이 특정 대상의 소비 욕구를 충족하는 작품을 만들고자 애니메이션의 예술적 실험성이 적지 않게 배제된 점을 감안하여, 작품에 배치된 시각적 예술성이 작가의 의견과 직결(直結)되는 작품을 연구하고자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을 사례로 애니메이션 미장센에 대해 살피고자 한다. 그중에서도 상업성이 옅은 러시아 사회주의 애니메이션이 표본 집단으로 적합하다고 판단되어, 소비에트 예술 체제 아래 창작된 러시아 애니메이션을 통해 애니메이션 미장센을 살피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앞서 말한 대로 대중예술로서 애니메이션이 자리 잡기 위해 좀 더 많은 애니메이션의 미학적 연구가 필요한 바, 애니메이션의 시각적 특징이 두드러지는 '미장센(장면화, mise-en-scene)'에 중점을 두고 애니메이션의 표면적 예술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비평이론으로 개념이 확립된 영화 미장센과 어원이 되는 연극 미장센을 통해 애니메이션 미장센의 의미를 살피고, 각 매체의 특징을 비교해 애니메이션 미장센의 특징과 애니메이션에서 미장센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프레임 내의 시각적 요소와 작가의 의견과의 상관관계를 살피기 위해서 러시아 애니메이션의 미장센을 분석해보았다.
이는 소비에트의 해체로 재정 위기를 맞은 러시아 애니메이션이 스튜디오의 해체나 제작의 무기한 지연 등으로 활발한 창작 활동이 줄어든 점과 비교된다. 이러한 배경으로 러시아 혁명 이후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수가 상당하기에 러시아 애니메이션에서 나타나는 미장센의 특징을 찾기 위한 연구 대상을 세 가지 기준에 맞춰 제한하고자 한다.
‘제작 방식’에 따라 연극과 영화의 특징을 망라하는 애니메이션의 특징은 감독의 의견을 시각적으로 ‘창조’해내는 애니메이션의 특성과 함께 미장센 분석에서 우선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을 기준으로 1차적 관점과 2차적 관점에 따른 적절한 분석요소를 설정하고, 작품의 제작 방식과 잇따른 특징이 작품에서 어떤 미장센으로 갖춰지는지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앞선 기준과 작가 및 작품 정보 등을 통해 화면에서 얻어지는 시각적 장치들의 역할을 복합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애니메이션 특징에 따른 적절한 미장센 분석 방법이 될 수 있겠다.
제안 방법
애니메이션 미장센 특징이 제작 방식에 있다는 점을 환기하고, 작품의 제작 방식에 따라 1차적 관점과 2차적 관점에서 미장센 분석 기준을 나눈다. 나누어진 관점의 기준에서 작품의 두드러진 미장센 특징 등을 기준에 부합된 요소를 근거로 분석하고, 그로 인해 도출된 작품의 미학적 결과물들을 작가 배경, 작품 주제 등과 함께 해석할 것을 제시한다.
본 논문은 비평이론으로 개념이 확립된 영화 미장센과 어원이 되는 연극 미장센을 통해 애니메이션 미장센의 의미를 살피고, 각 매체의 특징을 비교해 애니메이션 미장센의 특징과 애니메이션에서 미장센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프레임 내의 시각적 요소와 작가의 의견과의 상관관계를 살피기 위해서 러시아 애니메이션의 미장센을 분석해보았다.
또한, 여러 문헌들에서 제시된 미장센 분석 방식을 비교하면서, 연구자는 기존의 틀을 활용한 단계별 분석을 애니메이션미장센을 파악하는 주된 방법으로 인식하였다. 애니메이션 미장센 특징이 제작 방식에 있다는 점을 환기하고, 작품의 제작 방식에 따라 1차적 관점과 2차적 관점에서 미장센 분석 기준을 나눈다. 나누어진 관점의 기준에서 작품의 두드러진 미장센 특징 등을 기준에 부합된 요소를 근거로 분석하고, 그로 인해 도출된 작품의 미학적 결과물들을 작가 배경, 작품 주제 등과 함께 해석할 것을 제시한다.
영화 이론에서는 일찍이 1950년대 누벨바그 운동4)에 영향을 준 영화 비평지, 에서 당시 영화 비평의 주요 쟁점이었던 몽타주 이론에 대비되는 미학적 개념으로 미장센을 제시하였다.
작품 전반의 인상주의 영상에서 눈에 띄는 것은 색의 사용이다. 인간의 갈등과 심리묘사를 주제로 한 화면 속에서 유화의 기법적 특성에 따른 결과물들을 장치로 활용하여 작품의 심리를 시각적으로 묘사하거나, 페트로프만의 의미가 부여된 특정 색들이 수식처럼 활용되어 감정의 내러티브를 시각적으로 묘사한다. 페트로프는 기존의 색이 갖는 상징성을 사용하는 대신에 자신만의 독자적인 색의 활용도를 보이는데, 특히 배경색을 통해 상황을 묘사하거나 그 안에 드러나는 감정선을 조절한다.
시적 영상을 구축한 유리 놀스테인의 개성적인 몽타주가 작품 내에 리듬감을 이끌어내었다면, 영상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시각적 프레임, 즉 미장센은 작품의 분위기를 차분하게 만들며 작품의 중심이 잡아준다. 제작 기법을 통한 심도와 실질적인 빛의 사용은 그의 작품에서 시어의 기능을 하면서 영상을 하나의 시언어로 보이는데 일조한다.
대상 데이터
위 기준을 통해 본 논문의 연구 대상을 ‘알렉산더 알렉세예프(Alexandr Alexeieff, 1901-1982)’와 ‘클레어 파커(Claire Parker, 1906~1981)’, ‘유리 놀스테인(Yuri Norstein, 1941~)’ 마지막으로 ‘알렉산더 페드로프(Alexsandr Petrov, 1957~)’의 네 명의 작가로 선정한다.
성능/효과
27) 60년대 소비에트 예술의 황금기28)와 맞물린 예술적 이데올로기의 동향 속에서 러시아 애니메이션은 주변부 예술 혹은 어린이용 오락물로 여겨졌는데, 이혜승은 이런 상황이 러시아 애니메이션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고 말한다. 애니메이션이 주변부 예술 장르였던 까닭에 상대적으로 창작의 자유를 누리며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러시아 애니메이션은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회귀를 외치는 예술 동향 속에서 영상의 미학적 완성도보다는 새로운 표현 양식에 집중하며 실험적인 미장센의 요소들을 내놓는데, 이들은 새로운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에 따른 다양한 미장센 결과를 보여주며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를 통해 서로의 결과물을 공유하고 발전시켜 독자적인 러시아 애니메 이션 미장센을 확립한다. 낮은 채도와 적극적인 라이브 액션 활용, 오페라와 발레의 무대 양식에 영향을 받은 동선 및 공간 표현과 함께 정적인 동화(inbetweens)에 따른 무거운 움직임 등의 미장센 특징은 러시아 애니메이션이 그들만의 독특한 미학적 세계를 구축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셋째, 연극은 일정한 장소 내에서 진행되어 공연 도중 갑자기 장소를 전환하는 일은 불가능하며 연극의 진행 시간은 물리적 시간과 일치하는 반면에, 영상에서 장면 전환이나 시간의 비약, 장면의 반복 등의 표현은 매우 자유롭다.12)
첫째, ‘기록’된 영상과 ‘실제로 행하여지는 ’연극의 관점에서 비롯된 현장성의 유무다.
후속연구
둘째, 내용상의 검열을 제외하고 형식적 구조에 있어서는 국가적으로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다양한 스타일의 작품이 나왔던 점을 감안하여 새로운 애니메이션 형식과 개성을 선보인 작가의 작품들로 대상을 제한한다.
따라서 연구자는 도출된 의 비교 결과를 통해 미장센을 분석하기에 앞서 애니메이션의 제작 기법을 파악하여 제작 기법에 따른 애니메이션의 미장센 분석 기준을 1차적 관점과 2차적 관점으로 나누고 이에 따른 분석 요소를 살펴 작품 내에서 가장 두드러진 미장센 특징을 파악할 것을 제언한다.
이에 따라 애니메이션 제작 방식을 기준으로 1차적 관점과 2차적 관점에 따른 적절한 분석요소를 설정하고, 작품의 제작 방식과 잇따른 특징이 작품에서 어떤 미장센으로 갖춰지는지 파악한다. 마지막으로 앞선 기준과 작가 및 작품 정보 등을 통해 화면에서 얻어지는 시각적 장치들의 역할을 복합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애니메이션 특징에 따른 적절한 미장센 분석 방법이 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작가의 연출 미학을 분석할 비교집단을 위해 작가 개인 작품이 최소 3편 이상이거나, 대상 작가군(作家郡)과 제작 시기, 제작 기법, 주제, 환경 등의 비교 요인이 확실히 대조되는 작품을 가진 작가로 제한한다.
첫째, 본 논문의 목적이 제약된 사회적 배경에서 만들어진 작가주의 애니메이션의 미장센 특징을 찾아봄으로써 미장센으로 설명되는 애니메이션의 예술성에 두고 있기 때문에 시대적 배경을 소련의 집권 시기와 해체 직후의 작품들로 제한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극과 영화 공통의 중요 요소는 무엇인가?
표현 양식의 차이에도 연극과 영화는 희곡(스토리), 배우, 관객, 무대(극장)이라는 공통의 중요 요소를 갖는다. 문화 및 오락에서 연극이 지니고 있던 파이를 영화가 나눠 가짐으로써, 영화의 등장 이래 제1의 예술인 연극과 제7의 예술인 영화는 미술사 조에 따른 비평과 분석을 받는다.
미장센이란 무엇인가?
미장센은 무대 배치를 의미하는 프랑스의 연극 용어로 시각적인 요소를 연출하고, 구성하며 촬영하는 방법을 말한다. 영화 이론에서는 일찍이 1950년대 누벨바그 운동4)에 영향을 준 영화 비평지, <까이에 뒤 시네마(Cahiers du Cinema)>에서 당시 영화 비평의 주요 쟁점이었던 몽타주 이론에 대비되는 미학적 개념으로 미장센을 제시하였다.
이철우와 유인경의 저서에서 말한 연극과 영화의 차이 세 가지는 무엇인가?
첫째, ‘기록’된 영상과 ‘실제로 행하여지는 ’연극의 관점에서 비롯된 현장성의 유무다. 그들은 모든 제작이 끝난 상태에서 상영되어 화면 속 배우와 관객 사이의 직접적인 소통이 없는 영상의 한계를9) 지적한다. 반면, 배상준은 무대의 현장성이 관객의 반응 유도와 배우와 관객 사이의 소통이라는 장점을 차지하지만 매 공연이 라이브이기 때문에 동일 배우가 같은 대사를 통해 같은 연기를 하더라도 실제로 똑같은 공연은 있을 수 없다고 말 한다. 연극의 1회적이라는 한계를 살필 수 있는 부분이다.10)
둘째, 연극의 관객은 자기가 앉아 있는 위치에서 무대 전체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일부를 선택해서 볼 수 있다. 그러나 영상은 카메라의 시점에 따라 대상을 본다.11)
셋째, 연극은 일정한 장소 내에서 진행되어 공연 도중 갑자기 장소를 전환하는 일은 불가능하며 연극의 진행 시간은 물리적 시간과 일치하는 반면에, 영상에서 장면 전환이나 시간의 비약, 장면의 반복 등의 표현은 매우 자유롭다.12)
참고문헌 (42)
김석만,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연출, 풀빛, 2013.
김윤아, 예술로서의 애니메이션, 일지사, 2010.
데이비드 보드웰 . 크리스틴 톰슨, 주진숙 외 역, 영화 예술, 지필미디어, 2011.
루이스 자네티, 박만준 외 역, 영화의 이해, K-books, 1995.
모린 퍼니스, 한창완 외 역, 움직임의 미학, 한울, 2001.
배상준, 영화예술학입문, 성신여자대학교출판부, 2009.
배상준, 유럽 애니메이션 대표작가 24인, 쿠북, 2006.
뱅상 아미엘, 곽동준 외 역, 몽타주의 미학, 동문선, 2009.
베르나르 제넹, 윤락로 역, 애니메이션,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7.
스티븐 디 캐츠, 김학순 역, 영화연출론, 시공사, 1998.
오노 고세이, 김준양 역, 상상에 숨을 불어넣다, 나비장책, 2006.
이철우.유인경, 연극 영화의 이해, 한국문화사, 2003.
존 할라스, 황선길 역, 세계 애니메이션 작가와 작품, 범우사, 2002.
토마스 소벅.비비안.C 소벅, 주창규, 영화란 무엇인가, 거름, 1998.
피에르 소르랭, 이선형 역, 영상예술미학, 동문선, 2009.
한옥근, 연극의 이해, 국학자료원, 1998.
허버트 리드, 박용숙 역, 예술의 의미, 문예출판사, 1985.
황의웅, 나치독일의 기술로 색깔 입은 소련의 망아지, 돌도래, 2013.
나기용, "유리 놀슈테인의 애니메이션이야기속의 이야기의 詩的 이미지 구성 방식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1999).
함종호, "페인트 온 글라스(Paint on Glass) 애니메이션 제작 기법에 관한 연구 : 작품 '금강'을 중심으로", 한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공덕외, 중국 문화대혁명 시기의 애니메이션과 모범극의 상광관계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14, pp.71-80.
금보상, 애니메이션, 실사영화, 디지털영화의 프레임과 미장센 특성 비교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통권 제 11호(2007), pp.41-53.
이태구 . 이화세, 애니메이션 미장센 분석,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통권 제 18호(2008), pp.153-162.
이혜승, 1960-1980년대 초반 사회, 문화적 상황과 관련해 본 러시아 애니메이션의 변화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통권 제 15호 (2009), pp.29-47.
Russell, R..Starr, E., Experimental Animation, Da Capo. press, 1988.
Caro, A. M., "Cinematic poetry: a study of Yuri Norstein's Tale of Tales", The National Film And Television School Master's Thesis, UK, 2012.
Laurila, H. J., "Envisioning the City: Moscow in the Mind and on Film", Lane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Atlanta, USA, 201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